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여우 꼬리 1 - 으스스 미션 캠프
손원평 지음, 만물상 그림 / 창비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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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로 너무나 잘 알려진 손원평 작가의 첫 어린이 책<위풍당당 여우꼬리>를 만나보았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관계'라는 삶의 방법을 터득해 가는 어린아이들이 주인공이다. 그런데 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들이 낯설지 않다. 아이들을 통해서 우리 어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누군가와 관계 맺기가 서툴고 힘들기만 한 권재이도, 인기라는 허상의 늪에서 허우적 되는 배윤나도 어른들 사회에서도 만날 수 있는 이들이다.

 

초등학교 4학년. 중학년이라 불리는 아이들이 펼치는 모험의 시작은 시리즈의 첫 이야기인 '으스스 미션 캠프'이다. 학교 어두운 교정에서 6명의 모둠 인원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나름 재미있을 것 같은 캠프이다. 그런데 캠프에 참여한 단미의 팀원들은 모두가 개성이 넘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열정을 다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별다를 것 없는 스토리를 개성 있는 주인공들과 함께 '특별한'이야기로 만들어내고 있는 것은 꼬리이다. 여우꼬리.

 

갑자기 단미에게 신체적인 변화가 찾아온다. 너무나 당황스럽고 두려워 '비밀'로 만들어버린다. 어쩌면 작가는 중학년 여자아이들에게 찾아오는 신체적인 변화(생리)에 놀라지 말기를 그리고 비밀을 만들지 않기를 바라며 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낯선 신체적 변화에 고민에 고민을 더하던 단미는 그 변화와 마주한다. 자기 자신에서 분리되어 나온 첫 번째 구미호와 단미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게 될까? 내 속에서 나온 또 다른 나와 잘 지낼 수 있을까?

이야기를 읽으면서 단미가 접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해 답을 생각해 본다면 조금 더 성숙한 '관계'에 다가서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게 될듯하다. 단미와 친구들이 보여주는 관계와 소통이 가진 소중한 의미를 알아가는 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커다란 깨달음이 될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이 1권이라는 점이 엄청난 설렘을 만들어내고 있다.

 

아직 단미의 꼬리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떨 때 나타나고 어떨 때 사라지는지 알려주지 않았다. 그러니 이 재미난 이야기의 2권을 기다리는 것은 당연한 것 같다. 단미와 아이들이 들려줄 두번 째 이야기는 어떤 즐거움과 에너지를 담고 있을까? 아마도 소통이 주는 즐거움보다 더 큰 즐거움과 관계가 가진 에너지보다는 더 큰 에너지를 담아낼 것 같다. 관계가 서툰 아이들에게 단미와 친구들을 소개해 주고 싶다. 대화를 통해서 서로를 알아가는 단미와 친구들이 우리 아이들의 관계와 희망을 키워줄 것이다.

"창비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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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명으로 빚은 집 - 1969 퓰리처상 수상작
N. 스콧 모머데이 지음, 이윤정 옮김 / 혜움이음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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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3."보라!보라!저기 푸른빛 보라빛 말들이 있고……

여명으로 빚은 집이……."


'다이팔로(Dypalo). 여명으로 빚은 집이 있었다(p.21)'로 시작해서 꽃가루로 빚은 집, 여명으로 빚은 집.퀘체디바(Qtsedaba)p.340.로 끝을 맺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나보았다. 북미 원주민들의 삶을 그려낸 아름다운 작품 <여명으로 빚은 집>은 카이오와족 출신 작가 N.스콧 모머데이에게 1969년 퓰리처상을 안긴 작품이다. 북미대륙의 주인이었지만 유럽에서 찾아온 이민자들에게 주인자리를 내주고 '인디언'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된 이들의 소외되고 왜곡된 삶을 보여주고 있다. '원주민'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보호라는 이름의 격리 생활을 해야 했던 이들의 가슴 먹먹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p.42. 그 너머로 보이는 희미한 안개 벌판은 골짜기의 바닥이었다. 창백하면서도 청록빛을 띤 그곳은 수 킬로미터 떨어져 있었다.

이야기는 슬프고 아프고 시린데 글을 만들고 있는 각각의 문장들은 아름답다. 지금까지 만나본 책들 중에서 가장 다양한 색을 접한 책인듯하다. 지구상의 거의 모든 색을 만나본 듯하다. 과하지 않은 표현들, 절제된 표현들이 색채가 가진 아름다움을 끌어내고 있는 것 같다. 자연이 만들어낸 대지와 하늘 그리고 평원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인간이 만들어낸 도시의 삭막함을 비교한다. 그리고 그 비교는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던 이들과 문명이라는 굴레에 갇혀 살던 이들의 비교로 이어진다. 자유롭게 살던 '원주민'들을 '백인'들의 굴레 속으로 끌어들이려 갖은 수를 다 쓴다.

 

p.175. 그는 백인이 누구인지 알 것이었고, 할 수만 있다면 그를 죽일 테니까. 사람은 할 수만 있다면 그런 원수를 죽여버리는 법이다. 

하지만 주인공 아벨은 처음부터 끝까지 달린다. 아마도 자유를 향해, 자신들만의 '언어'를 향해 달리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백인'들이 말하는 문명과 부딪히며 자신들의 문명을 지키려 하는 이들에게 그들의 문명을 버리고 백인의 문명을 받아들이라 강요한다. 정말 오만방자한 '백인'을, 그들의 문명을 응징했던 아벨은 지치고 아프게 된다. 몸도 마음도. 그런 그를 지켜주려는, 그런 그에게 도움을 주려 하는 친구들이 생긴다. 문명으로부터, 백인으로부터 소외된 하지만 그들로부터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아벨을 어디까지 도와줄 수 있을까? 화자가 '나'에서'그'로 바뀌는 시점을 찾아보는 것도 특별한 재미를 줄 것이다.

 

p.180. 주변은 온통 원수들이었으며 그는 자신이 그들의 눈에 우스꽝스러워 보인다는 것을 알았다.

이 책은 소설이지만 북미 원주민들이 이어온 그들만의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서 색다른 재미를 선물하고 있다. 원주민의 생각을 그들의 전설, 노래 그리고 전통 의식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는 인문학 책 같은 느낌이다. 아벨은 친구들의 도움으로 낯선 문명에 녹아들 수 있을까? 문명이라고 불리는 '백인'들과 타협할 수 있을까? 아벨은 자신을 변호해야 하는 순간 말을 하지 않는다. 타협을 거부한 듯 보인다. 문화적인 차이가 만들어낸 다름은 틀림이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너와 내가 아닌 우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백인들에 의해 인도 사람(인디언)이 되어버린 북미 원주민들의 삶을, 그들의 노래를, 그들의 전설을 만날 수 있는 의미 있는 작품이었다.

"혜움이음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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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우에노 스테이션
유미리 지음, 강방화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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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0.살겠다고 살았다기보다는 그냥 살았던 것 같다.

하지만, 끝났다.


p.22.……끝났는데, 끝이 나지 않는다……


p.134.죽음이, 내가 죽는 것이 무서운 것도 아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삶을 사는 것이 무서웠다.


p.177.누구나 혼자 다 떠안지 못할 만큼 방대한 시간을 안고,살다가,죽는다.

 

열심히 살았지만 불행이, 불운이 반복되어 삶을 등진 한 남자의 이야기를 만나보았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12살부터 집을 떠나 타지를 떠돌며 노동 현장에 뛰어들어 앞만 보고 성실히 살았던 주인공 가즈가 도쿄 우에노 공원에서 노숙자로 살게 된 사연은 슬픔을 넘어 아프다. 가즈가 선택할 수 있었던 삶은 없었다. 가족의 삶을 위해 고향을 떠나 홀로 처절하리만큼 외로운 삶을 살았던 가즈가 처음으로 선택한 삶이 노숙자이다. 연금을 받으며 손녀와 함께 안락한 삶을 살 수도 있었지만 가즈는 고향집을 떠나 노숙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 왜일까? 가즈는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일까?


<도쿄 우에노 스테이션>은 우에노 역 승강장에서 시작해서 그곳에서 끝을 맺는다. 이야기는 과거와 현재, 삶과 죽음이라는 시간 속을 오가며 전개된다. 가즈는 일본의 천황과 같은 해(1933년)에 태어났다. 또 그의 아들 고이치는 일본의 황태자와 같은 날 태어났다.(1960.2.23) 작가 유미리는 가즈와 천황의 삶을 비교하는 듯하다. 그러고는 일본이 치른 두 번의 올림픽도 끌고 와서 올림픽이라는 화려함 뒤에 소외된 이들의 삶을 보여준다. 또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삶의 기반을 잃은 이들의 삶도 상기시킨다. 사회에서 소외된 이들의 대표로 '노숙자'를 선택한듯싶었다.


누구에게나 개방된 공원에서 수시로 내몰려야 하는 노숙자의 현실을 이야기하면서 소외된 삶을 살아야 하는 이들의 아픔을, 슬픔을 대변하고 있는 것 같았다. 일본에서 한국인으로 살아야 했던 작가 자신의 삶을 투영하고 있는 것 같아서 더욱 안타까웠다. 1997년 소설 가족 시네마로 나오키상과 함께 일본 문학계 최고 권위 있는 상으로 평가되는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했지만 일본 우익단체의 협박을 받아야 했던 작가가 일본의 사회상을 고발하는 용기를 보인 것이다.


이 작품은 일본이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던 2014년 발표한 것이다. 도쿄의 어둠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일본인들의 입장에서는 다분히 불편한 작품일 것이다. 그런데 2020년 전미도서상 번역문학 부문을 수상하며 유미리는 다시 한번 큰 이슈를 만든다. 일본이 이룬 쾌거로 소개하는 일본인들에게 자신은 한국인이니 일본의 쾌거가 아니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역에서 서점을 운영하며 그곳 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작가의 용기는 어디까지일지 앞으로의 작품도 무척이나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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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의 길 - 별자리 시대에서 양자물리학까지
티모시 페리스 지음, 오세웅 옮김 / 생각의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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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9. 과학은두 다리로 발달한다고 한다. 하나는 이론(혹은 연역법), 또 하나는 관측과 실험(혹은 귀납법)이다.

p.24. 진실은 아름답지만 아름답다고 모두 진실은 아니다.

물리학을 다룬 책은 난해한 경우가 많다. 거기에 500여 페이지가 넘는 벽돌책이라면 완독하기가 녹녹하지 않다. 하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난 후의 성취감은 물리학이 주는 난해함보다, 벽돌책이 주는 부담감보다 더 큰 만족감을 준다. 이번에 만나 본 버클리대학교 교수인 티모시 페리스의 <물리학의 길>은 만족감에 더해 즐거움을 주는 물리학 책이다. 어렵고 지루한 물리학의 주요 내용을 역사적인 발자취를 남긴 천재 과학자들의 에피소드와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해준다. 흥미롭고 재미난 이야기들이 두꺼운 벽돌책을 쉽고 편안하게 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책은 총 3장 20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우주에서는 천체물리학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을 고대 별자리 보기를 시작으로 우주의 팽창까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아인슈타인까지 소개하고 있다. 물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훌륭한 업적을 남긴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이 재미나고 흥미롭게 읽히는 까닭 중 하나는 책이 담고 있는 이야기의 순서가 우주의 크기를 밝혀나가는 순서여서 일지도 모르겠다.

 

작은 우주는 점점 커져서 은하수로 커지고, 태양계의 중심은 지구에서 태양으로 옮겨간다. 그러고는 태양도 별이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천재들이 등장한다. 아인슈타인 이전의 물리학의 중심이었던 뉴턴이 등장해서 밥 먹는 것도 잊을 정도의 집중력을 보여준다. 또 과학보다는 인문학에서 더 자주 접하던 칸트가 등장해서 '섬우주론'을 펼친다. 망원경 하면 등장하는 갈릴레오는 또 등장하는 데 이번에는 좀 다른 방식이다. 갈릴레오의 또 다른 면을 꼭 만나보길 바란다.

제2장 시간에서는 지구의 나이를 통해서 우주의 시작을 이야기하고 있다. 진화론을 펼친 다윈이 '종의 기원'을 숨기려 했던 이유를 알려주며 원자와 별의 진화를 설명한다. 제3장 창조에서는 양자물리학을 바탕으로 현재의 물리 이야기를 들려준다. 철학도 현대철학이 더 난해하듯이 물리학도 현대물리학이 더 난해한 것 같다. 노벨물리학 상을 받은 페르미가 자신은 식물학자가 되는 게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하게 한 소립자 물리학과 우주론,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의 통일을 바라는 통일이론인 끈이론 등을 보여주는 난해함과 태양계 외의 지적 생명체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흥미로움이 공존한다.

 

미국 물리학 협회 과학저술상 등을 수상했고 뉴욕타임스가 '20세기 가장 중요한 책'에도 선정한 작품인 만큼 책에 담긴 내용도,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도 좋았다. 길게 늘려 쓰지 않고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 혼자 물리학과의 사랑에 빠져 독자를 잊어버리는 학자들의 난해한 저술과는 확실히 다른 책이었다. 독자들이 물리학을 쉽게 이해하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게 다양한 그림으로 해설을 더하고 있는 친절함도 보이는 멋진 책이다.

"생각의길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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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물론 - 인터뷰와 지도제작
릭 돌피언.이리스 반 데어 튠 지음, 박준영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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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 이 책은 New Materialism: Interview & Cartographies의 완역이며, '신유물론'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에서 발간되는 최초의 번역물이다.

옮긴이 박준영이 옮긴이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이 책<신유물론>은 국내에서 같은 제목으로 발간된 최초의 책이다. 이런 의미 있는 현대철학 책을 표지가 이쁘다는 이유로 선택한 무지함이 읽는 내내 피곤함을 선물했다. '유물론'도 제대로 이해 못 한 인사가 '신유물론'이라니. 검색을 통해 무지를 보충해가며 읽기에는 내용이 깊고 넓었다. 현대철학 중에서 '신유물론'을 들뢰즈의 사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들뢰즈의 사상 또한 낯설기는 마찬가지여서 옮긴이의 친절함과 검색의 피곤함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책은 I.인터뷰들 .지도 제작 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인터뷰가 쉽게 접해오던 인터뷰가 아니다. 질문도 철학자가 하고 답도 철학자가 하는 심도 있는 철학적인 사유를 담은 두 철학자 간의 대화이다. 인터뷰이인 네 명의 철학자들의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편저자들이 그들의 생각을 묻는다. 그리고 네 명의 철학자들이 자신들의 사유를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답한다. 두 번을 읽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내 무지함이 안타까웠다. 왜 '신유물론'이 철학 책의 제목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한 걸까? 지도 제작은 제목부터 난해하데 내용은 더하다. 편저자들의 논문을 담은 것이라고 하니 재미와 흥미와는 거리가 있다.

하지만 옮긴이의 친절함이 이 책과의 만남을 조금은 쉽고 부드럽게 해주고 있다. '신유물론'과의 만남이 처음이라면 '옮긴이 서문''옮긴이 해설'을 먼저 만나보고 본문을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물론 본문을 접하는 동안에는 '주석'과 '용어 해석'이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p.105.QM_ 다시 정확하게 해봅시다.

"비주체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이라는 것은 오직

반형이상학적 상관주의와 주체주의 형이상학

둘 모두의 '공통점'이에요. 

'신유물론'이라는 낯선 현대철학과의 첫 만남은 난해하고 어려웠다. 하지만 조금씩 알아가는 즐거움이 책장을 넘길 수 있게 해준다.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신유물론과 들뢰즈를 만날 수 있는 보석 같은 책이 될 것이다. 또한 철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이들에게는 원석이 보석이 되어가는 지적인 즐거움을 주는 원석 같은 책이 될 것이다. 다음에 세 번째 만남에서는 신유물론의 횡단성이 반짝이는 보석으로 다가오기를 바라본다.

"교유서가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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