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 트렌드 2026 - 위기 속 돈의 흐름을 지배하는 50가지 생존 공식
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5년 9월
평점 :
📚 <머니 트렌드 2026> #협찬
이 책은 경제,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테크, 문화까지. 480만 명이 선택한 경제 전문가 8인의 집필진이 써 내려간 2026년 생존 전략, 50가지 인사이트가 담긴 책이에요.
팬데믹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피벗의 시대라 불린 2025년을 거쳐 2026년을 전망하는 흐름을 짚어주는데, 단순한 경제 분석이 아니라 생활과 문화, 소비까지 폭넓게 연결해 주어 흥미로웠습니다. 새정부 시대 이후 바뀐 정책들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됐고, 부의 격차를 가르는 돈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어요.
특히 기억에 남은 건 ‘지경학적 분절화’라는 키워드. 세계 경제는 지정학적 대립과 이해관계에 따라 더 파편화될 것이고, 이는 우리 투자와 소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해요. 또 ‘셀렉티브 인텐션’과 ‘린 럭셔리’라는 소비 트렌드도 눈길을 끌었어요.
꼭 부자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에서는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경험 사치’가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 역시 아이 덕분에 케이팝, 팝마트 같은 경험 소비와 팬덤 문화를 가까이에서 보고 있었던 터라 더 실감이 났네요. 지난 주말에 라부부 인형을 같이 사기도 했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영화도 같이 봤거든요. 서울국제도서전, 다이소의 사례도 피부로 와닿았습니다.
결국 핵심은 “남들이 하니까”가 아니라 투자와 소비의 중심을 ‘나’에게 두라는 것.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스스로의 성향과 가치관에 맞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가슴에 남았습니다. 처음 읽는 트렌드 책이었는데, 단순한 전망을 넘어 삶과 연결되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던 점에서 좋았어요. 반복되는 내용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
thanks to @_book_moment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