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꺼내기 연습 - 성공하는 직장인의 문제 해결 사고법
야스다 요시오 지음, 정선우 옮김 / 라이온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과거에는 제품만 튼튼하고 실용적으로 잘 만들면 기업의 성공이 보장되었지만, 현재는 고객에게 제품을 통해서 감동을 이끌어내야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 고객에게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 아이디어는 기업의 창의성, 구성원의 창조적인 사고에서 나올 수 있다. 기업의 생존 요인이자 성공요소로 창의성이 강조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창조적인 사고는 머릿속에서 어떤 생각을 꺼낼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려면 나름의 훈련, 즉 이 책에서 말하는 생각 꺼내기 연습이 필요하다. 그것이 타고난 능력이든 습득한 능력이든 창의적인 문제 해결 사고법에 익숙해진다면 성공적인 직장생활 역시 보장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연습하고 훈련해야할까?

 

저자는 비즈니스 세계의 핵심 능력인 창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한다고 강조하며 다양한 연습법과 생각법을 공유했다. 생각의 물꼬를 트는 연습, 낯선 것을 고민하는 연습, 깊이 파고들어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서 기발한 발상과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일이 즐거워지는 생각법에서는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공부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업무에 개인적인 감정을 이입시키는 법,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법, 상대의 감정의 시작점 파악하기 등을 통해서 상대를 행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 포인트를 이해시킨다. 마지막 장에서는 자신의 생각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만큼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과 효과를 설명하고 이를 현실에서 활용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일반적으로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하면 업무적으로 많은 생각을 요하거나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알려준 대로 때로는 시키는 선에서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하지만, 경력이 쌓이고 어느 정도의 위치에 오르게 되면 이제 그 단계를 넘어서게 된다. 자신의 업무와 그 이외의 범위까지 포괄해서 얼마나 오래 깊게 생각하느냐가 업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비단 이러한 직장생활의 단계적인 상황을 이유로 의식적인 생각하기 연습이 필요한 것만은 아니다. 의식적으로 머리를 쓰는 훈련을 한다면 놀라운 아이디어가 자랄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넘어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능동적으로 만들 수 있고, 더 많은 기회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프랑스 시인 폴 발레리는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라는 말을 했다. 생각하는 것에 게을러지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생이 정체되고 만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 주도적인 삶을 살고자 원한다면 의식적인 생각하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무뎌진 사고력 때문에 딱히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책을 통해서 도움 받기를 권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이 생각한대로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