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수학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중학교 수학 이야기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시리즈
조규범 지음 / 원앤원에듀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중학생 공부법]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수학 - 조규범

 

중학교 시절 수학 성적은 좋은 편이었지만, 그다지 좋아하는 과목은 아니었다. 당시 내 주변에도 수학을 싫어하는 친구들이 대부분이었다. 암기할 공식이 너무 많고 문제는 어렵고 이 때문에 더 지루하고 재미가 없는 과목으로 여겨지기 십상이었다. 하지만, 수학 역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내 경우 좀 더 시간이 지난 후에 이를 느꼈지만, 중학교를 지나서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내내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으로 남는 친구들이 더 많았다. 그 친구들 입장에서 보면 암기할 공식과 풀어야 할 문제가 넘쳐나기만 하니 수학에 정을 붙이기 어려웠을 것이다.
기본 개념을 알아야 수학이 쉬워지고 재미를 붙일 수 있다. 수학이라는 과목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가면 다음에 배울 내용은 더욱 따라가기 어려워진다. 이처럼 악순환이 될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개념이해와 기초를 탄탄히 하는 것이 수학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정식으로 수학이라는 과목을 접하면서 기초 개념을 익혀가는 중학교 과정이 중요하면서도, 한편으로 수학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중학교 과정이다. 그렇다면 지루하고 어려워하는 수학과목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이 그런 관점에서 접근한 학습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중학교 3년 과정 동안 필수로 익혀야 할 수학의 기초 개념을 풀어냈다.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용어와 개념을 교과서 단원에 맞게 7장으로 구성하여 쉽게 설명했다. 기초적인 수와 연산에서부터 시작해서 식의 계산,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 통계와 확률, 평면도형, 입체도형에 이르기까지 각 장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수학 용어와 개념, 공식과 문제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서 설명했고, 문제 풀이 역시 개념을 바탕으로 찾아낸 해결방안을 가지고 단계별로 풀이해가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개념 이해와 함께 문제에 적응하는 과정 역시 필요하기 때문에 설명했던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들을 제공한다.
이 책이 다른 수학 학습서와의 차이라면 유형별로 7장으로 구성하여 그 안에 전 학년에서 다루는 수학 내용을 재구성했고 각 장을 ‘용어의 정확한 이해, 기본 개념 익히기, 개념 이해를 통한 문제 파악, 문제 풀이를 통해 기본 개념 정리하기’라는 4단계로 구성해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수학의 입문 과정인 중학교 수학에서 첫 단추를 잘 채울 수 있도록 학생의 입장에 맞춰서 구성한 점이 돋보인다. 뒷부분에 공유한 저자와의 인터뷰는 중학교 수학 학습에 대한 방향과 함께 교육자로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견해가 실려 있는 만큼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유용할 것이다. 

 

 

지금도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45%이상, 고등학교에서는 60% 가까이 된다고 하니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듯싶다. 더 심해졌는지도 모르겠다. 중학교에서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이 저 정도면 고등학교에서의 수치가 놀랄만한 것도 아니다. 수학은 기초가 되어 있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것을 해결하려면 역시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최선이다.
이론적인 개념과 공식, 문제를 나열한 수학 학습서는 주변에 널려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서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한편으로 원리를 이해하지 않고 문제 풀이에만 집중하게 되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기 쉽다. 이와 같은 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수학을 좋아하지 않거나 자신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쉬운 학습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적절한 학습서가 되어줄 수 있으리라 본다. 중학교 3년 동안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수학의 기본 개념이 선별되어 있는 만큼 선행학습서로써도 추천할 만하다. 중학교 수학 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과정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학교 3학년 학생들 중에서도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기초를 채우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