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경영대사전
자기경영연구소 지음 / 북씽크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씽크 출판사에서 자기계발 대사전과 좋은 글 대사전에 이어 자기경영 대사전이 나왔다. 이제 자기계발분야의 대사전 시리즈하면 북씽크 출판사가 떠오른다. 작년 하반기에 자기계발 대사전을 구입했고, 이후 지금도 그때그때 펼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봄으로써 내 자신에게 영감을 제공하고 열정을 일으키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사람에 따라서 액기스만 뽑은 내용이라 깨달음의 체감이 더딜 수 있겠지만, 관련 책들을 여러 권 읽은 사람이라면 짧은 시간 읽는 것만으로도 이전의 깨달음을 되새길 수 있어서 실용적이다.

이렇듯 기존에 자기계발 대사전을 활용하고 있었기에 내용면에서 자기경영 대사전이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했다. 왠지 제목만으로는 겹치는 내용이 있을 것 같았지만, 자기계발과 자기경영이라는 측면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구별하였고 자기계발 대사전에 비해서 글자 크기가 커져 가독성도 좋아졌다. 구성 또한 자기계발 대사전과는 차별하여 구성했다. 자기계발 대사전이 지침 나열식이라면 자기경영 대사전은 일부분만 주제별로 2~3페이지로 구성했고 대부분은 1~2 페이지 안에 간결한 이야기를 담아서 핵심을 전달하는 구성이다. 덕분에 좀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자기경영 대사전은 자기계발 대사전을 보완해서 나온 책이 아니라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또 다른 자기계발 분야 대사전으로써 차별성을 갖고 있다.

 

 

읽고 이해하고 메모하고 실천하고 혁신하라는 이 책의 강조 문구처럼 자기경영을 위한 혁신과 지혜의 모든 것들을 사전처럼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직장인이 알아야할 모든 것, 자기경영과 자기실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필요로 할 때 골라 읽을 수 있도록 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한 점이 이 책의 최대 강점이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멘토, 리더, 습관, 성공이라는 키워드를 큰 주제로 분류하여 각 주제별로 수많은 지혜를 공유했다. 각 지혜의 핵심 문구를 소제목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이야기와 지혜를 전달한다. 주제에 따라서 핵심 문장과 명언을 영문 원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작은 부분이지만, 영어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듯싶다.

책의 내용이 순차적 구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닌 사전식 구성이기에 분야별로 원하는 곳을 먼저 읽어도 되고 뒷부분에 인덱스를 참고해서 찾아 읽어도 좋은 구성이다. 다만, 1000페이가 넘는 사전식 구성이지만, 가름끈이 제공되지 않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후 대사전 시리즈에서는 가능하면 반양장식으로라도 구성해서 가름끈을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단순히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자기경영의 지혜의 정수를 모두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독서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 담긴 지혜의 정수를 하루에 한 꼭지씩 읽어가는 것만으로도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기반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 독서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 담긴 간결한 이야기들이 기존에 읽고 깨우쳤던 지혜를 각인시키고, 잊고 있었던 지식과 지혜를 기억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혹시라도 이 책으로 책 한 권에서 얻을 수 있는 깊이 있는 깨우침과 감동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자기경영을 위한 수단으로써 효율적인 도구로 활용하는데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욕구를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기경영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도구로 이 책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