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프론티어>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탁월한 프론티어 - 한국 온라인게임 회사들의 성공 노하우
이미연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론티어의 사전적 의미는 (미) 변경 지대 (개척 시대의 개척지와 미개척지의 경계 지방)로, '지금까지 인간의 발이 닿지 않은 미개척지'를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프론티어 영역으로 온라인 게임 산업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짧지만 급속도로 발전한 온라인 게임 산업의 시작과 현재,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게임 산업의 실패와 성공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방향과 핵심준비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게임 산업의 흐름을 통해서 시대 흐름에 따른 비즈니스의 방향과 변화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이 책은 총189페이지의 길지 않은 분량으로,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공을 기준으로 세 가지 핵심 노하우인 기회, 자원, 조직문화라는 큰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21세기에는 인터넷으로 인하여 전 세계가 네트워크화 되면서 감성과 소통의 문화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을 통해서 급격하게 발전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온라인 게임 산업이다. 우리나라에 경우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형성과 더불어 관련 기술의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환경적인 특성이 기존의 패키지 게임과 PC 게임으로 한정되었던 게임 강대국들의 게임 시장에 온라인 게임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통해서 성공신화를 이루게 해주는데 발판이 되었다.  

 

현재 한국 게임을 즐기는 해외 유저가 10억 명에 달하고, 우리나라의 게임이 전 세계 180여 개국 이상의 나라에 보급되어 있다고 한다. 온라인 게임의 역사가 그다지 길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온라인 게임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는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을 떠나서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이 책은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탁월한 IT능력과 놀이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국민성을 통해서 사이버세계라는 새로운 영역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선점하여 크게 성공한 점을 강조한다.  

 

책의 내용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산업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다양한 산업과 사업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한정적이고, 제약적인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기본적인 핵심은 모든 비즈니스에 필수이면서 공통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이러한 핵심을 위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운영을 하는 기업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많은 기업들이 자본력과 기술력, 인재 등의 상관관계에서 저울질을 하다가 지속하지 못하고 흥하고 망함을 되풀이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전반적인 책의 내용이 관련 종사자들의 배경교육을 목적으로 참고할 정도의 수준인 듯 보였다. 저자가 강조하는 핵심 노하우들도 특별하지 않은 일반적인 것들이라 다소 진부해보일 수도 있다. 물론, 이러한 기본이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사례를 통해서 중요함과 더불어 필요성을 강조했는지도 모르겠다. 다만, 좀 더 전문적인 비즈니스적 노하우를 기대했기에 조금은 실망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