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아프게 한 말들이 모두 진실은 아니었다 세계철학전집 2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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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명확하다. “상처가 곧 진실은 아니며, 우리 각자가 삶을 바라보는 방식에 따라 해석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타인의 말, 세상의 기준, 실패의 경험이 곧 ‘나’를 규정짓는 진실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스스로를 지키는 태도, 다시 일어나는 힘, 그리고 관점을 조절하는 지혜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에세이’ 형식이면서도, 감성에만 치우치지 않는다. 마음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문장과 더불어, 실제 삶에서 실천 가능한 태도와 사고법을 함께 제시한다. 다른 심리 치유서나 에세이들이 감정 위주로 흐르는 경우가 많은 반면, 이 책은 ‘왜 아프게 느끼는지’, ‘그 말이 진실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지’를 이성적으로 풀어주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하자면,

 

우리가 보는 것은 관점이지 진실이 아니다

사람은 각자의 경험, 가치관, 감정에 따라 사물을 본다. 그렇기에 어떤 말이나 상황도 ‘절대적 진실’이라기보다 ‘주관적 해석’일 가능성이 크다. 누군가의 비난이 나의 부족함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며, 실패가 나의 전부를 의미하지도 않는다. 이 문장은 타인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지키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던진다.

 

네가 바꿀 수 없는 일이라면, 너의 태도를 바꿔라

삶에는 의지로 바꿀 수 없는 일들이 존재한다. 환경, 타인, 과거의 실수 등은 우리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은 언제든 바꿀 수 있다. 저자는 태도의 변화가 생각을 바꾸고, 생각이 결국 삶을 바꾼다고 말한다. 특히 무기력하거나 무너진 순간에 이 문장은 다시 한 걸음 내딛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장애물에 넘어져도 일어서는 법

넘어지는 것은 실패가 아니다. 다시 일어서는 힘은 넘어짐의 경험에서 비롯된다. 저자는 삶의 장애물 앞에서 좌절하지 않기 위해, ‘회복탄력성’이라는 심리적 근육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는 단순히 ‘버텨라’는 조언이 아니라, 넘어짐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법을 배우라는 메시지다.

 

기억에 남는 문장 누군가의 말이 너를 아프게 했다고 해서, 그 말이 진실인 것은 아니다. 이 문장은 책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이며, 동시에 가장 큰 위로를 주는 문장이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종종 타인의 말에 상처받고, 그 말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스스로를 비하하곤 한다. 그러나 그 말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한마디는, 억눌린 자존감을 회복하게 해준다.

 

이 책은 ‘상처받지 않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대신 상처를 마주하고, 해석하고, 결국은 나아가는 법을 말해준다. 짧지만 깊은 문장들이 마음에 오래 남았고, 특히 힘든 상황에서 스스로를 위로하는 내면의 언어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이 책이 ‘무조건 긍정하라’거나 ‘견디면 언젠가는 괜찮아진다’는 식의 피상적인 위로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보다는 현실을 인정하되, 그 안에서 나를 지키는 방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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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세 부자 아빠의 레버리지 ETF 투자 노트 - 불황에도 월급만으로 10배 불리는 고수익 복리 시스템
제이투 지음 / 여의도책방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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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레버리지 ETF는 위험하지만, 잘 활용하면 강력한 자산 증식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단순히 고수익을 좇는 투자가 아니라, 체계적인 자산 운용과 계획적인 리스크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일반 투자자도 충분한 학습과 전략을 통해 부를 일굴 수 있음을 전달한다. 특히 39세에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 본인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이 아닌 실전 중심의 조언을 풀어낸다.


많은 투자 서적이 '장기 투자', '가치 투자'에 초점을 두는 반면, 이 책은 레버리지 ETF라는 고위험·고수익 상품을 중심으로 자산을 운용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특히 국내와 미국 시장의 ETF를 비교 분석하고,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다른 전략을 권유하는 점이 실용적이다. 또 단순히 투자법만 나열하지 않고, ‘시드머니 마련’이나 세금, 리밸런싱 등 실전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하자면,


레버리지 ETF는 자산의 등락을 2배 또는 그 이상으로 추종하는 상품이다. 저자는 이를 '지렛대 원리'로 설명하면서, 상승장에서의 폭발적인 수익 가능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손실도 배가되므로, 진입 타이밍과 분산 투자, 그리고 투자 기간의 조율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세금은 수익률을 결정짓는 또 하나의 요소다. 특히 미국 ETF의 경우 분배금에 대해 외국납부세액공제 적용 여부, 환차손익 등 고려할 점이 많다. 저자는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레버리지 ETF를 활용할 때의 과세 구조를 비교 분석하여, 투자 전 반드시 세금 구조를 확인할 것을 권유한다.


중립형 투자자에게는 5개 자산군에 균형 배분하는 ‘5분할 투자법’을, 공격형 투자자에게는 레버리지 ETF 70%, 현금성 자산 30%의 '70대 30 법칙'을 제안한다. 투자자의 성향과 리스크 수용 정도에 맞춰 다양한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독자가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억에 남는 문장 “.” 이 문장은 단순한 투자를 넘어선 ‘삶의 목적’을 다시금 일깨운다. 수익은 수단일 뿐이며,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도구로써 자산 운용을 바라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이 책은 레버리지 ETF라는 흔히 ‘위험하다’고만 알려진 투자 상품에 대해, 정교한 전략과 현실적인 조언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단순히 수익률에 집중하기보다는, 투자자의 성향 분석과 세금, 분산 전략 등 실전적인 조언이 풍부해 초보자도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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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테크 미래의 기회 - 의료 3.0 경제가 이끌어갈 투자 패러다임 쉬프트
앤드류 크레이그 지음, 이상훈 옮김 / 길벗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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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앤드류 크레이그는 이 책을 통해 바이오테크놀로지가 앞으로 수십 년간 인류의 삶과 경제, 투자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핵심 산업**이 될 것임을 강조한다. 그는 단순히 과학기술의 발전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의료와 제약, 생명연장의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바이오 기술을 통해 가능해지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나아가 독자들이 이 거대한 변화를 이해하고, 그 흐름 속에서 합리적인 투자 판단과 미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바이오테크놀로지를 다룬 일반 교양서나 기술서와 달리, 기술과 시장의 연결고리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단순히 신기술의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산업 구조와 자본 시장에서 어떤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투자자 입장에서 어떤 신호를 주목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데이터와 사례를 들어 서술한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하자면,

 

바이오테크놀로지 혁명의 원동력

저자는 바이오테크 혁명을 이끄는 다양한 요소를 제시한다. 이는 DNA 시퀀싱의 급속한 발전, AI 기반의 신약 개발, 유전자 편집 기술, 생물학적 시스템에 대한 정밀 이해 등. 이러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바이오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해결되지 않은 의료 과제들

현대 의학이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난치병과 만성질환에 주목한다. 특히 치매, 암, 자가면역 질환 등은 기존 치료법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바이오테크 기술만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이는 기술 발전의 당위성과 함께, 사회적 필요성을 보여주는 장이다.

 

제약 산업의 진화와 코로나19 백신의 전환점

코로나19 팬데믹은 제약 산업에 있어 기술적·제도적 전환점이었다. mRNA 백신 개발은 기존 백신 패러다임을 바꾸었으며, 긴급 승인 절차와 글로벌 협력 모델은 앞으로 신약 개발의 속도와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분석한다. 특히, 과학 기술의 효율성뿐 아니라 제도적 유연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다룬다.

 

기억에 남는 문장 우리는 더 이상 치료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수많은 질병에 대해, 이제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문장은 바이오테크 기술이 인류의 인식 자체를 바꾸고 있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기술의 진보는 단순한 개선을 넘어, 인식의 전환을 가져온다는 메시지가 인상 깊다.

 

『바이오테크 미래의 기회』는 과학 기술서이면서도, 경제 전망서이며, 투자 지침서의 역할까지 겸하고 있다. 복잡할 수 있는 바이오 기술의 흐름을 비교적 쉽게 풀어냈으며, 특히 실제 투자 및 정책과 연결한 서술이 현실적이다. 노화 치료나 유전자 편집 등 일반 독자에겐 생소하거나 공상적으로 들릴 수 있는 주제도, 과학적 근거와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신뢰감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변화의 시기를 읽고 대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바이오 분야야말로 주목할 만한 영역임을 강력하게 설득한다. 과학, 사회, 경제가 만나는 접점을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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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이클러 이기원 디스토피아 트릴로지
이기원 지음 / 마인드마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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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기원의 장편소설 리사이클러는 그의 디스토피아 트릴로지의 대단원을 장식하는 작품으로, 쥐독과 사사기와 연결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다


기술 발전과 계급 사회가 결합된 미래 도시 뉴소울시티를 배경으로, 인간의 삶과 죽음이 철저히 통제되는 사회를 그린다. 저자는 "삶은 이용되고, 죽음은 재활용된다"는 설정을 통해 인간의 본능적 생존 욕망과 사회 구조의 부조리를 탐구한다

전기 생명 시스템, 순환되지 못한 자원의 행방, 그리고 죽어서도 빚을 갚아야 하는 ‘리사이클러’라는 존재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소비 구조와 인간 소외 문제를 적나라하게 비추는 거울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기술의 진보와 생명의 존엄 사이의 간극, 그리고 인간답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리사이클러는 또 다른 청구서나 다름없었다. 리사이클러가 된다는 것은 전기련에게 진 빚을 죽어서도 갚아 나간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문장은 작품 전체의 세계관을 압축적으로 드러낸다. 인간이 자원으로 환원되는 설정은 생명조차 시스템에 편입되는 세상의 잔혹함을 상징하며, 기술만이 전능하다고 여기는 시대의 오만함을 경고한다.

2011년 개봉한 영화 인 타임과 리사이클러는 인간의 생명이 통제되는 설정에서 유사점을 보인다. 인 타임에서는 시간이 곧 생명이며, 이를 거래하는 사회가 등장한다. 반면 리사이클러에서는 죽음이 하나의 자원으로 활용되며, 인간은 생존을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강요받는다


하지만 이 작품은 단순히 영화적 상상력에 머무르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사회의 이면, 즉 죽어서도 자본의 일부로 기능해야 하는 현대인의 운명을 조명한다. 유토피아처럼 보이는 미래도시, 불멸의 생명을 가능케 하는 기술은 잠깐 눈을 돌리면 곧장 디스토피아로 전환된다.


이 작품은 단순한 SF가 아니라, 인간의 본질과 사회 구조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는 강렬한 소설이다. 기술 발전이 인간성을 어떻게 변형시키는지에 대한 저자의 통찰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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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셀 뒤샹, 변기를 전시회에 출품했다고? I LOVE 아티스트
파우스토 질베르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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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선 마르셀 뒤샹(1887~1968)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면,

프랑스 출신의 예술가로, 20세기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인물이다. 큐비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미치며 예술을 ‘생산’이 아닌 ‘개념’으로 확장시켰다. ‘레디메이드’ 개념을 통해 일상 사물을 예술로 승화시켰고, 미술의 경계를 흔들었다. 1964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평생공로상을 수상하며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책은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오래된 질문을 마르셀 뒤샹의 파격적인 행보를 통해 유쾌하게 재조명한다. 파우스토 질베르티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일러스트와 간결한 서술로, 예술은 반드시 아름답거나 전통적일 필요가 없으며, 사고를 전환시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창조의 힘임을 보여준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주 독자로 설정했지만, 예술에 관심 있는 모든 연령층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예술서가 연대기적 서술이나 비평 중심인 데 비해, 이 책은 뒤샹의 문제적 작품들을 중심으로 ‘왜 이게 예술인가’를 질문하는 방식이다. 일러스트와 서사의 결합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현대미술을 유쾌하게 풀어내는 점이 큰 특징이다.

 

기억나는 작품은

 

발상이 너무나 독특했던, 콧수염과 턱수염이 난 모나리자 (L.H.O.O.Q, 1919)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엽서에 콧수염과 턱수염을 그려넣은 패러디 작품. 아니 세상에 누가 모나리자의 얼굴에 콧수염과 턱수염을 그릴 생각을 했을까. 예술은 반드시 경건할 필요가 없다!

 

병걸이 (Bottle Rack, 1914)

빨래방에서 쓰이는 병걸이 구조물을 그대로 가져와 예술작품으로 삼았다. 본래의 용도를 떠난 순간, 사물은 낯설고도 신비한 감각을 자아낸다.

 

은밀한 소음과 함께 (With Hidden Noise, 1916)

상상력을 자극하는 최강 작품인 . 끈으로 묶인 금속판 사이에 소리가 나는 무언가를 숨겨둔 작품인데, 소리의 정체는 작가도 밝히지 않았다. 정체를 밝히지 않은 ‘소리’는 상상력의 무한한 확장을 자극하며, ‘무엇이 들어 있을까?’라는 호기심은 곧 작품 감상의 중심이 되는 하다.

 

너무나 유명한 바로 작품, 샘 (Fountain, 1917)

가장 유명한 작품이지 않을까. 변기 모양의 소변기를 가로로 눕혀 전시한 문제작으로, ‘이것도 예술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모든 사물은 보는 사람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보는 법’을 다시 배우게 만드는 작품

 

『마르셀 뒤샹, 변기를 전시회에 출품했다고』는 단순히 예술가의 생애를 소개하는 전기적 책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어린이의 눈높이로 풀어낸 짧지만 강력한 철학서이다. 뒤샹의 일생과 작품을 따라가며, 독자는 예술이 반드시 위대한 기술이나 전통을 따라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게 된다. 짧지만 여운이 길며, 예술의 본질에 대한 생각을 오래도록 품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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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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