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0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연진희 옮김 / 민음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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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필했던 '톨스토이'가 러시아 정교회의 한 분파로, 당국의 탄압을 받고 있던 '두호브로파'들의 캐나다로 이주시키는 비용을 마련코자 붓을 들게 하여 발표한 작품이 [부활]이었다. 그는 러시아 최상층 토지 귀족 가문 출신이었으나 토지 사유 문제에 깊은 의문을 제기하였고 정신적 고뇌와 방황을 거쳐 원시 기독교 사상에 몰두하여 손수 밭일을 하고 빈민 구제활동 및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 등 단순하고 간소한 생활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16세 연하 그의 아내는 그가 판권을 포기하고 문학보다 종교에 더 비중을 두는 이상주의자적인 면모를 이해하기에는 너무도 현실적였기에 가족 간의 갈등으로 82세의 나이로 가출했던 그는 열흘 만에 기차여행 중 폐렴에 감염되어 세상을 떠났다.

'톨스토이' 나이 71세에 발표한 [부활]은 해설에서'19세기 모든 예술의 결산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20세기 예술의 단초이다.'라고 한다. 19세기 러시아의 불합리한 사회구조와 종교적 모순을 드러낸 문제작이자 '흔들리는 인간'에게서 부활의 가능성을 모색한 만년의 걸작이라는 평대로

'네홀류도프' 공작이라는 선량하지만 불안하고 회의적인 존재를 통해 '톨스토이' 그 자신의 깊은 사유를 다 드러냈다고 보인다.

지나치게 섬세하고 심미적인 '네홀류도프' 공작, 멋쟁이고 깔끔하고 조금은 사치스러운 그에게 '미시'라는 공작의 딸과 혼담이 있지만, 유부녀와의 관계가 정리되지 않아 결혼을 주저하고 있다. 배심원의 자격으로 재판소에 갔다가 형사사건으로 회부된 독살 사건의 피고 여죄수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는 그를 알아보지 못하지만, 그는 한눈에 알아본다.

'카튜샤(마슬로바)', 요염하게 빛나는 사팔 끼 있는 검은 눈, 흰 얼굴, 풍만하게 솟은 가슴..

재판장 모든 남자들의 시선을 받는 그녀는 여전히 빛나고 매력 있었다.

그녀를 만난 지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중간생략-


'카튜샤라'는 여인의 통속적인 이미지 때문에 읽기가 미뤄졌는데 안 읽었으면 후회했을 정도로 재미나고 메시지도 좋았다. '레닌'은 '톨스토이'를 '러시아 혁명의 거울'이라 불렀다는데, 그의 종교에 대한 자세와 토지 사유에 대한 의문이 책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막심 고리키'의 [어머니]도 떠올리게 되고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인 러시아 혁명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그 시대의 도덕적 불안과 정신적인 갱신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 작품이라 여겨진다. 러시아의 상류층에는 이런 자각이 있었구나, 작품 속 부족함 없는 공작이, 귀족 출신 '톨스토이'를 대변해 주는데, 민중으로부터의 자각 이전에 위로부터의 이런 자각이 매우 고무적으로 다가왔다.

'캬튜샤'라는 여인은 상류계층에 희생당한 하류계층의 표본을 보여주는데

그녀의 타락만큼 그녀의 갱생이 참 거룩하게 여겨졌다.

'부활', 즉 갱생은 '네홀류도프' 공작에게 다시 말해 '톨스토이'에게 그리고 핍박당해 온 러시아 민중들에게 잘 이루어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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