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주식투자할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하렴 - 우리 시대 투자에 처음 나서는 청춘들을 위한 엄마의 응원 메시지
권성희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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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그런지 시중에 주린이를 위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아들아, 주식투자할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하렴」 도 우리 시대 투자에 처음 나서는 청춘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이자 투자 가이드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시중의 다른 책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독자에게 어필하고 있을까.


우선, 표지의 추천인 부터 눈에 띈다. 한국의 투자 대가 중 저명한 3분이 추천사를 섰다.

존 리 대표, 강방천 회장, 김영익 교수. 각자의 분야에서 나름의 철학과 노하우, 경험을 가지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분들이다.


또한 저자는 기자 출신이다. 오랜 기간 '줄리아 투자노트'라는 컬럼을 연재해 왔고, 메시지의 전달이 간결, 명확하다.

국제부, 증권부, 금융부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고, 시야를 넓힌 만큼 투자원칙과 방법, 투자경험담의 축적이 보통을 넘는다. 



덩치가 큰 부동산을 청년들이 접근하기는 쉽지 않고, 그렇다고 제로금리 시대에 은행 예, 적금도 답이 아니니 결국은 주식투자가 답이다.

물론 변동성, 유동성, 각종 정책이나 영향, 변덕 많은 심리까지 주식투자 역시 쉽지는 않지만 이 책을 통해 기본기를 익힐 수 있다.

이제 막 투자를 처음 시작한 아들에게 부모의 따뜻한 마음으로 투자 고수들의 노하우와 저자의 겸험담을 들려준다.


처음 월급을 받고, 나의 돈이 생긴 만큼 어떻게 돈 관리를 할 지는 기본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돈 관리 방법으로 시작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율, 신용카드의 장단점, 자동이체의 필요성 담겨있다.


다음은 기본단계이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을 다룬다.

단기자금 밖에 없거나 감정적인 사람 등 주식 투자를 하면 안 되는 사람도 이야기 하고, 

복잡한 재무제표 속에서 무엇을 핵심으로 보고, 기억해야 할지 말해준다. 또한 차트의 기본요소의 의미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종목 선정과 매매는 좀 더 단계를 높인다.

요즘은 확실히 가치주보다 성장주가 대세다. 그러나 성장주는 미래이익 예측의 어려움, 기업가치로 인정할 미래이익 범위의 모호함이 있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매수했으나 마음의 평화가 깨지고 인내하기 어렵다면 고통이 수반되겠지만 손절매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해준다.

무엇보다 매도해서 주머니에 돈이 들어오기 까지는 내 돈이 아니라는 점도 명확히 짚어준다. 장부상 숫자는 숫자일 뿐이다.


책의 마지막은 투자 마인드 정립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돈을 벌어서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길 권한다.

그리고 돈은 쓰는 재미보단 모으는 재미라는 말도 한다. 

요즘 같은 시대에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지만, 잦은 매매가 아니라 시간을 가지고, 기업과 동반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책 중간 중간에 하이라이트가 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이나 메시지에 표시가 되어 있는데, 핵심 키워드라고 보면 되겠다.


기본서의 성격인 만큼 각각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내려가진 않는다. 전반적으로 숲을 쓱 다루는 느낌이다.

그러나 나무를 그리기 전에 숲의 모양과 형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기본 철학과 마인드를 갖추면 도움 될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첫 주식투자자를 위한 기본 가이드. 자식에게 해주는 부모의 따뜻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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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주식책
최정희.이슬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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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목적은 심플하다.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친절한 안내 가이드이다. 기본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기자인 만큼 너무 전문전인 용어나 내용은 지양하고, 왕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중의 기본만 쏙쏙 뽑아서 한 권에 담았다. 


제로 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까지 거론되는 만큼 예전에 했었던 예/적금의 시대는 지나간지 오래다. 채권 역시 금리가 낮아 매력적이지 않다.

부동산은 덩어리가 너무 커서 종잣돈의 규모가 다르고,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정부 정책에 맞게끔 투자하려니 일반인의 접근이 쉽지 않다.

물론 주식이 쉽다는 것은 아니다. 각종 정책의 영향, 경제환경의 변수, 수 많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총 집합된 곳이 주식시장이다. 한 마디로 어디로 튈지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점, 마음에 드는 공만 골라서 치면 되는 점, 엄청난 유동성이 몰리고 있는 점(언제까지 일지는 모릅니다...)은 장점이 확실하다.

마침,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초대형 회사의 상장도 한 몫 하는 듯 하다.


책은 총 7 챕터이며, 각 챕터마다 관련된 주제를 묶었다. 그리고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막간 코너>를 넣어 가볍게 머리를 식힐 수 있게끔 했다.

<1장 주린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의 기초>에서는 기본적이면서도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주식, 채권, 펀드는 무엇이 다른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기사에서 많이 쓰는 시가총액이 날아간다는 표현이 어떤 의미인지를 소개한다.


<2장 저는 주식거래가 처음입니다> 에서는 실질적인 주식거래시 경험하게 될 일을 담았다.

수수료 무료라는 증권사 이벤트를 믿고 개좌 개설했는데 왜 거래시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정규장 외에도 어떤 거래방법이 있는지, 왜 예수금 만틈 다 매수 못하는지

실제 거래를 하면서 궁금해 할 일들을 담았기에 호기심 해소에 도움 된다.

아울러,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묻고 더블로 가'의 무모한 목표 수익률에 대해 반성할 시간도 제공한다. 


<3장 돈 되는 좋은 종목을 고르고 싶어요>는 기본에서 중급 단계로 넘어간 느낌이다.

투자의 출발은 좋은 종목의 선정이다. 매수, 매도는 그 다음 단계의 고민이다. 

왜 140만원짜리 종목이 17만원짜리 종목보다 싸다고 말하는지, 외국인이 사면 모두 다 호재인지,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종목은 무엇인지 알면 도움될 실전 챕터이다.


<4장 주식하기 좋은 날은 언제인가요?>은 어쩌면 양념 같은 챕터다. 밥과 반찬은 있는데 이것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방법이다.

금리나 구리값으로 주식시장을 예측하고, 달러나 금리의 상승/하락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왜 선물옵션 만기를 조심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4장을 스킵해도 상관은 없겠지만, 이왕 먹는 밥이라면 맨 밥이 아니라 맛있게 잘 먹어야 하지 않겠는가.


<5장 차트가 언제 사고팔지를 알려준다고요?> 5장은 기술적 투자자들이 관심 가질 부분이다. 아니 가치, 모멘텀 투자자들도 알면 더 시너지 날 내용들이다.

봉차트, 이동평균선, 추세, 거래량 등이 담고 있는 의미를 알려준다.


<6장 주식인 듯 주식 아닌 주식 같은 상품들> 은 고급단계로 넘어가는 느낌이다.

주식을 벗어나 좀 더 투자 범위를 확장한다. ETF, 곱버스 ETF, 유가나 콩 투자, 선물 투자 등에 대한 내용인데, 

이 부분에 관심 있다면 관련된 전문 서적을 통해 좀 더 깊게 공부해야 할 듯 하다. 특히 유가나 선물 투자는 개인적으로 겁이 나는 분야라 많은 준비가 필요하겠다.



<7장 그래서 요즘은 뭐가 제일 잘나가요?> 는 트렌드 편이라고 할까.

4차 산업혁명 이후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했는지, 왜 우리가 언택, 언택 이야기를 하는지, 플랫폼이 어떻게 중심잡고 세상을 움직이는지 알려준다.

플랫폼 강자인 애플,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를 떠올리면 네이버와 카카오의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물론 독과점이라는 장벽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타 기업들을 압도할 수 있는 강한 무기임에는 틀림 없다.


주식 왕초보, 주린이,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했지만 중간 중간 초보 이상 투자자들이 관심가질 만한 내용도 많다.

기본단계는 넘어 섰다고 생각했지만 잊고 있었던 내용을 다시금 찾았고,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마인드 확립의 시간을 가졌다. 기본 안내서로 추천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주식투자 결코 만만하지 않다. 친절하지만 알찬 이 책으로 기본을 다지고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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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IN 블록체인
블록킹팀 지음 / icox(아이콕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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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가상화폐의 열풍이 불었던 시기였다. 옆 부서 직원이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자 관련한 소문이 무성했다.

가상화폐 투자를 해서 10억을 벌었다니, 대학원 때부터 가상화폐 공부를 해서 어마어마한 부를 축적했다느니 부러움반, 호기심반이었던 시기였다.


그러고 보니 블록체인이 세상에 나온지가 꽤 되었는데 아직 정확한 실체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껏해야 블록체인을 적용하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던가, 제3의 중개자 없이 안전한 직접 거래가 가능하다는 정도의 귀동냥 수준이다.

그래서 이 책 「ZOOM IN 블록체인」 이 무척 반갑다. 블록체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기본 가이드이자 필독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분된다. 

1장.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거의 모든 시작은 용어의 정의, 개념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다. 블록체인이 무엇이며, 왜 기술이 어려운지 이유를 알려준다.

계모임의 사례를 들어서, 블록체인에선 자산이 곧 장부임을 소개하는 것이 재밋다. 


2장. 블록체인의 구성 요소 및 원리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며 활용처도 무척 많을 것 같은데, 과연 블록체인의 설계는 누가 하는 것일까?

블록체인의 구조, 생성시간, 수수료에 대한 약간의 기술적인 설명이 있고, 블록체인의 혁신은 익명성에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3장. 다양한 암호화폐

드디어. 본론(?)이 나왔다. 모두가 관심있어 하는 암호화폐에 대한 이야기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다크코인, 리플, 패브릭 등 참 종류도 많고 특성도 다양했고,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했다. 

중요한 것은 각 코인이 나오게 된 배경 또는 문제의식이다. 기본을 정확히 알면 추후 또 다른 코인들이 등장해도 헤매지는 않을 듯 하다.


4장. 국가/기업의 블록체인 활용사례

1~3장에 이론적인 측면이 강했다면 4장은 각 국가와 기업에서 블록체인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 중심이다. 이해하기 편하다.

국내 금융권, 물류 유통시장 사례가 있으며, 국내외 IOT 시장의 사례도 있다. 

향후 IOT의 폭발적인 증가를 감안한다면 특히 이 사례는 신규 비즈니스를 만들거나 업그레이드 할 사람들에게 도움 될 것이다. 



5장.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생각해보아야할 점

이 부분은 어쩌면 또 다른 관점에서 돌아보는 부분이다. 모든 것에 항상 좋은 것만 있을 수는 없다. 양이 있으면 음이 있고, 그 반대일 수 있다.

과연 블록체인이 만능인지.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들을 해소할 수 있는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한 번 더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화두를 던진다.


기본 개념부터 기술, 활용사례, 그리고 반대 과점에서 되돌아보기 등 일련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좋다. 

블록체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물론,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얻어 갈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

한가지.. 편집의 문제인지, 주제가 기술분야라 그런지... 활자가 쉽게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가독성이 조금 아쉬운 대목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블록체인의 기본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들려주는 기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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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2. 포노 씨의 하루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2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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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때문일까. 딱히 무엇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데, 올해는 모든 것이 정말 정신없이 변하는 듯 느껴진다.

주식시장의 급등락, 쏟아지는 수 많은 부동산 정책, 새로운 기술의 출현, 가치관의 충돌로 인한 불통, 거기에 장마와 무더위까지.

소위 정신줄 꽉 잡고 있지 않으면 사회가 어떻게 변화는지 나만 모르고 있다가 전혀 다른 세상을 만날 것 같다.


그래서 이 책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가 반가우면서도 색달랐다.

트렌드 리포트와 인플루언서 강연(케이스 스터디)에 키워드 랭킹까지 한 권에 담았기에 세상이 어떻게 변하고 돌아가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더욱이 트렌드를 다룬 보통의 책들이 연말에 한 번 출간되는 것에 비해, 이 책은 분기마다 한 번씩 나온다. 차별화를 노리면서 색다름을 안겨준다.



이번 Vol 2.는 포노 사피엔스 시대에 살고 있는 '포노 씨'의 하루 일과를 배경으로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저녁에 잠들기까지 어떤 비즈니스를 이용하고, 어떤 콘텐츠를 접하는지 그리고 '집'이라는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코로나 때문에 집 밖 외출이 줄어들면서 '집'의 의미가 많이 달라지고 있는데, 읽다보면 나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재밋게 느낄 수 있다.


책은 크게 3개 PART 로 구성된다.

PART 1. 트렌디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하다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공간, 놀이 관계로서의 달라진 집의 의미와 집에서 모든 것을 다 해결하는 호로집쿠스의 애기가 흥미롭다.

하루 배송도 느리다. 이제는 저녁에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에 배송되거나 몇 시간 안에 배송 해준다는 마케팅도 있다. 한 마디로 속도전이다.

그러다 보니 콘텐츠도 점점 짧아진다. 유튜브에 버금가는 틱톡의 인기의 배경이 무엇인지 한 번 생각해 볼 만하다.


PART 2. 팔딱이는 트렌드 뒤에는 이들이 있었다

한샘의 주가가 상승한다는 애기를 들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집을 가꾸고 가구를 사는 것에 시간과 비용을 들인다는 것이다. 

더욱이 1인 가구가 들어나다 보니 내 취향대로 내가 원하는 컬러로 집을 꾸미고 싶은 니즈가 폭발한다. 

아울러, 집 값 상승 때문에 온전히 내 집을 마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모여 "개인 공간 + 공용 공간"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코리빙 하우스가 출현했다.


PART 3. 한눈에 이해하다

현대는 빅데이터의 시대다. 우리 주변의 것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도표와 차트를 통해 한 번에 제시한다. 워낙 직관적이라 글은 거의 없는 PART다.

마케팅 동영상이 13분에서 4분으로 줄었고, 브랜드/제품의 이미지는 15초가 지나면 기억에서 사라진다.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설문 결과도 있고, 통상 집에서 보내는 주중에는 11시간, 주말에는 14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참고 문헌을 참조해서 더 폭 넓고 깊게 조사해 보는 방법도 있겠다.

마지막으로 책의 키워드를 정리하자면, '호모집쿠스, 타임 마켓, 착한 플렉스(컨슈머 오블리쥬)'이다. 일단 키워드만 새겨도 핵심을 놓치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 담당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담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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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가의 일류 영업 - 영업과 마케팅의 시작부터 끝까지!
김유상 지음 / 세종서적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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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선이 그려진 지폐 한 장으로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낸 분이 있다. 물건을 판 것은 아니지만, 투자라는 목표를 멋지게 달성했다. 

뚝심과 배짱, 열정으로 성공적인 영업을 한 것이다. 지금은 그 때와는 상황이 또 다르다. 기술, 문화, 경제, 사회가 더 발전했고, 더 복잡해졌다. 

인터넷,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클라이언트 조차 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에 쉽게 설득당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책 「전략가의 일류 영업」이 무척 반갑다. 

수 많은 책에서 마케팅이니 영업이니 다루지만 이론에 치우친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 책은 철저히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노하우 전파를 목적으로 한다. 

저자는 국내외 기업에서 영업과 전략 업무를 다수 수행했으며, 다수의 신사업 개발과 국내외 시장 전략 수립도 맡아 왔다. 현장 전문가이다. 


우선 이 책의 키워드는 '전략적 영업법'이다. Smart Work 시대에 덜 일하고 더 성과를 내는 전략적 영업을 지향한다. 

책은 크게 7개의 챕터로 구성되는데, 마지막 7장은 각 분야 권위자의 인터뷰를 담았기에 실질적으로는 6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하겠다.


1장은 '전략적으로 영업하라', 2장은 '누구나 하우투를 알게 되면 전략적 영업으로 승리한다' 로

영업과 마케팅의 기본적, 실용적 개념을 소개하고, '전략적 영업업'을 실천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소개한다.


3장은 '전략적 영업의 중요 기본기 - 시크릿 영업 스킬 이론 1', 4장은 '전략적 영업을 체득하면 덜 일하고 더 효과를 낸다 - 시크릿 영업 스킬 이론 2'이다.

1, 2장에서 맛보기를 했다면 실천편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전략적 영업법의 중요 이론과 스킬을 실전 사례들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


5장은 '전략적 영업의 꽃 - 신규 개발', 6장은 '전략적 영업의 열매 - 기존 고객 관리와 리뉴얼' 이다. 

5장이 신규 시장을 개척하면서 신규 고객을 발굴한다면, 6장은 기존 고객을 어떻게 관리할지 실전 프로세스를 보여준다.

단순히 나는 이렇게 했다가 아니라 여러 업종의 실제 일화 들과 함께 전달하기에 쉽게 이해된다. 


마지막 7장은 '라이브 인터뷰 - 권위자들로부터 듣는 지혜' 이다.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라는 말이 있다. 이미 성공한 사람이기에 성공의 비결,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안다.

더욱이 성공의 결과를 바탕으로 동기부여, 열정, 자신감, 영감을 나누어 주기에 이런 권위자들의 이야기는 허투로 지나갈 내용이 아니다. 


저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고성과를 내는 영업 전략가들의 세일즈 시크릿을 알려 주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사례 위주라 이해가 쉽고, 유사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될지 쉽게 감이 온다. 더욱이 여러 프로세스를 도표/이미지로 담아 활용성이 높다.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략적인 고성과 노하우'가 다양한 업종의 사례와 함께 풍부하고 자세하게 담겨 있기에 곁에 두고 자주 보면 분명 큰 도움 될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숫자, 논리, 분석, 심리가 혼합된 것이 영업이다. 전략까지 가미한다면 성공이 코앞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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