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알차 타기
스티븐 킹 지음, 최수민 옮김 / 문학세계사 / 200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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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10월 14일, 메인 주립대학교에 다니는 21살 ‘앨런 파커‘는 이웃집 아주머니로부터 어머니가 쓰러졌다는 소식을 듣고 병원으로 향한다. 여러 번의 히치하이킹으로 병원에 가까워져간다. 하지만 그만 공동묘지 근처에서 ‘조지 스토브‘라는 유령의 차를 얻어타고 마는데... 모든 걸 알고 있는 듯한 조지는 앨런에게 죽음의 선택권을 준다.

★★아래부터는 스포 있습니다★★

2000년에 출간된 스티븐 킹의 인터넷 소설.
이 소설에는 스티븐 킹의 어린 시절이 투영되어 있다고 봐도 되겠다.
킹은 주인공 앨런 파커처럼 아버지 없이 불우하고 궁핍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더 나아가 앨런이 이후에 하나뿐인 가족인 어머니와 가깝게 잘 지내는 모습에는 킹의 바램이 섞여있어 보인다.

병원까지 데려다준다는 사타구니를 주무르는 남자의 오줌 썩는 냄새가 나는 차에서 벗어나, 작은 공동묘지 근처에서 다른 차를 얻어타는데... 망자 ‘조지 스토브‘의 차였다. 조지는 이런저런 대화를 이어가다가 ‘총알차‘라는 놀이기구를 이야기하며 앨런의 어린 시절의 추억을 들춰낸다. 이내 곧 앨런에게 본인과 어머니의 목숨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앨런은 어머니의 죽음을 선택한다.
이후 꿈(환상)에서 깨어난 앨런은 죄책감을 느끼며 어머니를 만나러 간다. 꿈에서 깨어난 이후 앨런은 줄곧 어머니의 죽음을 예상하지만 다 빗나가고 만다. 그러면서 죄책감을 가지기도 하고 회피 또는 합리화를 하려고도 한다.
다행스럽게도 어머니의 상태는 위독하지 않았으며 곧 건강을 회복한다. 그리고 앨런은 예전보다 어머니와 더 가깝고 친밀하게 지낸다. 어머니의 죽음을 선택했던 것과는 반대로 말이다.

가장 강렬했던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라이터가 튀어나왔다. 스토브가 그걸 뽑아서 입에 문 담배 끝에 대었다. 그리고 연기를 내뿜자, 목에 난 바늘자국들 사이에서도 가느다란 덩굴손처럼 연기가 새어나왔다. (53p)

무난하고 깔끔하다. 100쪽이 조금 넘는 가독성 좋은 소설이라 가볍게 읽기에 괜찮다.
책 뒤표지에 ‘환상과 실제를 넘나드는 스티븐 킹의 공포소설!‘이라고 적혀있지만... 딱히 공포소설은 아니다.
호러 요소가 조금 섞여있는 약간의 성장 소설이 더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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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올라라 검 3
시바 료타로 지음, 이길진 옮김 / 창해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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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 있습니다★★

도바 후시미 전투에서 패주한 신센구미는 에도로 간다. 서양식으로 무장하고 조직원을 모집하며 다시 싸우지만 쉽지 않다. 결국 곤도는 항복을 선택하지만, 도시조는 바쿠후 군에 협력하여 다시 싸운다. 많은 싸움에서 활약한 도시조는 ‘에노모토 다케아키‘의 항전파 바쿠후 군의 ‘육군 부교 대우‘가 된다. 본토에서 홋카이도까지 간 도시조는 끝까지 관군에 저항하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신센구미의 국장 곤도 이사미와 다르게, 히지카타 도시조는 끝까지 싸움을 고수한다. 책을 읽는 내가 질릴 정도로 싸움만을 고집하는 도시조여서 지긋지긋하게 여겨지기도 잠시, 타고난 싸움꾼의 활약상을 읽다 보면 감탄이 나올 정도로 참 멋있다. (2권 말미의) 도바 후시미 전투에서 대장답게 싸우던 모습에 이어, 우쓰노미야 성 공격부터 최후의 돌격까지 소수의 병력으로 기대 이상의 활약을 한다. 백병전에서의 개인의 칼 솜씨뿐만 아니라 통솔력과 전략에서도 뛰어나고, 그에 따라오는 명성과 기대에 충분히 부응한다.

예술가에게는 예술 그 자체가 목표인 것처럼 도시조에게는 싸움 그 자체가 목표였다.
그렇나 순수한 동기로 이 홋카이도에 왔다. 아무리 보아도 에노모토의 간부들에게는,
‘기묘한 사람‘
이었다.
어쩌면 프랑스의 하사관도 그런 의미에서 아르테이스트냐고 물은 것인지 모른다.
후타마타 공방전에서 도시조는 거의 예술가의 마음으로 이 전투를 창조했다.
피와 칼과 탄약이 도시조에게는 재료였다. (329p)

하지만 도시조가 살육 기계 같은 면모만 보인 것은 아니다. 남몰래 하이쿠를 짓기도 하고, 오유키와 낭만적인 사랑을 하기도 한다. 특히 오유키와의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는 (오유키가 도시조를 찾아와서 이어지는) 사랑은 애틋하다.
곤도와 오키타, 그리고 동고동락했던 신센구미 대원들에 대한 그의 애정과 그리움, 배려는 히지카타의 냉정하고 냉철한 대외적인 모습과 상반되어 더 감동적이다.

어쩌면 히지카타 도시조는 신센구미 그 자체라고 봐도 될 듯하다. 시골 농부의 아들이 칼 하나로 성공하여, 끝까지 ‘절의‘ 있게 싸운 도시조는 정말 ‘인생을 살았다‘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정말 파란만장하지만 꿋꿋했던 삶이었다.

그의 결말, 즉 죽음이 예상과는 다르게 슬프지는 않았다. 이미 죽음을 예견하고 담담하게, 관군에 항복하여 목숨을 연명하기보다 죽기 위해 적진으로 돌격한 셈이라서 딱히 마음의 동요는 없었다.
최후도 예술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싸움 예술가 Fight Artist랄까...

3권에서 나에게 가장 감동적인 파트는 <시중꾼 이치무라 데쓰노스케>이다.
그저 신센구미 1번대 조장 ‘오키타 소지‘를 닮았다는 히지카타의 한 마디 말에 감격 받아 끝까지 그의 곁을 지키는 모습에 이상하게 울컥했다.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에게 목숨을 바친다‘와는 조금 다르지만, 한 마디 말에 인생을 거는 그 사나이다운 모습에 감동받았다. 거기에 오키타 소지의 인간적이고 깨어있는 모습에 또 감동...ㅠㅠ (아래에 사진으로 첨부해둠.)

시바 옹의 또 하나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의 글에서 되살아나는 일본 역사가 참으로 매력적으로 여겨진다.
히지카타 도시조와 대척점에 있다고 할 수 있는 사나이 ‘사카모토 료마‘를 그의 최고 작품으로 일컬어지는 <료마가 간다>로 만나볼 생각을 하니 설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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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올라라 검 2
시바 료타로 지음, 이길진 옮김 / 창해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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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 있습니다★★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는 신센구미. 이케다야 사건으로 이름을 날리는 것도 잠시, 이윽고 악재가 닥쳐온다. 이토 가시타로 파의 입대 이후 총장 ‘야마나미 게이스케‘의 탈주에 이어, 이토마저 존왕양이를 외치며 신센구미에서 탈퇴하여 ‘고료에지‘를 결성한다. 또 바쿠후의 힘이 약해짐과 동시에 천왕에게 정권을 반환하면서, 신센구미의 입지도 위태로워진다. 결국 바쿠후에게 영지마저 반환하라는 사쓰마한의 요구에 두 세력 간의 싸움은 불가피해지고, 히지카타 지휘 하의 신센구미는 도바 후시미 전투에 참가하게 된다.

페이지 터너다. 정신없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진도가 쑥쑥 나간다. 진짜 글 잘 쓴다.
담담하게 서술하는 시바 옹의 필력에 가슴이 아려온다. ‘신센구미의 강화, 무사, 절의‘만을 외쳐온, 강인하기만 하던 ‘히지카타 도시조‘의 인간적인 면모와 고뇌를 보다 보면 가슴이 쓰라리고 죄어져오며,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 그에게 매력을 느껴 응원하게 된다. 특히 생사를 함께 해온 동료들과 사랑하는 여인 ‘오유키‘에 대한 그의 태도에서 인간미가 느껴진다.

존왕양이 지사들을 습격했던 이케다야 사건 외에, 도시조의 입장에서는 좋다고 할만한 그 어떤 특별한 일도 일어나지 않고 실질적인 위협과 눈물이 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상황만 펼쳐진다.
외부적으로는 1권에서부터 라이벌이던 ‘시치리 겐노스케‘을 비롯한 로닌들의 야비한 공격, 실질적인 전투에 참가하여 싸운 도바 후시미 전투, 실질적으로 신센구미의 후원자라고 할 수 있는 바쿠후의 약화.
내부적으로는 신센구미 원년 멤버였던 ‘도도 헤이스케‘의 배신, 1번 조장 오키타 소지의 병세 악화, 도바 후시미 전투 직전에 어깨에 총상을 당하는 곤도 이사미, 그리고 속속들이 탈주하는 조직원들.

스러져가는 바쿠후...
그 휘하의 신센구미...
그 속의 히지키타 도시조...

1권의 성장하고 자리를 잡아가는 분위기와 사뭇 다르다.
2권에서는 닥쳐오는 많은 위기 속에서 애달프면서 낭만적인 분위기가 펼쳐진다.
3권에서는 어떨지 기다려진다. 도시조를 비롯한 곤도, 오키타와 신센구미의 결말은 슬플 것만 같다.

여담이지만 감수가 부족한 탓인지 오타가 많다. 초판이라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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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2021 hoa 기출유형으로 3주만에 합격하는 회계관리 1급 한권으로 끝내기 - 핵심이론 완벽정리 / 기출유형 완벽반영 / 적중률 높은 모의고사
김경태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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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관리 2급 취득 후에 1급을 따기 위해 샀다가, 방대한 양의 세법에 겁을 먹고 책장에 고이 모셔두었다.
대학교에서 부가가치세를 배운 겸에 마음먹고 도전한 회계관리 1급 공부 책.

회계관리 1급은 재무회계와 세무회계로 나누어져 있는데, 2급을 취득한 사람에게 재무회계는 어느 정도 익숙하겠지만, 세무회계는 입이 떡- 하고 벌어지는 미지의 영역이다.
세법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손을 놓고 싶어지게 만든다.

그나마 나는 국세기본법과 부가가치세를 조금은 알고 있는 상황이라, 재무회계는 빠르게 공부하고 세무회계에 초점을 맞췄다. 부가가치세는 패스. 법인세부터 머리가 아팠는데... 다행히 유튜브에 기초를 잡아주는 영상들이 꽤 있어서 다행이었다. 여차여차 법인세를 어느 정도 익힌 후, 소득세 파트를 봤는데 숨이 턱 막혔다. 뭔 외울 게 이리 많어...
그래도 약 일주일에 걸쳐 소득세도 틀을 잡고 중요한 부분을 외웠다.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먼저 세법에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유튜브가 있더라도 어렵다. 제한된 페이지에 모든 세세한 부분을 다루기도 힘들기 때문에 생략된 부분이 꽤 있다. (그래서 나는 전산세무 2급과 재경관리사 세무회계 학습서를 교차 비교하며 공부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세법에 대해 기초적인 틀이 잡혀있는 분들께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회계관리 1급을 3주 만에...? 허허허허허허...
그것도 다 세무회계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말이다. 회계관리 2급을 딴 후, 1급을 따겠다고 덤벼들었다가는 쓴맛을 보게 될 것이다. (적어도 나한테는 그랬다.)

회계관리 1급 난이도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 외에, 이 책의 구성에 대해 큰 아쉬움이 있다.
재무/세무회계 각각 40문제씩 7번의 기출 유형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구성이 참 별로다. 각각의 문제 아래에 해설이 나오기 때문에, 문제를 스스로 여러 번 풀면서 익히는 나로서는 매번 일일이 해설과 해답을 가려가며 공부해야 했다. 굉장히 불편하고 번거로운 구성이다.
최소한 해설과 답을 한 귀퉁이로 몰 수는 없었을까?

오타와 불친절한 문제도 꽤 있다. 문제를 풀다가 열받기를 여러 번...
분량 문제로 비록 설명해 주지 못한 개념이 있다면, 해설에서라도 좀 알려주는 친절함을 보여주었다면 어땠을까.

마음에 드는 책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이 책으로 공부를 해서 회계관리 1급에 도전할 수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회계관리 1급 취득을 위한 학습서를 사려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해 주지는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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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올라라 검 1
시바 료타로 지음, 이길진 옮김 / 창해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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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 있습니다★★

1800년대 중반에 활동했던 무사 조직 ‘신센구미(신선조)‘를 이야기하는 역사소설이다.
신센구미와 그 시대 일본에 대한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였지만, 책을 읽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그만큼 시바 옹께서 흐름을 알기 쉽도록 설명해 준다.

1권에서는 ‘히지카타 도시조‘를 중심으로 한 시골 사나이 몇몇이, 부슈 시골에서 검술 도장을 운영하던 시절부터 교토에서 바쿠후를 지키는 신센구미를 결성하는 때까지를 이야기한다. (소설 초반부에서는 도시조를 중심으로 덴넨리신류의 일상과 히루마 도장과의 갈등을, 중반부부터는 신센구미의 탄생과 기반을 닦는 모습을 보여준다.)

결정적인 판단을 내리는 냉철하고 용의주도한 히지카타 도시조,
도시조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사람 좋고 능력 있는 곤도 이사미,
도시조와 곤도에게 충성하는 출중한 솜씨의 호감형 오키타 소지.
서양인들에게서 말미암은 홍역과 콜레라로 곤도 검술 도장의 문을 닫은 덴넨리신류 8인은 ‘존왕양이‘를 외치는 로닌들과 함께 로시구미의 일원이 되었다가, 곧 유명한 로닌 ‘세리자와 가모‘의 세력과 함께 바쿠후의 편에서 ‘신센구미‘를 결성하면서 일순간 이름을 드높이게 된다. 게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세리자와의 신토무넨류파 마저 제거하면서 부슈 일행은 신센구미를 손에 넣게 된다.

7할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히지타카 도시조와 도시조의 뛰어난 제안과 판단을 완전히 수용하고 실천하는 곤도 이사미, 그리고 감초 같은 역할의 오키타 소지의 활약을 담담하고 절제력 있게 표현하는 글을 읽노라면, 마치 눈으로 땅콩을 씹는 듯한 기분이 든다. 땅콩을 한 알 한 알 담백하게 씹는 듯, 눈으로 읽는 군더더기 없는 문장이 참 맛있다. 괜히 일본의 대작가가 아니다.
하지만 여성 독자의 경우에는 다소 꺼려질지도 모르겠다. 가감 없이 표현되는 시대적 상황과 남성 중심적인 입장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소설 속 여성들은 대부분 피동적인 엑스트라들이다. 그뿐 아니라 소설 초반부에 나오는 난잡한 제례행사 부분과 ‘요바이‘ 부분을 읽을 때는 헛웃음이 나왔다.

당시 일본에서 ‘양이‘를 외치던 사람들을 생각해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만 같다. 난데없이 나타나서 기존의 질서를 헤치고 전염병마저 퍼뜨리는 강력한 외부인들에 대한 반감을 현대로 치환하자면, 외계인의 출현으로 봐도 되지 않을까? 어쩌면 멀리 갈 것도 없이 독실한 이슬람교도들이 대거 입국하는 상황에 비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신센구미가 무사 조직인 만큼 소규모 칼싸움이 많이 벌어진다. 신센구미를 결성하기 전에 각종 검술 도장들끼리 대련하거나 심하게는 싸우는 모습을 보노라면 은근 웃음이 난다. 현재로 따지자면 상가에 있는 각종 태권도, 검도, 유도 도장들이 고유의 무도법으로 서로 겨루는 모습이 아닌가.

신센구미에 대해 잘 모르는 나로서는 2권이 참 기대된다. 히지카타 도시조가 신센구미를 어떻게 좀 더 단단하고 응집력 있는 단체로 만들지, 신센구미가 어떤 일들을 벌일지, 도시조의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시리치 겐노스케와의 대결은 어떻게 될지...
혼란스러운 시기의 역사를 소설화하다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아 물론, 내 인생은 좀 재미없어 보이더라도 평화롭고 평탄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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