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뮤즈 CC 기본 + 활용 테크닉북 - 코드 작성 없이 HTML 웹 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김경홍 지음 / 성안당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년 전쯤 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프론트페이지라는 툴로 코딩 없이 처음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봤다. 비록 개인홈페이지 만들 때 활용해본 수준에서 끝났었지만, 신기해하면서 이것저것 다뤄봤던 기억이 난다. 그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기술의 발전으로 구현 가능한 범위도 넓어졌고 최근 스마트폰의 발달로 모바일까지 연계해서 다양한 프레임에서 개발이 가능해졌다. 이렇듯 과거와 비교해서 웹 구현이 전문적이고 복잡해졌음에도 이를 편리하게 뮤즈 CC라는 툴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하고 반가운 일이다. 물론 디테일한 구현과 추가 기능들은 별도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겠지만, 이와 연계해서 뮤즈CC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궁금했다.

 

 

 

뮤즈 CC는 포토샵과 플래시로 잘 알려진 어도비사의 프로그램이다. 뮤즈는 다섯 가지 구조인 Plan 모드, Design 모드, Preview 모드, Publish 모드, Manage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드의 기능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모드를 통해 홈페이지 기획에서부터 사이트 운영까지 가능하며 직접 전체 프로젝트도 관리할 수 있다. 뮤즈는 웹 프로그래밍 기술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보다는 디자이너를 위한 웹 저작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들이 제공된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뮤즈의 기능을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 시작 부분에서는 본격적인 뮤즈의 활용을 배우기 전에 홈페이지의 기획과 디자인, 콘텐츠, 웹 프로그래밍 기술과 관리 및 유지보수 등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후 뮤즈가 나오게 된 배경과 활용성, 사용 환경과 주요기능, 설치방법 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 책은 뮤즈의 기본과 활용을 다루는 테크닉북인 만큼 기본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서부터 위젯과 스크롤 모션 효과를 응용한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웹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실전 웹&앱 사이트 만드는 방법, 에지 애니메이트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콘텐츠 만드는 방법, 폰갭 빌드로 하이브리드 앱 만드는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뮤즈의 기능을 익히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더불어 풀 컬러판 구성으로 뮤즈의 각 기능들과 활용 방법을 실제 메뉴 사진을 수록하여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에 담긴 예제들은 출판사인 성안당 홈페이지(http://www.cyber.c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확인해볼 수 있다.

 

 

 

단계별로 따라가다 보면 포토샵에서 보았던 기능에 따른 다양한 속성들에 대한 설명이 등장하는데 이럴 때는 다소 복잡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 새 멋진 완성작을 볼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기대했던 모바일 연계 구현과 관련된 기능 활용에 대한 부분과 전문적인 기능적 구현에 관한 부분이 맛보기 수준으로 생각보다 적었던 점이다. 아마도 이 책이 뮤즈의 기본과 응용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뮤즈의 모든 것들을 담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어도비의 드림위버라는 막강한 웹 저작도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뮤즈의 탄생 배경이 디자이너를 위한 툴이라는 점도 고려해야할 것이다.
이와 같은 개인적인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뮤즈를 활용해서 홈페이지를 만들어보면 막강한 기능과 유연한 디자인 적용에 대한 편의성을 실감해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뮤즈에 관심을 갖고 있는 초보자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뮤즈가 HTML5 코딩과 웹 프로그래밍의 지식이 없이도 수준 높은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웹 디자이너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