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총평 : ‘대한항공 007편 격추 사건‘에 관심이 있어서 이 책을 집어 들었다면, 당신은 미끼를 확 물어분 것이여...
(재미-중, 국뽕-중하)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공산품 스타일의 소설을 찍어내는 공장형 작가, 한국의 댄 브라운 ‘김진명‘의 2017년 작품.
‘대한항공 007편 격추 사건‘을 소재로 쓴 작품이다.
2022년에 개정판이 나왔는데, 구판과 별 차이는 없어 보인다.
매년 신작을 발표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카지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고구려』 등이 있다.

(줄거리) 1983년 9월 1일, KAL 007 피격 사건으로 탑승자 전원이 사망한다.
주인공 지민은 어릴 적 미국인에게 입양된 여동생 지현의 귀국을 기다리는데, 마침 지현이 탑승한 기체가 KAL 007기다.
지현과의 만남만을 기다려왔던 지민은 여동생의 복수를 대신하기로 결심한다.
복수를 위해 미국, 남미, 유럽을 거쳐 러시아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그려낸다.

(훌륭한 초반부) 항로를 이탈한 KAL 007기를 중심으로 미국과 소련의 대응을 보여주는 긴박한 초반부는 스릴이 넘친다.
이상을 감지한 미국 포스트 굿윌과 일을 키우지 않으려고 하는 상부의 갈등, KAL 007기가 민항기임을 눈치챈 러시아 조종사 오시포비치의 내적 갈등 묘사는 마치 영화 도입부 같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이후 ‘지민‘이라는 한 개인의 서사로 이야기가 좁혀진다.
민항기 격추 사건은 지민의 모티베이션이 될 뿐, 이야기의 후반부까지 별다른 진척이 없다.
세계를 무대로 하는 지민은 ‘문‘을 만나게 되는데... 이게 이 소설의 핵심이다.

(문선명과 국뽕) 작중 ‘문선명‘은 ‘문‘으로, ‘한학자‘는 ‘한 여사‘로 표기되며, 실명이 언급되지는 않는다.
‘문‘은 합동결혼식으로도 유명한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창시자가 맞다.
지민은 미국 댄버리 교도소에서 ‘문‘을 만나게 되는데, ‘문‘을 이 소설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내는 서브 주인공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문‘은 막강한 경제력과 권력을 가진 인격자로 묘사된다.
하느님에 대한 믿음과 공산주의 체제 붕괴를 꾸준히 주장하는데, 그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지민의 복수를 향한 여정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훗날 소련에서 서기장 고르바초프를 직접 만나서 그로부터 공산주의 해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기장님! 하느님 믿어야 합니다!˝
˝서기장님, 공산주의가 나타난 이후 전쟁을 빼고도 일억 이상의 인구가 죽음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오시포비치는 죄 없는 민항기를 격추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소련에서는 누구라도 그렇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이 제도 공산주의 때문이지요. 서기장님, 지금 바로 공산주의 종언을 선언할 생각은 없습니까?˝
이야기 후반부에서는 문 일행이 북한을 방문하는데, 이에 대한 묘사도 엄청나다. (사진으로 대체)

(사실) 마치 냉전의 종식, 공산주의 체제 붕괴에 문이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처럼 묘사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실제로 문선명이 반공주의자가 맞고, 고르바초프를 직접 만난 것도 맞지만, 소설 속 이야기처럼 저돌적으로 굴지도 않았거니와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체제 붕괴에 큰 영향을 끼친 것도 아니다.
북한에서 목숨이 위험할 정도로 주체사상을 비판한 것으로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또한 고르바초프가 KAL 007기 격추 사건에 대해 사과를 했다는 글 역시 픽션이다.
당시 약소국이었던 한국의 한恨을 조금이나마 풀어주는 대체 역사적 요소로 보는 게 적당하겠다.

(특징) 『카지노』, 『천년의 금서』에 이어 3번째로 김진명 작가의 소설을 읽었는데, 공통적인 특징이 몇 있다.
먼저 전개가 굉장히 빠르다. 개개인의 내면 갈등을 깊게 파고 들지 않을뿐더러, 필요하다면 과감히 몇 년을 건너뛰기도 한다. (해당 이야기에서는 지민이 공부를 하는 몇 년간의 시간을 건너뛴다.)
그만큼 지루한 구석이 없다는 건 장점이기도 하다.
무대 역시 한국에 국한되지 않는다. 전 세계를 무대로 한다.
그리고 빼놓으면 아쉬운 그의 결정적인 아이덴티티. 바로 국뽕이다.
『카지노』에는 이례적으로 국뽕 요소가 없지만, 대다수의 작품에서 민족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을 기반으로 한 민족주의를 넘어서, 사실로 판명되지 않은 가설과 소문을 사실인 것 마냥 소재로 써먹기도 한다.

(아쉬움과 총평) 아쉬운 점은 명확하다.
‘대한항공 007편 격추 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밝혀진 진실은 허무하기 짝이 없다.
해당 사건을 더 깊게 파고들면서 어떤 가설을 제시했다면 보다 풍성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주인공 지민은 ‘문‘을 위한 캐릭터였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종반부에는 ‘문‘에 무게가 실린다.
역사적 사실과 다르게 ‘문‘을 띄워주는 묘사는 마치 통일교 광고 같기도 했다.
정말 흡인력 있는 초반부와 다르게, 이후로 줄곧 개인의 서사에 집중되는 이야기는 아쉬울 따름이다.
그래도 죽 읽어가기에 지루함과 막힘이 없고 예상치 못한 반전도 있으니, 스피디하게 무언가를 읽고 싶다면 이 책은 어떨까...?
막상 추천은 못하겠지만, 그렇다고 졸작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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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 파편
이토 준지 지음, 고현진 옮김 / 시공사(만화)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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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총평 : 「느린 이별」은 이토 준지 올타임 베스트에 들어갈 작품.
(재미-상, 역겨움-중하)

공포 괴기 만화의 대가 ‘이토 준지‘의 단편집.
2006년 단편집 『신 어둠의 목소리 궤담』 이후 8년 만의 공포 만화 단편집이다.
총 8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표지에 각각의 이야기에 대한 단서로 가득하다.

(추천) 전반적으로 만화의 퀄리티가 훌륭하다.
이야기 구성도, 아이디어와 소재도, 그림체도 훌륭하다.
여자 캐릭터는 여느 때처럼 예쁘게 잘 그린다.
이토 준지 만화의 정체성을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그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동시에 아름다운 여성도 잘 그려낸다는 사실은 놀라울 따름이다.
특히 이번 단편집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의 여성을 그리는데, 모두 개성 있으면서 매력적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추천할 만한 작품을 꼽아보자면 이렇다.

(붉은 터틀넥) 명화 ‘뭉크의 절규‘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토미오·붉은 터틀넥」은 매운맛이다.
주인공 토미오는 왜 머리를 저렇게 붙잡고 있는 걸까? 왜 하필 터틀넥일까? 그리고 그 터틀넥은 왜 붉은 걸까?
정말 단순하게 생각해도 추론할 수 있다. (목 부분이 시뻘게!)
어쩌면 단순한 설정일 수도 있지만, 긴장감과 아슬아슬함을 유발하는 경악스러운 묘사가 이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다만 이야기 막판에서의 추가 설정에서 다소 무리한다는 인상을 받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이 만화가 주는 강렬한 임팩트는 단편집 중 최고다.

(느린 이별) 공포 만화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작품성은 뛰어난 「느린 이별」은 단연코 이번 작품의 최고작은 물론이고, 이토 준지의 다른 작품과 비교해도 절대 꿀리지 않는다.
느린 이별. 이별이 느리다는 건 무엇을 뜻하는 걸까?
누가 죽더라도, 사람들의 강렬한 염원을 담아서 그 사람의 잔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설정이다.
죽은 사람의 잔상과 함께 생활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을 진지하게 가정해 보게 된다.
슬프면서도 여운이 남는,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는 명작이다.

이외에도 건물과 사랑에 빠진 여자의 「목조 괴담」, 미래와 현재를 잇는 「검은 새」 등 괜찮은 작품들이 있다.
마지막 단편 2개는 조금 아쉬웠지만, 전반적으로 완성도 높은 호러 만화집임에는 틀림없다.
여담이지만, 이토 준지의 다른 만화에 비해 여성의 가슴이 더 자주 드러난다는 특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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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귄도 사실은 롱다리다! - 오른팔이 부러져서 왼손으로 쓰고 그린 과학 에세이
이지유 글.그림 / 웃는돌고래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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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왼손으로 그린 동물 그림 + 흥미가 동하는 동물 지식 = 건강한 감자칩 같은 맛
(재미-중상, 난도-하)

서울대학교에서 지구과학교육과 천문학을 공부하고, 30대부터 꾸준히 과학 글을 쓰고 있는, 2017년 기준 50대 아주머니가 쓴 짧은 과학 에세이.
지금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학 서적을 번역하고 집필하면서 왕성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부제 ‘오른팔이 부러져서 왼손으로 쓰고 그린 과학 에세이‘.
작가가 서툰 왼손으로 동물 그림을 그리고, 해당 동물에 대한 흥미롭고 재미난 설명을 덧붙인다.
왜 왼손으로 그리냐고? 스키를 타다가 오른손 손목이 부러졌다고 한다.
글 중간중간에 다친 오른손의 골절 극복기도 짤막짤막하게 보여준다.

왼쪽 페이지에는 왼손으로 직접 그린 동물 그림.
그림은 오른손으로 그렸다고 해도 될 정도로 능숙하지만, 글씨는 어린아이가 정성을 들여 꾹꾹 눌러쓴 듯하다. (어른 글씨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그림과 손글씨 둘 다 귀여운 건 매한가지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작은 글씨로 된 동물에 대한 토막 지식.
일반상식이 아닌, 정말로 잘 모르고 있었지만, 실로 흥미로운 동물 지식을 전해준다.
틈틈이 인간 중심의 지구사회를 비판하기도 한다.
코끼리는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초저주파로 대화한다.
몸집이 커서 뛸 수 없는 티라노사우루스는 걷기만 해도 시속 30km/h다.
나무늘보는 근육량이 너무 적어서 빠르게 움직일 수 없다.
개미핥기의 뼈 뿌리는 가슴 부분에 있다.
희귀 파충류 투아타라의 수명은 100살 이상이다.
이런 단편 지식만 봐도 흥미롭지 않은가!

부담 없이 가볍게 볼 수 있는 책으로, 빌려보는 걸 권한다.
독서 여정을 떠나는 독자들에게, 잠깐 쉬었다 갈 수 있는 그늘 아래 벤치 같은 책이다.
본인의 몫만을 깔끔하게 하는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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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생활자 시점 - 일상에서 사람을 만나고 삶을 배운 순간들
양윤희 지음, 양윤선 그림 / 미다스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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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평범, 무난, 밋밋, 흔함‘ 네 바퀴로 굴러가는 버스에서 찾은 삶의 교훈은... 음...
(재미-중하, 난도-하)

자녀가 둘 있는, 40대 중반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짧은 에세이.
2022년 『상처 하나, 문장 하나』와 2023년 『그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의 공동 저자로 이름을 남겼다.

(내용) 서울에서 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면서 겪은 경험과 떠오르는 기억을 말해준다.
여러 가지 에피소드와 더불어 짤막한 교훈과 감상도 남긴다.
특별하다고 할 내용은 거의 없는, 지극히 일상적인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부제 ‘일상에서 사람을 만나고 삶을 배운 순간들‘에 충실한 내용이다.

(밋밋) 내용이 없어도 너무 없다는 감상이 들기도 했다.
이 정도의 교훈과 깨달음은 누구나 쓸 수 있지 않을까?
‘지극히 사소한 일상‘ 이야기는 그럴 수 있다고 해도, 전달하는 메시지도 지극히 평범하다.
번뜩이는 깨달음이나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하는 반성은 없다고 해도, 책을 덮은 지금 특별히 떠오르는 이야기가 하나 말곤 없다.

(시위) 출근 시간 장애인 시위와 관련된 「우리들의 절망은 우리만 알아요」가 그나마 기억에 남는다.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공분을 사는 장애인 시위라지만, 누구라도 하루아침에 시위에 참여하는 그들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생각하면, 쉽사리 예단할 수 없다.
ㅡ 아침에 헐레벌떡 출근하는 날, 장애인 시위 때문에 지각하게 된다면
ㅡ 정말 위급한 상황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데, 장애인 시위 때문에 생명의 타이밍을 놓친다면
소시민으로서의 나에게는, 그런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만을 바랄 뿐...

(총평) 책 제목만 보고, 나처럼 버스 운전기사가 쓴 에세이로 착각한 사람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런 기대를 안고 책을 집어 들었다면, 다른 책을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공개하려고 쓴 일기 같은, 솔직하고 매콤한 속내 하나 없는, 평범하기 이를 데 없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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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공부는 처음이라 - 0원부터 시작하는 난생처음 부자 수업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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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재테크 초보를 대상으로 한, 거시적인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길라잡이.
결론은? 꾸준히 노력하라는 말입니다.
(유익-중하, 난도-하)

자산관리그룹 ‘로얄클럽‘의 대표이자 전업투자자 ‘김종봉‘과 자기계발서 작가 ‘제갈현열‘의 합작품.
김종봉이 쓰고, 제갈현열이 감수한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 개정판이 출간되었고, 네이버 카페도 운영 중이다.
후속작으로는 『돈의 시나리오』, 『돈은, 너로부터다』가 있다.

(내용) 제목처럼 돈 공부가 처음인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재테크 길라잡이 서적이다.
돈을 대하는 방법과 관점부터 돈을 불리는 단계까지 개괄적으로 다룬다.
잉여자금에 따른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는데, 이게 이 책의 핵심이다.
세세한 방법과 기법이 아닌, 전반적인 마인드셋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쉽다) 확실히 읽기 쉽다.
문장도 문단도 짧게 끊어 써서 가독성도 좋다.
이야기도 쉽게 풀어 써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곧바로 이해할 수 있다.
한 페이지에 쓸 수 있는 내용을 2~3페이지에 나눠 쓰는 만큼, 책 자체가 밀도 있지는 않다.
아무래도 돈 공부 또는 투자가 처음인 독자를 타깃으로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결국 답은) 저자가 주식 투자로 부자가 된 것처럼, 결국에는 주식 투자를 권한다.
후반부의 단계별 전략 역시 주식 투자 위주로 다루면서, 부동산 투자와 창업은 간략히 덧붙이는 정도에 불과하다.
(찾아보니 현재 저자는 결국 주식 투자로 천억 자산가 달성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당연한 이야기) 2020년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한 나에게는, 당연하다면 당연한 이야기가 많았다.
마주하고 싶지 않거나 숨겨진 ‘돈의 진실‘을 말하는 것 같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비슷한 내용이다.
물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돈이 따라온다‘, ‘돈에 집착하면 오히려 돈을 벌기 힘들다‘, ‘돈을 끌어당겨라‘, ‘이미 부자가 된 것처럼 행동해라‘ 같은 고리타분하거나 샤머니즘적인 이야기는 없다.
현실적으로 돈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고 행복과도 직결되어 있으며, 근로소득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다고 말한다.
재테크와 투자가 최우선인 나에게는 가벼운 훈수 같은 이야기로 여겨졌다.

(취집) 곁가지 이야기긴 하지만, 받아들이기 애매한 글도 있었다.
저자는 ‘취집‘도 부를 얻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긍정한다.
책 속 사례에서의 취집이 꿈인 여자는,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열심히 가꿔서 결국 상향혼에 성공한다.
냉정하게 바라보면 취집도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라지만, 개인적으로 사랑 대신 돈을 목적으로 하는 결혼을 윤리적으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더군다나 책 속 사례는 온건한 편이지만, 대다수의 취집은 사랑과 돈의 주객전도가 아닐까.

(내부자거래) 주식 시장에서의 고급 정보에 대한 글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어떤 회사가 새로운 소재를 개발해 특허를 따내서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을 가정하는데,
특허 개발과 관련 있는 대표, 연구원, 특허청 직원 순으로 수익 보는 걸 공평하다고 정당화한다.
당연히 특허를 취득하기 훨씬 전부터 회사 임직원이 주식을 매수했다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책속에서 특허청 직원까지 예시로 든 건 문제의 소지가 된다고 본다.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서 이득을 취하는 건 옳다고 보기 어렵다.
저자가 든 예시는 주가 상승 직전에 주식을 대량 매입하고 주가 하락 직전에 매도하는, 주주 뒤통수를 치는 파렴치한 행위와 한끗 차이다.
‘투자하는 금액은 쓴 시간과 정성에 맞춰야 한다‘는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한 잘못된 예시라고 생각한다.

(총평과 반성) 이미 주식 시장에서 구르고 있는 나에게는, 이 책이 별다른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재테크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독자에게 적합한 책이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열심히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긴 했다.
현재 나름 큰돈을 굴리면서도 제대로 된 투자 방법이나 기준이 뚜렷하지 않은 것, 제대로 된 확실한 무기가 없다는 건 개선해야 할 점이다.

(비교 마라!) 이 책을 빌려 개인적으로 하고픈 말이 하나 있다.
불행은 비교하는 대상이 있기 때문에 생긴다. (57쪽)
‘누구는 수익률이 얼마다, 누구는 시드가 커서 큰돈을 벌었다‘는 말과 글에 나 역시도 마음이 요동친다.
근데 되도록이면 그러지 말자.
어차피 인생은 출발선부터 다른, 불공평한 세상이니까. 그게 당연하니까.
비교하기 시작하면, 괜히 스트레스만 받고 매매에도 부정적인 영향만 미치니까, 과거의 나랑만 비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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