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 지워진 기억
파코 로카 지음, 성초림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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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치매 걸린 노인들의 서글픈 삶을 현실적이지만 아름답게 그려내다.
(재미-중상, 난도-하)

원제 ‘Arrugas‘를 그대로 번역했다.
스페인의 그래픽 노블 작가 ‘Paco Roca‘의 2007년 작품으로, 호평을 받으며 각종 상을 수상했다.
(2008년 바르셀로나 그래픽 노블상, 이탈리아 루카 그래픽 노블상, 일본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우수상)
2011년에 애니메이션으로 영화화됐다.

(줄거리) 과거 은행 지점장이던 ‘에밀리오‘.
은퇴한 지금은 치매 증상을 겪으면서 아들 부부에게 짐이 되고 있다.
아들 부부는 에밀리오를 요양원에 보내기로 하고, 에밀리오는 수많은 치매 노인들과 함께 요양원에서의 삶을 시작한다.
에밀리오의 치매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지고, 결국 알츠하이머를 진단받는다.

(현실적) 요양원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의 삶을 디테일하게 잘 그려낸다.
작가가 직접 요양원에 방문하여 듣고 본 경험을 이야기 속에 녹여냈다.
노인들은 먹고 자는 것 말고는 특별히 할 것이 없는, 듣기만 해도 무료한 일상을 그저 반복한다.
한때 세상의 중심이었던 사람들이, 지금은 요양원에서 과거의 기억 속에서 살아간다.
무료한 일상 속에서의 노인들의 비일상적인 행위는 독자로 하여금 웃음을 주기도 하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씁쓸함과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제3자의 입장에서는 우스꽝스러운 코미디지만, 조금만 생각해도 본인에게 ‘현실‘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치매 노인들은 과거의 기억 또는 환상 속을 살아간다.
이스탄불행 오리엔트 특급열차를 타고 있는 로사리오 여사, 군인이라고 믿고 있는 펠릭스, 화성인이 자기를 데려갈까 봐 무서워하는 카르멘시타 부인 등...
처음부터 끝까지 작가는 현실과 과거 또는 환상을 적절히 교차하면서 만화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먹고 자는 것 말고 별다른 일이 없는 노년의 일상 속에서, 찬란하고 아름다웠던 젊었을 적의 기억을 순간순간 겹쳐지게 표현하는 방식은 실로 훌륭하다.

(기억) ‘기억‘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도 때때로 추억을 떠올리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곤 하는데, 자극 없는 반복적인 일상을 살아가는 요양원의 노인들은 과거를 얼마나 더 자주 떠올리겠는가.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억과 추억, 그 기억과 추억을 잃어가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얼마나 공포스러울까.

(전체적으로) 처음에는 만화 속에 묘사되는 치매 노인들의 이상한 행동을 흥미롭고 재밌게 바라봤다.
하지만 에밀리오 역시 알츠하이머를 진단받고, 기억을 잃지 않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 그리고 악화되는 상태에서는 나도 숙연해졌다.
한편 점잖은 에밀리오를 돕는 시니컬한 룸메이트 ‘미겔‘의 변화는 마음 따뜻한 반전이다.

노화와 치매라는 서글픈 현실을 아름답게 잘 표현한 걸작이다.
한번 읽고 덮기보다는, 작가의 치밀한 이야기 구성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 재독하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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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품은 맛있다
강지영 지음 / 네오북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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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킬링타임용으로 나쁘지 않은, 판타지 미스터리 스릴러.
뒤로 갈수록 긴박함과 개연성은 부족해진다.
(재미-중, 난도-중하)

2009년에 데뷔하여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소설가 ‘강지영‘의 2013년 미스터리 소설.
네이버에서 연재했던 웹 소설을 단행본으로 엮었다.
2025년 2월 14일에 동일 출판사에서 재간했다.

(줄거리) 살해 현장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난하고 볼품없는 ‘이경‘은 어느 날 이상한 현상을 겪기 시작한다.
‘다운‘이라는 미모의 연예인 지망생의 과거를 꿈꾸고, 반대로 다운은 이경의 미래를 꿈꾸게 된다.
즉, 서로의 과거와 미래를 꿈으로 겪게 되는 것이다.
이경은 꿈의 내용을 통해, 최근에 자신이 청소했던 살해 현장의 주인공이 다운임을 알게 되는데... 미심쩍은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장르가 뭐야?) 처음 책의 표지만 봤을 때는 로맨스의 요소가 가득한 소설인 줄 알았다.
주인공의 불우한 상황, 살해 현장을 청소하는 내용과 더불어, 자신의 미래를 꿈꾸는 또래 여성의 꿈을 꾸는 내용에서는 훈훈한 드라마 같다고 잠깐 착각도 했다.
하지만 점점 드러나는 끔찍한 실체와 의심 가는 인물들로 인해, 비로소 판타지를 곁들인 미스터리(스릴러) 소설임을 알 수 있었다.

(즐비한 악인들)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죄다 악인들이다.
자신의 잇속을 위해 살인을 베이스로 깔고 가고, 끝에 가서는 끝까지 가버린 악인들의 대결이 되어버린다.
(불쌍한 건 누명을 쓴 XXX뿐.)
주인공 이경조차 다운에게 물든 탓인지, 과거의 이경은 결코 할 수 없는 행동을 서슴없이 행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충격적이었던 내용은 사진으로 대신한다. (스포가 될 수 있기에)

(판타지 요소) 이경과 다운이 서로를 꿈꾼다는 기본 설정에, 통화와 통화 사이의 시간은 편집되어 알 수 없다는 추가 설정이 생기고, 끝내는 서로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른다.
이경의 초등학교 동창이자 만신이 된 ‘유나‘가 이경과 다운의 악연에 대해 말해주는 무속적인 요소도 추가된다.
다양한 판타지적인 요소는 소설에 독특함, 개연성과 타당성을 더해주는 적절한 요소로, 이야기 진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체적으로) 일단 기본적으로 필력이 훌륭한 작품이다.
가독성과 적절한 비유 모두 놓치지 않으면서, 잔인한 상황이나 천륜을 저버리는 행위에 대한 묘사를 과하지 않게 절제해서 표현한다.
초반부의 이야기와 꿈에 대한 이야기도 독자의 흥미를 확실히 동하게 한다.
하지만 중후반부로 갈수록 감당 안 되는 상황 전개는 확실한 단점이다.
악인들이 펼쳐놓은 각자의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결국 누구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인물들이 제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결말이 필연적이다.
그 과정에서 최대의 흑막이자 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은 생각보다 시시하게 묘사되며, 긴급한 상황임에도 악인들은 느슨하기 그지없이 행동한다.
브레이크 없는 트럭처럼 달리고 있는 이야기에도, 나의 마음은 그다지 긴박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킬링타임용 소설로 나름 재밌는 정도로, 추후에도 강지영 작가의 소설을 읽어볼 생각은 있다.

(제목) 왜 ‘하품은 맛있다‘가 제목일까. 아직도 잘 모르겠다.
후반부에 딱 한 번 하품에 대한 글이 나오는데, 전염되는 하품처럼 이경과 다운의 질긴 악연을 나타내는 걸까?
왜 맛있다고 표현했을까?
못생기고 가난한 이경의 입장에서, 미모의 부잣집 딸 다운의 인생이 달콤해 보여서 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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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엔딩 클럽 티쇼츠 2
조예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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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확실한 임팩트는 없지만, 그런 만큼 무난하게 읽을 수 있는 ‘여중생 일상 속 판타지 소설‘.
(재미-중, 난도-하)

2016년에 데뷔한 소설가 조예은의 최신작..
한국 문학, 특히 장르문학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은 이 작가를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다.
대표작으로는 『칵테일, 러브, 좀비』, 『트로피컬 나이트』, 『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 등이 있다.

(줄거리) 가정불화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중학생 ‘이제미‘.
가정불화로 가출한 후, 우연히 학교 생물실에서 잠이 드는데, 친구가 이야기해 준 괴담이 꿈으로 펼쳐진다.
붉은빛이 비치는 생물실을 배경으로 괴물에게 쫓기는 생생한 꿈.
그녀는 이 꿈을 토대로 ‘초승달 엔딩 클럽‘을 만들고 멤버를 모집하기 시작하는데...

(하와와~ 여중생들이야요) 청소년 소설로 딱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청소년 소설이 맞았다. (티쇼츠 시리즈 2권)
주요 등장인물들 모두 여중생이기에, 그네들만큼의 고민과 일상을 공유한다. 그만큼 청소년들이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다.
분량만 짧은 게 아니라 이야기의 농도도 옅고 순하다.
‘자살‘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언급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심각하거나 무겁게 느껴지지 않는다.

(청소년의 고민을 건드려주는) 가정사, 괴롭힘과 따돌림, 진로와 같은 걱정과 고민을 이야기한다.
소설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공감의 위로를 전해준다.
마음이 힘들거나 지쳐있는 독자, 특히 청소년에게 은근한 위로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장점이라면...) 여중생들의 일상 속에, ‘젤리 같은 괴물‘이라는 판타지 요소가 과하지 않게 잘 어우러진다.
(‘붉은빛이 나드는 생물실‘이라는 친숙하면서도 낯선 이세계에서 젤리 같은 괴물에게 쫓기는 꿈이라니!)
여중생 캐릭터들 간의 소소한 대화도 나름의 재미가 있다.

(무난한) 나쁘지 않은 독서 경험이다.
작가의 필력도 괜찮고, 걸리는 것 없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
급박하거나 긴박한 스릴은 없지만, 그런 만큼 마음 놓고 쭉 읽기에 괜찮다.
사전 정보 없이 읽어도 ‘무해한 청소년 소설‘이라는 확실한 인상을 주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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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월급날, 주식을 산다! - 네이버 인기 경제 인플루언서 봉현이형 투자법
봉현이형 지음 / 진서원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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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하, 국장, 아... 봉현이형! 형 계좌가 왜 그 모양 그 꼴... (이하 생략)
(유익-중하, 난도-하)

필명 봉현이형.
서울 살면서 대기업 다니는 30대 솔로 남성.
그가 알려주는 적립식 투자법.

부제목 「월 33만원 초우량주가 10년 후 부를 좌우한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단기 매매와 차트 매매보다는 꾸준한 적립식 장기 투자를 말한다. (월 33만원은 세액공제 혜택을 위한 연금저축펀드를 이야기하는 것.)
재무제표와 차트분석법을 몰라도 결국 성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투자방식을 알려준다.
연금계좌, 미국계좌, 한국계좌에 분산해서 투자하기를 권한다.

(국장은 왜...) 그냥 무난하게 읽나 싶었는데, 국내 주식 투자를 권하는 파트는 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2024년 말 기준, 국장은 우하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증시가 좋던 2021년 상반기에는 저자도 결코 몰랐겠지..)
저자는 한국 주식 중 부동의 1등인 ‘삼성전자‘를 추천하는 것과 동시에, 삼성전자에서 무려 50%의 수익을 먹고 나온 삼촌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하는데, 결론적으로는 삼촌이 맞고 저자가 완전히 틀렸다.
이외에도 일부 국내 ETF도 추천하는데, 찾아보니까 주가가 2021년 대비 오히려 하락했다.

(도망가다니!) 이 책을 따라 국내 주식에 장기 투자했던 사람들은 결국 인플레이션 헤지도 못했겠지만, 투자는 결국 본인 책임 아니던가. 그게 봉현이형 잘못은 아니다.
그래, 그럴 수 있다. 틀릴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의 매매일지를 블로그에 올려둔다고 했으면서, 지금은 아예 싹 지운 건, 그건 좀 치사하게 보인다.
실패를 하더라도 그 기록을 남겨두고 공개했더라면, 보다 나은 투자 방법을 말했더라면 믿음이 갔을 텐데.
올해 1월에 신작 『나는 월급날, 비트코인을 산다!』를 내면서, 이 책은 계륵과 같은 애매한 존재가 된 것 같다.

(그래도 우량주) 그래도 이것저것 할 것 많은 직장인들에게 저축의 수단으로 (초)우량주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월급을 은행에 보관하는 순간 돈이 녹아내린다!‘라는 책 속 문구에는 나도 대부분 동의한다.
특히, 시황과 트렌드와 기업 등을 직접 분석할 필요 없이, 비교적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건 크나큰 메리트임에 틀림없다.

(결론) 이 책만의 특별한 점은 없다.
우량주 적립식 투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다.
안정적인 투자의 일반적인 정론을 풀어서 쓴 것에 불과한 내용으로, 이 정도의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은 널렸다.
그나마 기억에 남는 특별한 조언이라면, 때로는 대출과 레버리지를 사용할 시기도 있다는 것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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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1~2 세트 - 전2권 (완결)
연상호.최규석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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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저승사자‘라는 판타지스러운 소재로 사회현상을 진중하게 다루는 만화.
(재미-중, 난도-중하)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 방영되기도 한, 만화가 ‘최규석‘과 영화감독 ‘연상호‘의 합작품.
정확하게 말하면, 연상호의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 ‘지옥‘을 최규석이 네이버 웹툰으로 만들고, 다시 그 웹툰을 드라마화한 것이다.
최규석 : 습지생태보고서, 대한민국 원주민, 송곳
연상호 : 돼지의 왕, 부산행, 반도
올해 10월 후속작 『지옥 : 부활자』가 출간되기도 했다.

(줄거리) 서울의 한복판, 정체불명의 존재들에 의해 죽임을 예고당하고, 그 예고에 따라 죽게 되는 사람이 발생한다.
이 사건을 시작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죽음의 고지와 시연이 들이닥치면서 사회는 혼란에 빠진다.
신흥종교단체 ‘새진리회‘는 이 현상이 죄지은 사람들에게 떨어지는 신의 형벌이라고 주장하고, ‘화살촉‘이라는 폭력 집단은 신의 의도를 빌미로 사람들에게 사적제재를 가하기 시작한다.
도대체 이러한 현상은 왜 벌어지는 것일까?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고지와 시연을 행하는, 저승사자와도 같은 불가해한 존재들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판타지스러운 요소다.
어떻게 보면 그저 웃어넘길 수 있는 아이디어지만, 이 소재를 만화 속 세상에 적용하고 풀어내는 방식은 재앙 그 자체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자연재해 또는 질병과 다를 것이 없다.
이 현상에 대한 인간들의 다양한 입장과 심경 변화, 그리고 사회적인 흐름과 변화가 이야기의 중심이다.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 상황에 대해 그럴듯하고 논리적인 해답을 부여해 주는 ‘새진리회‘.
그리고 고지를 받은 사람들과 이 현상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들에 대해 무분별한 심판을 자행하는 ‘화살촉‘.
만화를 조금만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악‘에 가까운 집단이다.
사회정의와 질서를 빙자하지만, 오히려 법을 무너뜨리고 사회혼란을 가중할 뿐이다.
하지만 ‘새진리회‘는 역설적이게도 사회 전체의 ‘아포칼립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화살촉‘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냥 제멋대로인 놈들의 불법적인 집합소에 불과하다.)
진실의 유무는 차치하고, 이해할 수 없는 이 상황에 대한 최소한의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대대적인 사회 붕괴는 막아주는 게 아닐까?
인민재판과 유혈사태와 같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런 생각도 들었다.

1권과 2권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1권에서는 사건의 전개, 즉 새진리회와 화살촉이 사회를 집어삼키는 과정을 주로 다루면서, 법이 심판하지 못했던 악인에 대한 사적제재에 대한 생각거리도 던져준다.
2권에서는 어느새 사회의 주류가 된 새진리회와 화살촉과 그들에 대항하는 소규모 저항세력의 이야기가 중심이다.

1권 2권 모두 생각할 거리가 많은, 웃음기 없는 진지한 작품이다.
다소 억지스럽거나 유치할 수도 있는 소재를 현시대의 사회현상과 분위기에 잘 빗대어 표현한 만화라고 생각한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이야기는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뭐라고 하면 좋을까.
몰입감 있게 읽기는 했지만, 이렇다 할 반전이나 감동은 없었다.
엄청난 작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못 만든 작품도 아니다. 낫 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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