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절판


이 책은 KOTRA가 국내최초로 출간한 책으로 체계적인 정보 수집망을 통해서 2013년 세계의 흐름을 전망한 책이다. KOTRA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로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 기술 협력 지원을 하고 있는 정부투자기관으로 81개국 199개 도시에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고 있다. 각국의 주재원들은 현지 상황과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국내 기업들에 전달함으로써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준다.


이 책은 2013년을 기준으로 세계 곳곳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흐름에서부터 각국에 숨어있는 이슈들, 주목할 만한 기회와 글로벌 트랜드에 이르기까지 KOTRA가 비즈니스 현장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수집한 전 세계의 최신 경제 전망을 담았다. 그리고 주제별로 크게 3부로 나누어 구성하여 2013년의 세계 속에서 가능성과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1부에서는 세계 경제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 유럽과 미국에서부터 경제 신흥국인 중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경제 상황을 설명했고, 미국과 중국 간의 힘겨루기, 자원쟁탈로 인한 국가 간 갈등, 국가 간 치열한 생존경쟁으로 인한 글로벌 편 가르기에 대해서 다룬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의 세계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를 전망한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와 근접한 중국, 일본을 시작으로 아시아,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에 이르기까지 각 나라에 숨어있는 이슈들을 살펴본다. 각국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각국의 해외시장 진출과 투자를 위한 유망진출분야와 고려할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3부에서는 2013년 지구촌 곳곳에서 주목할 만한 기회와 트랜드를 다룸으로써 국내 기업들과 사업가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 마케팅의 방향을 고려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소식을 전한다.

1부와 2부에서 다룬 각국의 경제 전망과 이슈들도 유익했지만, 3부의 이야기들은 기회와 가능성을 찾는다는 측면에서 좀 더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 1부와 2부의 이야기들이 숲을 보는 관점이었다면 3부에서는 나무를 보는 관점으로 읽어갔다.
3부에서는 미래소비를 주도할 신 소비층으로 신흥국 중산충의 소비패턴과 배경, 불황을 기회로 이끄는 기업들로 명품 스위스의 기업과 브랜드 가치, 유럽의 가족기업들의 성공요인, 중국 내수시장의 강자들과 변신에 성공한 카멜레온 기업 등이 소개된다. 그리고 누구나 투자자가 될 수 있는 SNS를 이용한 크라우드 펀딩에서부터 클라우드 게이밍, 빅데이터, 탄소섬유 강화 산업의 미래, 신에너지인 셰일가스, 해상풍력, 바이오 에너지 팜오일 등 다양한 미래형 사업의 성공요인과 해결한 문제들에 대해서 다룬다.

감성마케팅의 성공요인인 브랜드 네이밍, 고객을 부리면서 성공한 서비스 이케아와 뮤슬리 사례, 성공한 원스톱 마켓으로 일본의 편의점과 인도네시아의 카페편의점 이야기도 소개했다. 그밖에도 선진국 소비시장의 양극화인 바벨효과를 통해서 소비시장의 변화를 설명했고, 성공한 실버마켓과 실버마케팅 사례로 본 실버시장의 전망을 내다봤다. 그리고 미국 소비시장의 신주류인 히스패닉 소비자 시장과 네덜란드의 이민자 시장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다문화 흐름 속에서 기회와 가능성을 제시했다.

과거의 경제위기는 특정국가나 산업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고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했다. 반면에 지금은 글로벌과 지구촌이라는 문구처럼 전 세계적으로 정치, 경제, 문화에 이르기까지 관계를 맺고 수많은 교류를 하고 있기에 특정국가나 지역에서 벌어진 이슈에도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2008년 금융위기가 세계 경제를 침체기에 빠트렸고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각국 정부들이 국가적인 경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한 경기부양책과 지원책으로 잠시 성장세가 보이기도 했지만, 얼마가지 않아 오히려 부메랑이 되어 더 큰 위기를 초래했다. 세계 경제의 시한폭탄이 되어버린 유로존 재정위기에서부터 세계 경제의 핵심 축이었던 미국과 일본 등의 국가부채의 상승과 성장률 둔화에 따른 잠재적 위기까지 세계 경제의 위기는 도미노 효과처럼 전 세계적으로 타격을 주고 있다. 지금도 수많은 경제전문가들이 미래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있지만, 매번 숨은 돌발변수로 인해서 그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기도 힘든 현실이다. 단지 세계 경제가 당분간 급격히 반등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일뿐이다.

현재 경제적 위기 상황에 빠져있다고 해서 막연하게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위기라는 단어에 위험과 기회라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듯이 위기 속에 숨어있는 기회를 찾아야 한다. 내수시장이 적고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이기에 시시각각 변하는 세계의 동향과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있다면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고, 다가올 위기에도 대비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지의 무역관을 통해서 세계 곳곳의 현지 상황을 생생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개괄적인 세계 경제 예측서들에 비해서 좀 더 현실적이고 핵심적인 책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경제적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기 위한 혜안을 키우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행운은 준비된 자의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2013년에는 나를 비롯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성실히 준비하여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내는 행운의 해가 되기를 기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