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일이 일어난 방 - 존 볼턴의 백악관 회고록
존 볼턴 지음, 박산호.김도유.황선영 옮김 / 시사저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38. 나는 이런 브리핑이 그렇게 유익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정보부 사람들도 나와 생각이 같앗다. 그 브리핑 자리에서 이야기는 주로 트럼프가 다 하고, 나머지는 항상 듣는 쪽이니까. 나는 트럼프의 그런 정보 전달 방식을 바꿔보려고 여러 번 시도했지만 계속 실패했다.

미국은 우방이라는 이유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도 많다. 그만큼 우리나라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나라이다. 그런 미국 수뇌부의 중심에 서있던 한 고위 관리의 자서전이 출판되면서 아니 출판되기 전부터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전 백악관 국가 안전 보좌관 존 볼턴이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했던 1년이 넘는 시간을 자세하게 기록한 <그 일이 일어난 방>을 만나보았다.

 

 

 

뼛속까지 공화당의 정신을 담고 살았던 존 볼턴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반대하고 나선 사연은 무엇일까? 존 볼턴은 적나라하게 트럼프를 드러내고 있다. 너무나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백악관이 이 책의 출판을 막으려 했을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이 책에서 다른 나라의 수장들도 거침없이 표현하고 있다.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을 '족제비'라 칭하고, 우리나라 문재인 대통령을 '조현병 환자'라고 말하고 있다. 김정은을 독재자라 말한다. 그만큼 이 책은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700여 페이지가 넘는 두께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빠져들게 하는 책이다.

 

저자는 트럼프 대통령을 열심히 보좌했지만, 트럼프를 바꿔보려 했지만 포기했다고 주장한다. 마치 자신을 위한 변명같이 느껴질 정도로 트럼프의 과오를 지적하고 있다. 그들 간의 관계가 어찌 되었든 그가 들려주는 한반도 정세 이야기는 너무나 흥미로웠다. 우리나라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를 바라보는 미국 수뇌부의 관점을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해준다. 백악관의 전 고위 관리가 쓴 자서전이 말해주는 트럼프는 조롱당해 마땅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오늘 미국 대선의 결과는 트럼프의 재선이 확실시되고 있는 듯해서 씁쓸하다.

 

존 볼턴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과격할 정도로 트럼프를 비판하고 있지만 그는 다시 미국의 수장이 될 듯하다. 이 책을 접하면서 미국의 변화를 그려봤지만 미국인들의 선택은 다시 트럼프였다. 백인 우월주의에 근거를 둔 인물의 재선은 또 다른 존 볼턴을 나오게 할 것 같다. 왜 최측근의 보좌관이었던 인물이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게 되었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참 재미난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8-08 0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