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정치 자체를 기독교인이 장악하여 기독교화 해야 한다.“ -한경직 목사 (p. 85)이 한마디에 한국 교회의 문제가 잘 담겨있다. ‘정치를 장악해서 나라를 기독교화 한다.‘ 이것은 전도도 아니고 교회도 아니다. 여기에는 사랑도 없고 예수님도 없다. 세력을 모아 권력으로 뭔가를 이루려는 순간, 교회는 예수님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진다.기독교인이 해야 할 것은, 또한 사회가 그들에게 원하는 것은 정치가 아니라 봉사와 희생이다. 그건 예수님이 원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기독교인 당사자들이 가장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일이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인기를 얻을 수 있는가‘ 보다는, 인기가 없는 이유와 인기가 없어서 얻게 되는 나쁜 점들, 그리고 SNS 시대의 왜곡된 인기가 주는 폐해 등 부정적인 면이 주로 다뤄진다. 저자 본인이 진짜 ‘인기 없는 사람‘임을 보여주는 증거일 수 있겠다.
앞부분은 작가만의 이야기지만, 뒤로 갈수록 다른 사람의 지혜를 빌려온다. 때때로 그 지혜가 저자보다 더 커 보였다.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느낌이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원리를 제시하고자 하지만 제대로 도달한 것 같지는 않다.˝실력 있는 세공사는 약간 무딘 칼을 사용한다.˝고 주장한다면 할 말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