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피크닉
온다 리쿠 지음, 권남희 옮김 / 북폴리오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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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의 연쇄성... 블로그 이웃의 리뷰를 보고, 그 책을 읽으며 그 작가의 다른 작품을 기웃거리고, 내 리뷰를 본 이웃 블로거가 또 비슷한 소재나 작가의 다른 작품들을 추천해주고.. 그렇게 나의 독서에 대한 연쇄 반응은 점점 깊어지고 넓어져 간다.
 
그러다 만난 '온다 리쿠'
고전문학에 대한 취향이 생겨나면서 또 일본 문학에도 기웃거리게 되었는데 딱히 일본 문학이 좋다거나 일본 작가가 좋다거나~는 확실히 아니었음에도 꽤 많은 작가와 작품들을 접하게 되었다. 가끔은 일본 문학스런 것에 염증을 느끼면서도....
올봄 '꿀벌과 천둥'에 흠뻑 빠져서 행복한 독서였음을 여기저기 흘리고 다닌 탓에 또 이웃님이 추천해 주신...'밤의 피크닉'
  
녀 '온다 리쿠'는 미스터리, 추리 분야에서 인정받는 작가로 공교롭게도 내가 읽은 이 두 권은 전혀 다른 장르이다. 그래서 아직 나는 그녀의 진면목은 모른다. 그러나 그녀의 인물 묘사, 심리묘사에 대해선 그리고 그 긴장감과 텐션에 대해선 늘 감동해 마지않는다.
 
이 책은 또 하나의 로드 소설이다.
일본의 한 고등학교 전교생 1200명 정도가 하얀 체육복을 입고 24시간 동안 걷게 되는 전통 있는 행사로 수학여행 대신 치러지는 보행제이다
  
른도 아이도 아닌 그 세대, 대입을 앞두고 수험 모드에 들기 전 세 번째로 참가하는 고3의 '도오루'와 '시노부', '미와코'와 '다카코'.. 그리고 각각의 경험이 다르고 컬러가 다른 청춘들이 등장한다. 누가 누구를 좋아했고, 헤어지고, 좋아하고, 낙태한 이웃 학교의 여학생 등 다양한 에피소드가 불완전한 그들의 청춘만큼 복잡하고 심각한 듯하지만 싱겁다. 그 나이를 지나와 보니 싱거운 거다. 물론 그때 우리들에게도 청춘 남녀상열지사는 심각했겠지만 ..
 
'도오루'와 '다카코'는 이복 남매이다.
'도오루'의 아버지가 바람피워서 태어난 여자아이가 '다카코'인 것이다.
그것도 동갑에다가 같은 학교를 진학해 3학년이 돼서는 같은 반이 되었다.
친구에게 조차도 이야기하지 않고 ..
특히나 아버지와 함께 살았던, 그리고 그를 암으로 잃었던 '도오루'는 그녀가 몹시 불편하지만 자꾸 의식하게 되고 자기 아버지의 장례식에 나타난 세련된 그 모녀의 당당한 모습에 열등감도 느끼고 자신은 가정형편 생각해서 국립대학만 진학하려는데 비해 그녀는 사립도 개의치 않음에 질투를 느끼기도 한다.
  
리고 그는 그녀를 적의의 눈빛으로 응징하고
그녀는 그에게 자신이 짓지 않은 죄에 대한 죄의식이 있어 서로 다가가지 못한다.
 
이혼하고 바람을 피우고, 사생아를 낳고 그런 부모의 스토리는 다뤄지지 않는다. 어른들이 벌여 놓은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놓인 그들이 공교롭게도 같은 학교, 같은 반이 되어서 반년을 보내고 난 후, 그 불편함과 죄의식들이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여러 생각들과, 보행제에 참가하면서 체력 등의 걱정과 완주의 기대, 곧 들어서게 되는 진학에로의 부담감과 함께 한다.
 
그 둘은 서로 닮은 듯, 다르다. 다른 듯 닮아 있다.
주변 친구들의 스토리와 함께 우정을 축으로 그 둘은 서로의 존재를 비로소 인정하게 된다. 서로는 싫어한다기보다 어떻게 대해야 할지를 몰랐노라는 고백과 함께... 어른이 된다는 것은 부조리한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남기며...

※나는 왜, 어쩌다 어른이 되었는가? 아무런 노력없이, 생각도 없이...그래서 나도 격하게 공감한다. '어른이 되는 것은 부조리하다'는 것을..

여자아이에게 흥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지금이 그 시기가 아닐뿐, 오히려 어쩌면 앞으로 자신이 플레이보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감이 든다. 자아도취도 들어가 있을지 모르지만, 자신에게는 여자아이들이 많이 따른다는 확신이라는 것이 있다. 내게는 어딘지 몹시 냉정한 데가 있어, 하는 걸 도오루는 느낀다. 아버지처럼 되는 것일까. 시침 뗀 얼굴로 바람을 피워 다른 여자에게 애를 낳게 하고. 양쪽의 자식들에게 불편한 마음을 느끼게 하고. 그런 생각을 하자 마음 어딘가가 서늘해진다. 아버지에 대한 경멸은 아버지의 마음을 알기 때문이며, 자신의 속에 아버지와 닮은 부분이 있는 탓이란 걸 자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184-185

- 도오루는 미완성의 소녀들이 질색이었다. 붕붕 들떠 있으며 금세 표정이 바뀌거나 덤벼들 것 같은 눈을 하기도 하고 원망스런 몸짓을 보이기도 하고, 그 유치함이 매력이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런 물컹물컹한 것에 손을 대면 엄청난 변을 당하는 게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크기 때문이다. 사귈 거라면 나도 성인이 된 후에, 상대도 제대로 윤곽 있는 성인인 여자가 좋다. 부정형(不定型)의 인간에게 휘둘리는 것은 싫다. 185

- 하지만 옳은 것은 그들이었다. 한눈 한 번 팔지 않고 누구보다도 빨리 달려 어른이 되려고 했던 자신이, 제일 어렸다. 그리고 그들은 도오루보다 훨씬 관대했다. 혼자서 강한 척하는 도오루를 그들은 사랑해 주었다. 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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