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심리의 재구성 - 연쇄살인사건 프로파일러가 들려주는
고준채 지음 / 다른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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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55. 사전적 의미로, 프로파일은 윤곽을 그리는 것이고, 프로파일링은 윤곽을 그릴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대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구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파일링을 범죄 수사에 적용해 범인을 검거하고 범죄자를 분류하는 수사 기법을 프로파일링 수사 기법이라 하고, 프로파일링 수사 기법을 전문적으로 하는 수사관을 프로파일러라고 한다.

<범죄 심리의 재구성>은 강호순 연쇄살인사건, 오원춘 살인사건 등을 비롯한 많은 강력 범죄 사건 수사에 참여했던 프로파일러 특채 1기 고준채 경찰대학교 연구관이 들려주는 범죄 심리학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책을 더욱 흥미롭게 만날 수 있는 까닭은 범죄심리학 이야기뿐만 아니라 범죄 수사에 관한 폭넓은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강력 범죄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만날 수 있는데 미국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에 나오는 FBI 프로파일러들의 진실도 접할 수 있어 흥미롭다.

 

책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었고 총 19개의 소제목으로 각장의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1장 범죄심리학의 탄생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의 강력 범죄들을 보여주고 범죄심리학과 프로파일링을 소개한다. 2장 현장에서 답을 찾다에서는 프로파일링 수사의 시작을 들려주고 과학수사, 형사 등에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도 들려준다. 그중 최면수사에 대한 이야기는 최면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다. 최면은 잠을 자는 것이 아니다?

3장 범인의 마음과 싸우다에서는 드디어 사이코패스와 거짓말 탐사기를 만날 수 있다. 범죄 발생 특성을 분석해서 지리적인 프로파일링으로 연결한 흥미로운 시스템도 만날 수 있다. 4장 범죄를 막는다는 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들려주고 싶었던 진짜 이야기가 담겨있는 듯했다. 범죄를 예방하고 재범률을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사회 전체가 나서서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한 사회를 전해주자 말하고 있다.

 

심리를 다룬 책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읽는 부분이 심리 이론을 뒷받침해 주는 다양한 실험들이다. 이 책에도 흥미로운 실험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그만큼의 심리학 이론도 만날 수 있다. 전문적인 이론을 쉽고 편안하게 들려주고 있어서 전혀 어렵지 않게 사이코패스를 만날 수 있다. 어렵고 어두운 범죄심리학을 밝은 세상에 잘 소개하고 있다. 범죄 수사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함께 범죄 현장에서 느꼈었던 감정적인 요소를 더해 범죄 수사에 대해, 또 범죄 피해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해주는 매력적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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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 - 단 한 줄의 글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수민 지음 / 갈매나무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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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72. 인간관계에는 황금률이 있다.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상대를 먼저 대접하라'라는 말이다. 내가 그들을 'one of them'으로 취급해놓고 그들에게서 'only one'으로 대접받기를 바랐던 것이다.

 

영업 업무를 해보지 않아서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를 통해서 접해 본 '세일즈 글쓰기'라는 분야는 조금 낯설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것은 즐거움이다. 특히 이 책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세일즈 글쓰기'에 국한되지 않고 구매자의 심리 분석, 판매 전략, 고객 응대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었다. 거기에다 이 책의 저자 이수민이 많은 교육 컨설팅으로 쌓은 '세일즈 글쓰기' 노하우를 쉽고 편안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책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다.

1부에서 세일즈 글쓰기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알려주고, 2부에서 심리학에 접목시켜서 '세일즈 글쓰기'를 재미나게 설명해 준다. 이 책의 가치를 높여주는 3부 더는 만나 주지 않는 고객에게 어떻게 팔 것인가 에서는 실제 상황에 맞는 세일즈 글쓰기 설명하고 있다. 세일즈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서 정말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좀 더 쉬운 이해를 돕고 있는 많은 그림들과 예문들이다. 잘못된 글을 올바른 글로 바꾸는 과정은 흥미롭고 재미나다. 또 프레젠테이션에 필요한 자료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초보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런데 '세일즈 글쓰기'와 일반 글쓰기의 차이는 무엇일까? 세일즈 글쓰기는 행동을, 일반 글쓰기는 감동을 유발한다는 데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광고 문구를 통해서 '구매'라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세일즈 글쓰기'도 결국 사람의 심성에 호소하는 것은 마찬가지인듯하다. '그러나 우리가 판단을 할 때는 논리적 타당성보다 심리적 끌림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p.112)'

그래서 저자는 2부 영업의 고수는 심리학을 안다에서 '세일즈 글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심리학적 내용들을 다룬다. 판매와 관련된 많은 심리 이야기를 다양한 심리 실험들과 함께 들려주고 있다. 그래서 지루한 경영에 관련된 책이 아니라 재미난 심리학 책 같았다.

 

저자가 말하는 '세일즈'는 제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영업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누군가의 행동 변화를 위해 설득하거나 설명하는 활동이라면 어디서 하든 어떤 형태로 하든 세일즈라고 할 수 있다.(p.34) 세일즈에 대한 흥미로운 해석을 만나보는 재미는 이 책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저자가 생각하는 좋은 세일즈 글은 '기억에 오래 남는 글'이라고 한다. 자, 그런데 고객의 행동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세일즈에서 좋은 글이란 어떤 글을 말할까? 고객이 잘, 그리고 오래 기억하는 글이다.(p.30) 오래 기억되는 글을 쓰기를 바라는 것은 모두의 바람일 것이다. 어쩌면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세일즈 글쓰기'나 평범한 글쓰기나 바탕은 같은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일까? 그동안의 글쓰기에 대한 깊은 반성을 하게 된다. 짧지만 핵심을 찌르는 글. 그런데 또 글이 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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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격차 : 리더의 질문 -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권오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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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원으로 입사해서 최고 경영자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권오현 전(前) 회장이 다시 한번 책으로 찾아왔다. 삼성전자를 초격차 기업으로 만들었던 33년 경영 노하우를 담아내 베스트셀러가 된 책「초격차」를 통해 만나 본지 2년이 지났다. 이번에 들려줄 이야기는 지난「초격차」의 후속편인듯하다. 제목 또한 <초격차 : 리더의 질문>이다.

전작이 초격차 기업으로 가기 위한 길을 만드는 방법을 담고 있었다면 이번 책은 그 길에서 운전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듯하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전문 경영인이 아닌 전문 관리인이 된 오늘의 '전문 경영인'을 개탄하며 이 책에 담고자 했던 메시지를 언급한다.

p.27.지속 가능한 혁신은 좋은 기업 문화에서 탄생하며, 리더는 이런 기업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제가 이 책에 담아내고자 한 메세지입니다.

저자가 언급했듯이 이 책은 1장 리더(혁신과 문화의 선도자), 2장 혁신(생존과 성장의 조건) 그리고 3장 문화(초격차 달성의 기반)로 구성된다. 각 장은 질문과 답의 형식으로 전개된다. 전작「초격차」가 이론이었다면 이번 책<초격차 : 리더의 질문>은 실천이다. 실제 경영에서 리더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으로 던지고(Q. 소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에 맞는 답을 저자가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좋은 인재를 알아보는 방법, 시간 관리 방법, 결정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 등 기업이라는 차를 잘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전해주고 있다.

그래서 어쩌면 이 책은 회사를 경영하는 리더들을 위한 전문 경영서라고 생각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내용은 사회인으로서 우리들이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을 들려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도전 정신' '유연성' '포용' 등 기업 경영인이 아닌 또 큰 회사의 리더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필요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p.294. 우리나라 경영자들은 '혁신을 하겠다는 도전 정신', '어느 상황에서도 적응하는 유연성', '다른 생각도 포용'하는 리더십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책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기업이라는 조직의 리더들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서 모범을 보여야 할 리더들이 갖춰야 할 덕목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꼭 CEO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만나봐야 할 것 같다. 물론 전문 경영인들에게는 더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미래의 전문 경영인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전통적인 경영이 아닌 혁신적인 경영의 교과서가 되어줄 것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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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새와 뱀의 발라드 헝거 게임 시리즈 (리커버 에디션)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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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1억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헝거 게임」시리즈의 신작을 만나보았다. 3부로 구성된「헝거 게임」의 네 번째 작품으로 「헝거 게임」시리즈의 프리퀄이다. 독재체제하의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각 구역에서 뽑혀 온 스물네 명의 소년소녀가 서로 죽고 죽인다는 충격적인 설정의 「헝거 게임」은 출간과 동시에 영화화해서 책과 영화로 너무나 잘 알려진 작품이다. 그런 작품의 프리퀄이니 먼저 소설이나 영화를 접하고 만나야 하겠지만 접하지 못한 채로 읽게 되었다. 내용을 알지 못하고 접하는 프리퀄은 어떨까? 흥미나 재미가 떨어지지 않을까? 작은 우려를 안고 만나보게 되었다. 하지만 작은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다. 이 작품만으로도 수잔 콜린스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전작들은 만나보지 못했지만 흥미로운 스토리 전개와 섬세한 표현 그리고 인물들의 심리 묘사까지 이야기에 매몰되어 헤어 나오지 못한 채 새벽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 550여 페이지가 넘는 장편소설을 단숨에 읽으며 매 순간 다음 순간을 기대해 보는 게 얼마 만인지 모르겠다. 스노우와 루시 그레이의 사랑, 성공을 향한 스노우의 열정, 끝까지 인간애를 추구하는 세자누스의 순수함까지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만나는 모든 이들이 사랑스러웠고 접하는 모든 자연이 아름다웠다. 물론 전체적인 이야기는 전혀 사랑스럽지도 아름답지도 못하다. 하지만 작가가 그려내는 순간순간들은 아름답고 사랑스러웠다.

 

그런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것들을 변하게 하고 욕망에 찌들게 만들어가는 과정이 그려진 이야기는 세 파트로 나뉘어 전개된다. 파트 1. 멘터, 파트 2. 수상 그리고 파트 3. 평화 유지군. 스노우의 사촌 누이 티그리스가 스노우에게 말한다. "그리고 죽음과 불명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던 사람들을 업신여기지 마."(198)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던 다른 이의 생명을 뺏어야 했던 이들의 이야기가 하나 둘 모여 커다란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그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인간 생명의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우리들 인간의 본성은 악일까? 선일까?

 

주인공 코리올라누스 스노우는 전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잃고 할머니와 사촌 누이와 살고 있다. 엘리베이터 운행도 끈 긴 낡은 아파트이지만 펜트하우스에서 산다. 몰락한 스노우 가문의 부활이라는 일념 하에 빈곤을 참고 아카데미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대학 진학을 위한 장학금을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한 '헝거 게임'의 멘터가 된다. 하지만 열두 구역 중에서 가장 약한 12구역의 조공인을 배정받는다. 그것도 싸움과는 거리가 멀어도 너무나 멀어 보이는 연약한 소녀 루시 그레이. 하지만 약하게만 보았던 소녀 루시 그레이의 활약이 시작부터 스노우를 흥분하게 만든다. 몰락한 가문의 소년과 노래를 잘하는 소녀는 생사가 걸려있는 헝거 게임의 승자가 될 수 있을까?

 

「헝거 게임」의 독재 국가 판엠의 대통령 스노우의 소년 시절을 보여주고 있는 데 세 파트에서 조금씩 변해가는 소년 스노우의 심리적인 변화가 흥미진진하다. 빈곤을 벗어나려 발버둥 치며 살지만 정의롭고 순수했던 소년 스노우는 점점 변하게 된다. 권력과 부의 매력에 점점 더 빠져드는 소년 스노우를 순수하고 아름다운 루시 그레이가 사랑으로 회복시킬 수 있을까?

 

이 작품을 읽고「헝거 게임」읽지 않을 수 있을까?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헝거 게임」을 읽고 이 작품<노래하는 새와 뱀의 발라드>를 읽지 않을 수 있을까? 그 또한 불가능할 것 같다. 정말 재미있고 또 재미있다. 이제「헝거 게임」을 만나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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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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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32. 베르트랑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그걸 여기서는 아주 좋지 않게 보죠!

 

개미」이후 국내에 많은 팬들에게 정말 커다란 사랑을 받고있 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 <심판>을 만나보았다. 이 작품은 2015년에 출간되어 프랑스에서는 이미 무대에도 올려진 '희곡'이라는 점이 흥미로웠다. 작가의 많은 소설 작품들속에서 볼 수 있었던 위트와 유머가 무대로 옮겨지면 어떤 모습이 될지 정말 궁금했다. 머리속 상상을 잠재우며 작가의 상상속으로 들어가 본다.

 

희곡이지만 소설처럼 읽히는 재미난 작품<심판>을 보면서  이 작품을 접하기 전에「인간」을 먼저 접해야 했을 것 같다. 인간의 대한 '심판'이 이번 희곡 <심판>의 내용이니 그 전에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봐야할 것 같다. 이 작품은 죽음을 맞은 인간이 천국으로 가는 길에 치뤄야하는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이다. 그런데 그 평가를 공정하게 받게하기위해서인지 천상에서는 재판을 통해서 개인의 삶을 평가한다. 그래서 이 무대의 등장인물은 재판장(가브리엘), 검사(베르트랑), 변호사(카롤린)그리고 피고인(아나톨)이다. 천상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심판의 순간을 함께하길 바란다. 절대 후회할 일 없을 것 같다.

 

피고인 아나톨은 죽기전에 판사였다. 늘 재판장이었을 아나톨은 이곳에서는 피고인이다. 네가지 영역에서 심판받아야할 작은 한 개인인 것이다. 이보다 더 재미난 설정은 검사와 변호사가 전생에 '부부'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죽은 다음에 펼쳐지는 '심판'은 어떤 의미일까? 올바른 인생을 산 이들에게는 천상에 남아있게 해준다. 그렇다면 심판에서 통과하지 못한 이들은 어떻게 될까? 여기에서 다시한번 재미난 설정을 만나게 된다. 지옥으로 가게 될까? 그건 너무나 평범한데. 작가의상상력을 기대해도 좋다.

 

현실 세계에 딱 어울리는 검사 베르트랑과 아나톨의 변호를 맡은 아나톨의 수호천사 카롤린의 법정다툼은 마치 부부싸움을 보는 듯 재미나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작품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캐릭터는 재판장 가브리엘이다. 천상의 재판장이 보여주는 인간보다 더 심한 우유부단함이라니. 하지만 그리스도의 탄생을 성모 마리아에게 알려주었던 '대천사 가브리엘' 답게 엄청난 사랑을 실천으로 보여준다. 물론 이름만 같은 동명이인이겠지만.

 

16세기 영국에 세익스피어라는 이야기꾼이 있었다면 21세기 프랑스에는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이야기꾼이있다. 세익스피어가 살았던 시대보다는 훨씬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기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표현은 거침이없다. 또 미사여구를 품은 간접적인 표현보다는 직접적인 표현을 만날 수 있어서 속이 뻥 뚫리는 듯해서 좋았다. 그런 속시원함을 기대하며 <심판>을 들여다보았다. 작가가 쓴 희곡은 처음 접해보는 터라 더욱 기대감이 컸었는데 그의 첫번째 희곡 작품이라는「인간」을 꼭 만나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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