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공지영'의 소설을 많이 읽지는 않았지만, 읽다보면 뜻하지 않게 그 작가와 나의 감성이 접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탄하게 된다. 이 소설도 눈물 죽죽 흘리며 읽었던, 그녀의 고백이자, 변명이자 그런류의 소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좋아하는 성장 소설이렸다. 실제로 세 번의 이혼을 하고, 아버지가 다 다른 세 명의 아이를 키우는 그녀 자신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즐거운 나의 집], 9세의 '위녕'이 아빠의 결혼식 날 피아노로 연주했던 곡, 그렇게 새로운 가족, 새엄마를 환영했지만, 새엄마와의 불화 속에서 수없이 아빠를 떠나는 연습을 했어야 했고,

 

국 그녀 '위녕'은 엄마와 서로 성이 다른 두 남동생(둥빈, 제제)이 사는 집으로 들어간다.

엄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고, 세 번의 이혼을 한 사람이다.

아빠와 새엄마를 원망하고 증오했지만, 결정적으로 모성의 결핍이 있었던 '위녕'은 그곳에서 낯선 남동생들과 외할머니 외 할아버지와 첫인사를 나누고 새로운 가족 구성원으로 사랑받지만, 부대끼면서 스며든다.

그리고 '위녕'이 많이도 닮아 있는 그녀의 엄마는 멋진 작가 같았다가, 속물 아줌마 같은 구석을 왔다 갔다 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엉성하고 미숙한, 자유로운 사람이었다.

춘기 딸인 위녕'과 엄마가 나누는 대화들이, 그리고 어른이지만 아직도 미숙한 엄마를 비롯한 아빠, 가사를 돌보아주시는 아주머니와 엄마의 선배, 그리고 서점 아저씨를 통해 깨달아가는 그녀의 독백이 너무도 좋아서, 엄청 밑줄을 그어야 했다

 

특히 엄마인 그녀는 감정적이고, 천방지축이고 제멋대로인 것 같지만, 날것 그대로의, 작가 그대로의 '공지영' 모습인 것 같은데, 암튼 그녀가 딸에게 해주는 말들이 특히나 금과 옥인듯.

그 가족들에게 힘든 일들이 생기고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면서 신을 원망하기도 하고, 신께 매달리기도 하는 엄마의 자책과 눈물과 위로와 위안 속에서 '위녕'은 성장해 간다.

사실은 엄마가 성장해간다

 

 

거운 곳에서 나를 오라 하여도 내쉴 곳은 작은 내 집뿐이다.라는

이 책에서의 집이라는 것은.

-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마음만 있으면 되는 거야. 집이 없어진다고 해도 가족은 남는다. 집이 우리 가족인 것은 아니야 32

- 집은 산악인으로 말하자면 베이스캠프라고 말이야. 튼튼하게 잘 있어야 하지만, 그게 목적일 수도 없고, 또 그렇다고 그게 흔들거리면 산 정상에 올라갈 수도 없고, 날씨가 나쁘면 도로 내려와서 잠시 피해 있다가 다시 떠나는 곳, 그게 집이라고, 하지만 목적 그 자체는 아니라고, 그러나 그 목적을 위해서 결코 튼튼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곳이라고, 삶은 충분히 비바람 치니까, 그럴 때 돌아와 쉴만큼은 튼튼해야 한다고........ 270-271

 

족이라는 것과 페미니즘과 사랑이란 것에 대해, 그리고 사회적인 통념에서 많이 벗어나 있는 그녀 '공지영과 그녀의 가족사에 대한 이야기이다.

선택이야 어찌 되었던 그녀의 치열했던 사랑은 세 명의 성씨 다른 아이들을 남겼고, 그녀가 키워내야 했고 책임져야 했다.

어떻게 이런 자신의 치부를 드러낼 수 있었을까. 그리고 유명인이란 타이틀 대신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는 그녀의 사생활, 악플들조차 즐기는 듯한 그녀를 보며, 내가 이 책을 읽으려 함 역시 그녀의 사생활을 들여다보고 싶어 하는 그런 속물적인 심리는 아닌 건지 하는 미안함까지 들었다.

런데 너무도 많은 울림을 주고, 많이 공감하며 눈물 찔찔흘리며 재미나게 읽게 된 책이었다.

결국 이 성장소설은 그녀의 딸 '위녕'의 성장이야기 라기 보다 그녀 '공지영'의 성장 이야기.. 죽을때까지 성장하는게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며, 치열한 삶을 살아내는 그녀에게 응원을 보낸다.

실 인터넷에서 가끔 예민한 이슈들에 목소리를 내는 그녀를 보면 아슬아슬하고 걱정이 된다. 그럴때 마다 안티가 수천명 씩은 늘어나는듯 ㅜㅜ, 쎈 척 해봤자, 인간이 쎄봤자..쎈언니 무서운데ᆢ 암튼 더는 상처 받지 않기를.. 그리고 또 여러 것들을 녹여내어 좋은 작품으로 만날 수있기를 ..

 

 

- 사람이 사는 데 유머라는 것이 밥을 먹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어. 그건 머리와 마음과 삶 전부를 아우르는 총체적 의미의 여유 같은 걸 테니까. 177



-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 엄마는 그걸 운명이라고 불러.........위녕, 그걸 극복하는 단 하나의 방법은 그걸 받아들이는 거야,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거야, 큰 파도가 일 때 배가 그 파도를 넘어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듯이, 마주 서서 가는 거야, 슬퍼해야지, 더 이상 슬퍼할 수 없을 때까지 슬퍼해야지, 원망해야지, 하늘에다 대고, 어떻게 나한테 이러실 수가 있어요! 하고 소리 질러야지, 목이 쉬어터질 때까지 소리 질러야지. 하지만 그러고 나서, 더 할 수 없을 때까지 실컷 그러고 나서..... 그러고는 스스로에게 말해야 해. 자, 이제 네 차례야, 하고."1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