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집 정리를 하면서 책과 음반 등을 꽤 추려냈다. 이상하게도(?!) 책보다 음반을 덜 버렸다. 독서보다 음악을 더 좋아하는 게 아니라 책보다 음반을 덜 샀기 때문일 것이다. 달리 말해 음반은 더 신중하게 샀다는 뜻일까.
'아무튼, 레코드'(성진환)로부터 옮긴다. 음악하는 저자는 음반가게에서 일하고 있다.
재즈 시디 얘기를 하다 보니 문득 독일의 재즈 레이블 ‘ECM’이 생각난다. 바이닐과 카세트도 꽤 가지고 있지만 그 레이블의 시디들이 나는 참 좋다. 모두 비슷한 아름다움을 지닌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부클릿과 알판을 볼 때마다 감탄하게 된다. ECM 음반들은 항상 첫 시작 5초 동안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음악이든 듣기 전에 자세를 잡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설립자이자 프로듀서 만프레드 아이허(Manfred Eicher)의 철학 때문인데, 시디를 재생할 때 그 무음 구간이 특히 설렌다. 정확히 시디가 핑 돌기 시작한 후 숫자가 다섯 번 바뀌는 걸 볼 수 있으니까.
최근에 갑자기 노르웨이 피아니스트 케틸 비에른스타(Ketil Bjørnstad)의 90년대 ECM 발매작 «The Sea»와 «The Sea II» 시디가 매장에 입고됐다. 그의 피아노와 데이비드 달링(David Darling)의 첼로가 함께하는 음악은 못 참지. ‘사장님 나이스’를 외치며 내가 샀다(한두 장씩 들여오는 걸 자꾸만 제가 사서 죄송합니다). 이 시디들을 틀고 5초가 지나면 우리 매장은 서울 마포구 동교동이 아니라 장엄한 북유럽의 바다 한가운데 떠 있다. - Interlude 최근에 잘 산 시디 몇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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