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바이, 블랙버드
이사카 고타로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스포 없음)

내가 애정하는 이사카 코타로의 걸작을 다시 읽어보았다.
독특하다. 독특한 등장인물들이 만들어내는 독특하고 엉뚱한 상황 속에서 거듭되는 이별이 참 묘하다.

호시노 가즈히코.
어쩌다 보니 다섯 여자와 사귀다가 차례로 이별을 고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30살 남자.
다섯 다리를 걸치는 인간이라면 사회통념상 질타 받아야 마땅하겠지만, 가즈히코가 무책임해 보이고 한심할지언정 미워할 수는 없는 캐릭터이다.
주로 가즈히코 1인칭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의 감정과 기억과 생각을 보면 나쁜 의도가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선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계산적이지 않아서, 그저 좋아하면 사귀고 보는 그런 타입이랄까. 그래서 사회통념의 잣대를 들이밀기가 망설여진다.

˝누구든 하나를 선택할 생각은 아니었어. 누구와 함께 있어도 즐거웠어. 그렇게 계속 관계가 이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지.˝ (104p)

마유미.
가즈히코를 감시하는 일을 하고 있는, 180cm 180kg의 규격 외 여자.
덩치뿐만 아니라 행동거지도 규격 외다. 타인의 아픔을 즐기는 무적에 가까운 거친 캐릭터이다.
호시노 가즈히코의 이별 인사 퍼레이드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은근히 가즈히코와 합이 맞아 독자에게 갖가지 재미를 선사한다.

총 5번의 이별, 그리고 호시노 가즈히코가 마침내 ‘그 버스‘에 올라타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미 수차례 읽었던 터라 대략적인 줄거리는 알고 있었다. 3번째 이별까지는 나쁘지 않게 읽었다. 하지만 4번째 이별부터 내 마음이 본격적으로 움직였다. 내가 이 책을 왜 그렇게 좋아했던 건지 다시 실감했다.
단편 하나하나가 탄탄하다. 각각의 단편이 다양한 감동을 만들어낸다. (아무래도 5번째 이별이 제일 마음에 든다.)
결말마저 너무나 환상적이다. 만족스럽다. 희망을 꿈꾸며, 희망을 간절히 바라며, 책을 덮었다.

고민하다가 4.5점을 준다.
엉뚱함 속의 감동과 재미가 나의 취향을 저격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커피소년 2022-02-21 16: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행운과 행복님 저 waxing moon입니다.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성석 2022-02-21 16:17   좋아요 1 | URL
영성님? 오랜만이에요! 건강히 잘 지내셔사요? 저는 이제 막 졸업해서 취준 중입니다ㅠㅠ

커피소년 2022-02-21 16:19   좋아요 1 | URL
그러시군요. 고생하셨습니다. 지금은 한참 힘든 시기를 보내시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행운과 행복님의 실력이라면 반드시 좋은 곳에 취업하여 잘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