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다 - 138억 년 전 빅뱅에서 시작된 별과 인간의 경이로운 여정 서가명강 시리즈 9
윤성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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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가명강 (울대 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아홉 번째 책 <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다>를 만나보았다. jtbc<차이 나는 크라스> 팟캐스트<과학하고 앉아 있네>등 각종 매체를 통해서 대학 밖에서 대중들에게 천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윤성철 교수의 책이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교양과목인 <인간과 우주>수업 내용을 4회로 압축해 진행한 <서가명강> 강연을 바탕으로 천문학에 입문할 방법을 모르는 이들을 위해 천문학의 매력을 쉽게 풀어쓴 책이다.

p.194. 이제 우리는 우주에서 원소들이 어떤 과정으로 생성되었고, 그것이 별들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천문학과는 너무나 친하지 않았던 까닭에 도서 설명과는 다르게 힘들게 읽었다. 별을 품고 있는 하늘 이야기였다면 조금은 쉽게 만날 수 있었을까? 철학이 인문학의 바탕이라면 과학의 바탕은 물리학일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바탕에 충실한 책이다. 우주의 근원을 설명할 때 물리학적인 내용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천문학의 근원은 물리학과 수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천문학의 많은 이론들을 증명하는데 물리학과 수학적인 계산이 사용되었고 그 사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어려운데도 재미나다.

p.199. 빅뱅우주론이 추적하는 우주의 역사는 인간 또한 우주 역사의 일부라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은 별의 먼지에서 탄생했다. 인간의 몸 안에는 광활한 우주의 역사가 그대로 체현되어 있다. 우주의 진리는 평범한 인간 안에 있다.”p.10. 라는 말로 시작되는 책의 구성은 총 4부이다. 1부에서 들려주는 천문학의 시작과 발전은 편안하게 즐겁게 읽을 수 있다. 천동설에서 지동설로 넘어오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재미나게 천문학의 기초를 만날 수 있다. 2부와 3부에서는 우주의 시작, 인류의 시작을 들려주고 있다. 저자 나름대로 쉽고 편안하게 들려주고 있는데 빅뱅부터 머리가 멍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기 벅찰 때쯤 등장하는 아름다운 별 사진들은 다시한번 천문학의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p.183. 우주는 과거와 현재가 다르고 현재와 미래가 다르다.

4외계 생명과 인공지능, 인류는 어디로 갈 것인가에서는 존재 자체가 흥미로운 외계 생명체에 대한 이야기를 인류의 탄생과 견주어 이야기해 준다. 외계 생명은 존재할까? 별의 먼지에서 진짜 생명체가 탄생할 수 있을까? 인류의 시작이 우연일까? 필연일까?

p.144. 자연에서 일어난 현상은 우연이든 필연이든 모두 과학의 탐구 대상일 수밖에 없다.

별과 우주 그리고 우리 인류의 탄생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이야기도 있었지만 어려운 이야기를 따라잡았을 때의 기쁨은 흥미로운 천문학 이야기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인류와 우주의 탄생을 함께 담아낸 매력적인 천문학 이야기는 그리고 이렇게 이어지는 질문은 과연 어디에서 멈출 수 있을까?(p.266)라는 열린 결말로 끝을 맺는다. 열린 도전 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학에서 볼 수 있는 멋진 결말이었다.

 

p.200. 거울에 비친 당신은 우주 역사의 체현이다. 

인류의 기원을 별의 먼지에서 찾아가는 천문학의 매력적인 도전을 만나볼 수 있는 아주 멋진 책이다.  천문학의 신세계를 처음 도전해보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읽어보기 바란다. 처음에는 어둡게 다가선 우주에서 조금씩 밝은 별빛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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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 - 직원을 모험가로 만드는 두뇌 속 탐색 시스템의 비밀
대니얼 M. 케이블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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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남다른 <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를 만나보았다. 조직 행동학의 대가라는 런던비즈니스스쿨의 조직 행동학 교수 대니얼 M.케이블을 통해서 변화가 심한 오늘날 조직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세를 접해보았다. 그런데 이 세상에 직원을 설레게 하는 회사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은 책을 몇 장 넘기지 않고 해소되었다. 오래전 처음 회사에 들어갔을 때를 떠올려보니 그때는 처음이라는 낯설음에서 오는 긴장감도 있었지만 무언가를 성취하겠다는 설렘도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부터인가 처음의 설렘과 기대감은 사라지고 퇴근시간만 기다리는 무기력함만 남았다.

그런데 회사라는 조직이 원래 이런 거 아니었나? 저자는 아니라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회사라는 조직 내에서도 충분히 자유로울 수 있고 그 자유가 창의성의 바탕이 되고 그 창의성이 회사를 발전시킨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주장은 보다 전문적인 연구와 실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많은 실험과 연구 그리고 자신이 경험했던 다양한 회사들의 진취적인 모습도 보여주고 있어서 재미나게 저자의 주장을 함께할 수 있었다.

이 책은 크게 4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총 9장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우리 두뇌 속에 실제 존재하는 전전두피질과 복측선조체 사이의 신경망인 '탐색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회사라는 조직에 또 우리 인간에게 '탐색 시스템'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하고 있다. 인류의 조상들이 아프리카 대륙을 떠나 모험을 시작하게 된 원동력이 탐색 시스템이라고 말하며 탐색 시스템의 활성화가 개인에게도 회사에도 굉장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주장한다.

두 번째 파트부터 네 번째 파트에서는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세 가지 자극 요소인 자기표현, 실험, 목적의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탐색 시스템의 자극을 통해서 직원들에게 일에 대한 동기부여와 열정을 불어넣은 실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런데 저자가 들려주는 자극이 정말 사소한 것들이라는 점이 정말 놀라웠다. 자기에게 붙인 색다른 호칭 하나가 직원들을 변화하게 하고 "최고의 배달 서비스를 하도록 어떻게 도와줄까요?"라고 시작을 바꾼 회의의 변화는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직원을 변하게 만드는 바탕은 리더의 변화에 있는 듯하다. 리더가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조직은 다시 산업혁명 시대의 관리법으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리더의 변화를 주장한다. 직원들의 탐색 시스템을 자극해서 직원들의 창의성을 끄집어내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 말하고 있다. 그런데 저자가 말하고 있는 '탐색 시스템'은 회사라는 조직에만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저자가 말하는 공허한 행복을 벗어나 목적 있는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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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창업 가이드 - 작은 가게를 기획합니다
김란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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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에서 독자에게 지지를 받은 콘텐츠를 종이책으로 출간하는 북 바이 퍼블리(book by PUBTY)에서 출간한 책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창업 가이드>를 만나보았다. 책의 앞표지에 있는 '작은 가게를 기획합니다'라는 부제가 눈길을 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았을 나만의 '작은 가게'를 그려보게 한다. 그런데 소규모 창업에 대한 책들은 대부분 흥미를 끌기는 하지만 재미는 없다. 더러 지루한 책들도 있다. 주제가 딱딱하고 심각하니 접근하는 방법도 신중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고는 했다.

하지만 이 책이 보여준 산듯하고 색다른 접근 방법은 너무나 재미있었다. 창업이라는 신중하고 무거운 이야기를 읽고 있는데 마치 한편의 재미있는 소설을 만나고 있는 듯했다. 작은 가게를 만들어가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설 속 주인공 A와 란의 대화를 통해서 조금씩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았다. 물론 이 책을 쓴 저자 김란 디자이너는 'A'라는 등장인물은 자신이 경험한 많은 창업 꿈나무들을 대표한다고 에필로그에서 밝히고 있다. 이야기 속 'A'는 대부분의 창업자들보다도 조금 더 무모하게 보인다. 어떤 공간을 창업할지도 결정하지 않고 가게부터 계약한 대책 없는 캐릭터다.

이 책은 소설은 아니다. 하지만 소설보다 더 재미난 책이다. 창업에 필요한 이야기를 단계별로 차분하게 들려주는 실용서이다. 공간 창업에 대한 실용서인데 마치 소설처럼 재미나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매력적이었다. '재미'라는 매력을 담고 있지만 실용서로써 갖추어야 할 '실용'이라는 매력도 충분히 담고 있는 책이다. 공간 창업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가감 없이 보여주며 시작한 이야기는 창업 전 아이템을 선택하는 방법부터 인테리어 시공까지 자세하게 단계별로 설명해주고 있다.

공간 창업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하면서 소비자가 아닌 운영자 입장에서 한번 또 소비자의 눈으로 한 번 더 체크해보라는 부분은 저자의 전문가 다운 섬세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소상공인 상권정보 시스템'이라는 소중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 상권 분석을 포함해서 창업에 관한 다양한 자료 분석을 볼 수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유익한 시스템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창업 꿈나무에게는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저자는 창업은 너무나 힘들다고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틀안에 갇힌 답답한 행복보다는 도전에서 찾을 수 있는 의미 있는 행복을 꿈꾸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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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없는 세계
미우라 시온 지음, 서혜영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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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먼 곳을 보는 기능을 원하면 세포를 보는 것은 포기해야 하고, 미세한 것을 보는 기능을 원한다면 멀리 있는 별을 보는 것은 포기해야 한다.

배를 엮다로 서점대상을 수상하고 『마호로 역 다다 심부름집』으로 나오키상을 받는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진 작가 미우라 시온<사랑 없는 세계>를 만나본다. 제목에서 느껴진 첫인상은 애틋하고 슬픈 사랑 이야기가 담겨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이 이야기에서는 격정적이거나 절절한 사랑은 찾아볼 수 없다. 그저 잔잔한 사랑이 담겨있다. 사랑이 없는 세계는 얼마나 삭막할까? 그런데 작가가 만들어낸 사랑 없는 세계는 전혀 삭막하지도 어둡지도 않다. 오히려 작가의 위트 있고 화려한 문장이 사랑 없는 세계를 밝고 환하게 만들고 있다.

 

146. 당신은 다른가에 대해 분석하고 그 차이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성과 지성이 요구된다. 차이를 서로 인정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배려하는 감정이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


이야기는 이름도 특이한 양식당 엔푸쿠테이에서 시작된다. 그곳의 직원 후지마루가 우연히 대학교 연구실에 음식 배달을 가면서 가볍고 경쾌하게 소설은 펼쳐진다. 그런데 이야기는 소설이 전개되는 내내 순순하고 솔직한 캐릭터를 유지하는 후지마루가 연구소에서 한 여인을 만나면서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로 바뀌게 된다. 주배경이 양식당 엔푸쿠테이에서 T 대학교 식물 연구소로 옮겨가고 이야기 흐름도 후지마루에서 후지마루의 사랑 모토무라로 바뀐다. 이제 시끌벅적한 식당의 사람들 이야기가 아니라 조용한 연구소의 식물들 이야기로 바뀌는 것이다.

 

100. “사랑 없는 세계의 연구에 모든 것을 바치고 싶어서라는 이유는 처음이다.


지마루의 사랑 고백은 사랑 없는 세계라는 강적을 만나 처음부터 좌초하고 만다. 모토무라는 누군가를 아니 무언가를 사랑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후지마루는 모토무라의 곁을 맴돈다. 아니 그녀와 함께 사랑 없는 세계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여기서 작가는 후지마루의 요리 연구와 모토무라의 식물 연구의 접점을 보여준다. 두 연구 사이의 접점은 열정인듯하다. 그렇다면 후지마루의 사랑과 모토무라의 사랑도 접점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18. 후지마루는 말로는 잘 표현할 수 없었지만, 결국 요리란 건 생과 사를 잇는 멋진 행위라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읽는 동안 제발하는 마음을 참 많이 갖게 만든 소설이다. 제발 두 주인공의 사랑이 이어지기를, 제발 마쓰다 교수가 아픈 과거 속에서 빠져나올 수 있기를, 제발 어려운 식물학, 유전학 이야기는 그만 등장하기를, 제발 PCR은 그만 나오기를, 그런데 제발하며 간절히 읽는 동안 식물학에 눈을 뜨게 되고 후지마루처럼 식물 연구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아마도 그런 까닭이 작가 미우라 시온에게 일본식물학회가 주는 특별상을 안겨주었는지 모르겠다. 이 소설을 읽게 되면 누구라도 사랑 없는 세계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다. 열정적인 사랑은 만날 수 없지만 또 다른 열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 열정이 만들어낸 사랑 없는 세계와의 만남은 밤하늘의 별처럼 아름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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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양장) - 개정판
알베르 카뮈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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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64. 나는 옳았고, 여전히 옳았으며, 항상 옳았다. 나는 이런 식으로 살아왔지만 다른 식으로 살 수도 있었다. 나는 이것을 했고 저것은 하지 않았다. 내가 저 다른 것을 할 때 어떤 것은 하지 않았다. 그래서?

소설의 첫 문장이 너무나 강렬한 알베르 카뮈<이방인>을 만나보았다. 40대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천재 작가로, 40대에 자동차 사고로 요절한 작가로 너무나 유명한 작가 알베르 카뮈의 고전 이방인을 통해서 부조리 문학을 처음 접해보았다. 삶과 죽음, 고립과 소외, 소통의 단절 따위의 주제를 중심으로 인간존재의 근본적 무의미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는 문학의 경향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부조리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알베르 카뮈의 작품과의 만남도 처음이었다. 그래서 더욱더 큰 설렘을 안고 작품을 읽었다.

새움에서 나온 <이방인>은 고전을 만난다는 즐거움에 번역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는 즐거움을 더한 정말 흥미로운 책이다. 책의 앞부분이 고전 이방인과의 만남을 통해서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너무나 깔끔한 알베르 카뮈의 문장과 표현을 맛보게 해준다면 책의 뒷부분 역자노트 , 이방인 깊이 읽기 그리고 역자후기를 통해서는 문장 부호 하나까지 의미를 두는 번역가 이정서의 번역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이방인이라는 고전을 제대로 만나보게 도와주는 책이다.

이방인의 첫 문장은 너무나 강렬해서 다른 책들에서 접했었던 기억이 있다. 오늘 엄마가 죽었다.’ 하지만 이 책의 첫 문장은 오늘, 엄마가 돌아가셨다.’이다. p.233. 볼 때마다 다르게 보일 수도 있는 것, 그게 곧 번역일 테다. 라고 역자 노트에서 번역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이정서 번역가가 첫 문장부터 기존의 번역과는 다른 새로운 문장을 선보인 것이다. 심지어 이 문장의 번역은 자신의 기존 번역서와도 다르다. 의역과 직역의 차이는 다름에 있지 틀림에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방인1부는 주인공 뫼르소가 어머니의 장례식에 참석하면서 전개된다. 그런데 엄마의 죽음을 대하는 뫼르소의 태도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니나다를까 그런 뫼르소의 무감정은 2부에서 자신의 죽음을 부르게 된다. 그런데 뫼르소라는 인물은 죽음에 대해서 끝까지 덤덤하다. 자신의 죽음에 덤덤할 수 있는 인간이 있을까? 심지어 억울하게까지 느껴지는 과한 형량을 낮추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 어떻게 된 인간이 삶에 대한 열정이라고는 일도 없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틀렸다는 생각이 든다. 뫼르소가 삶을, 죽음을 대하는 다름을 틀리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틀렸다는 생각이 든다.

사형수로 감방에 갇혀서 뫼르소는 삶보다는 죽음을 생각한다. 심지어 p.110. 그러한 불편들을 제외한다면, 나는 크게 불행한 것도 아니었다. 라며 편안함을 이야기한다. 그리고는 많은 관습에 얽매인 사회라는 감방에서 자유를 선택한다. 비록 뫼르소의 선택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탈출구없는 세상 부조리로부터의 자유로운 삶을 꿈꿔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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