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하고 섬세하고 독특하고 완벽주의자인 당신을 위한 문장들 - 심리학자의 아포리즘 큐레이션
황준선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일시품절

"21세기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사회학, 심리학을 전공한 심리학자 황준선은《당신을 위한 문장들》에서 '짧은 문장'이 심연의 울림을 깨울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평균적인 삶, 평범한 삶이라는 개념이 왜 잘못되었는지 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려주면서 진짜 '사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가 에필로그를 통해서 언급했듯이 이 책 속에는 인생을 사는 정답은, 해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짧은 한 문장이 또 자기 계발서 한 권이 인생의 정답을 알려줄 수는 없다는 것을.
p.219. 반복적인 일이라도 매번 새로운 시선으로 접근해야 한다. 작은 차이를 찾아내고, 오늘 떠오른 생각을 담으려는 노력은 똑같은 하루를 특별하게 만든다. 똑같은 동작이라도 마음을 어떻게 담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당신을 위한 문장들》은 우리가 처할 수 있는 답답하고 막막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길을 심리학을 바탕으로 보여주고, 함께 고민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보자고 제안하고 있다. 그래서일까? 어둠을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길에는 ' 나'가 기다리고 있다. 비교하며 우울해하고, 완벽을 바라며 불안해하는 '나'에서 조금씩 성장해가는 '나'를 보여주고 있다. 자기개발서에서 말하는 평균적인 성공이 아니라 '나'자신만의 성공, 남과 같아지기 위해 인생의 4분의 3을 버리는 실수를 하지 않을 성공을 차분하게 설명하고 있다.

1장의 제목 좋은 사람이 되려다 나를 잃지 않도록 이 보여주듯이 이 책은 제목부터 각 챕터에 소개하고 있는 명문장들은 감성을 울리고 이성을 자극한다. 목차目次를 보는 것만으로도 편안함과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묘한 매력을 가진 책이다. 각 챕터의 구성은 심플하다. 아포리즘으로 시선을 강탈하고 심리학이라는 이론으로 집중하게 만든다. 얼핏 보면 자기 계발서인 양 다양한 법칙들과 습관들이 많이 등장한다. 끝까지 해내는 10가지 법칙,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8가지 방법, 몰입과 반복으로 창의성을 현실화하는 7가지 습관.

아포리즘 aphorism : 깊은 진리를 간결하게 표현한 말이나 글.
격언格言, 금언金言, 잠언箴言, 경구警句.
타인이 만든 기준이나 평범이라는 잣대를 어떻게 하면 슬기롭게 벗어날 수 있는지 아포리즘을 시작으로 차분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가슴에 와닿는, 머리에 새기고 싶은 짧은 글들이 비교와 평범이라는 함정에서 지혜롭게 빠져나올 수 있는 사다리를 내려주고 있다. 평범이라는, 평균이라는 함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촘촘한 사다리를 내려준다. 우리 삶은 정답이 없어서, 해답이 없어서 살아볼 만한 것 같다. 답이 정해진 삶은 미래를 알 수 없다는 불안이 주는 답답함보다 더한 고구마를 안겨줄 것이다. 삶의 의미를,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다면 우리 삶 자체가 '아포리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