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억 - 다가올 성공의 문을 여는 생생한 이미지 능력
이케다 타카마사 지음, 이동욱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변화심리학의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라빈스가 공유한 인생을 바꾸는 목표 달성법은 누구에게나 동기부여를 높여주는 효과적인 방법이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반면에 결과와 보수를 중시하는 서양인들에 비해서 바람직한 자세와 과정을 중시하는 동양인들에게는 행동을 이끌어내어 결과를 변화시키기에는 지속력이 약했다. 그래서 저자는 동양인의 정서에 맞춘 효과적인 방법으로 앤서니 라빈스의 목표 달성법을 업그레이드 시켜 미래기억을 활용한 목표 달성법을 만들어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동이 요구되고 반복되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 사람의 능력도 아니고 의지나 사고도 아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감정의 상태다. 저자가 제시한 미래기억을 활용한 목표 달성법은 감정을 활용한 것이다. 괴로운 감정을 억누르며 행동하지 말고 미래기억을 늘려 감정을 변화시킨다면 즐기면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감정의 원천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세 개의 기억인 과거기억, 현재기억, 미래기억이다. 목표는 세웠지만 과거의 실패한 경험 때문에 의욕을 상실한 사람은 과거기억을 활용한 것이고, 바쁜 현실을 핑계로 일을 뒤로 미루는 사람은 현재기억을 활용한 것이다. 반면에 목표를 세우자마자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욕이 강한 사람은 미래기억을 활용한 것이다. 저자는 미래기억을 활용한다면 훨씬 쉽고 편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지금까지 하고 싶었지만 이루지 못했던 일들도 실현 가능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렇듯 미래기억을 활용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 책에는 미래기억을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미래기억을 활용하여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하는 목표 설정법,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지속하는 요령, 꿈을 실현시키는 계획 세우기, 역경을 이겨내는 히어로즈 저니 법칙 등이 공유되어 있다.

 

성공하는 사람의 핵심능력은 행동력이 아니라 행동을 즐기는 능력이다. 행동을 계속 반복할 수 있는 지속력도 여기서 나온다. 성과를 내고자 한다면 ‘하고 싶다’라는 감정을 만들어내야 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하고 해야 하는 일임에도 하고 싶은 감정이 생기지 않거나 오히려 하기 싫은 감정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를 예로 든다면 청소가 ‘귀찮다’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때 청소는 하기 싫은 일이 된다. 이와 같은 감정은 스스로 부여한 것이다. 청소자체가 귀찮은 일이라 하기 싫은 것이 아니라 귀찮은 감정을 유발시키는 잘못된 의미부여가 행동을 방해하게 된다는데 주목해야 한다. 이렇듯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감정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의미부여가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부여는 과거, 현재, 미래의 세 가지 기억으로 이루어진다. 기억은 질보다 양이므로 새로운 것이든 오래된 것이든 체험한 횟수가 많은 쪽의 감정을 떠올리게 되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기억을 선택해야 한다. 미래기억이 적거나 없다면 하나씩 만들어가야 한다. 이 행동을 하면 나의 미래로 어떻게 연결될지를 생각하며 미래기억과 지금 해야 할 행동을 하나씩 늘려가며 연결지어 가야 한다. ‘지금 바로 하지 않으면 손해다!’라는 감정적 기분을 갖는 것이 미래기억의 포인트다. 이런 기분이 들 때까지 ‘다음은 어떻게 되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며 한 계단씩 쌓아가는 것이 미래기억 만들기의 방법이다. 이렇듯 미래기억을 만들 때 중요한 점은 감정이 움직일 때까지 미래기억 만들기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그동안 내 감정에 대해서 무관심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루에도 목표와 일에 대한 감정이 수없이 솟아오르는데도 이에 대해서 아무런 고려와 숙고도 없이 그저 흘러가는 대로 방치해왔다. 나부터도 미래기억보다는 과거기억과 현재기억이 훨씬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도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이제는 미래기억 덕분에 좀 더 주도적으로 내 삶을 변화시켜나갈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긴다. 미래기억을 늘려가며 긍정적인 성취의 경험이 늘어간다면 지금의 정체되어 있는 삶의 느낌에서도 조만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미래기억을 통해서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방법도 활용하기 시작했으니 이제 지속력을 유지하는 데 신경을 쓰려고 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소극적이거나 계획한 일에 매번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감정을 조정하여 삶을 변화시키는 미래기억을 활용해보자. 특별한 도구와 힘든 노력이 필요한 방법도 아니다. 특히 과거의 부정적인 기억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꾸준히 미래기억을 쌓으며 이 책의 지침들을 활용하기를 권한다. 이를 통해 다시금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돌파구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