자전거 여행
김훈 지음, 이강빈 사진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김훈'의 역사소설에 겨우 발 들인 내게 이웃들은 그의 산문집 중에서도 이 [자전거 여행]을 이구동성으로 추천하였다. 그리고 [책은 도끼다]를 보고는 가장 읽고 싶었던 책.

1999년 가을부터 2000년 여름까지, '풍륜'이라고 이름 지어준 그의 자전거를 타고 전국의 산하를 누비며 여행한 이야기이다. 2000년 이 책이 처음 바깥으로 나왔을 때 그의 나이는 52세였다.

이야기는 여수 돌산도의 해안선 봄부터 시작한다.


-중간 생략-


2000년의 그는 자전거를 타고 산골과 어촌을 돌면서 만나는 생활인들과 나눈 대화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게 끔 실명을 거론하며 적어놓았다.

2000년을 살고 있던 사람들 이야기가 진솔하게 드러나있어서 20년 후에 읽는 나에게도 또 먼 훗날 읽을 사람에게도 그 시대, 그 지역, 그 사람을 알게 해줄 수 있을 듯하다.

역사소설의 대부답게 어느 공간에서 어느 시간을 떠올리며 어느 인물 이야기들도 언급한다. '조광조' 이야기가 있고, '이순신'의 이야기가 있다.

역사와 여행이 콜라보 된 에세이이다.

그의 [칼의 노래]를 읽고 진도대교 밑, 울돌목을 꼭 가보고 싶다 했는데 이 책에 바로 그 이야기가 있다. 현충사를 단숨에 달려가 보게 했던 그 검 이야기도 있다.

그로부터 1년 후 그는 [칼의 노래]를 발표한 것..

그리고 진도의 눈 덮인 파밭 이야기가 잠깐 나오는데 전국 파 생산량의 20%를 차지한다는 진도, 겨울 눈 속에 무와 배추와 대파들의 노랑과 연초록의 이미지가 잘 떠오르지는 않지만, 꼭 체험해 보고 싶다.

역시 책으로는 [남한 산성]을 읽었지만, 영화로는 아직 못 봤는데 (좋아하지 않는 배우가 나온다는 이유로)

그 영화의 제작자가 '김훈' 작가의 딸 '김지연'이라 한다.

그녀의 아버지도 소설가, 그녀의 할아버지도 소설가

그녀는 아버지의 책을 영화로 제작하고. [오징어 게임]의 제작도 담당했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