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제목에서 유추되는 바와 같이
1인칭 ˝나˝인 화자가 예수로 설정되어
본인의 역사를 직접 이야기하는 포맷으로 짜여진 책이다.
나처럼 교회 근처도 가보지 못한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을만큼 논리적이고 스토리텔링또한 간결하다.
무엇보다 흡입력 있는 꼼꼼한 문장과 임팩트 있는 전개가 흥미롭다.
1965년 천안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바이블 클래스를 열면서 본격적인 성서공부를 시작하고 1967년 수유리 한국신학대학에 수석으로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도올의 심오한 학구열을 체감해 볼 수 있다.




제1장 (p.7~42)
서막 : 예수운동과 복음서의 등장


Q. 예수의 어원?

A.
- 팔레스타인 지역에 사는 남성에게 붙여지는 매우 흔한 이름
- 영어로는 ˝지저스 Jesus˝, 라틴어로는 ˝이에수스 Jesus˝, 희랍어로는 ˝이에수스, Jesous˝, 희랍어 발음은 히브리말의˝예수아 Yeshua˝를 계승.
이 예슈아는 모세를 계승한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인 여호수아 Yehoshua의 이름의 한 변양임.
미국사람들의 이름에 죠슈아Joshua라는 이름이 많은데 그것도 ˝예수˝라는 이름의 한 변형임.


Q. 태어난 곳

A. 팔레스타인 북부 갈릴리 지역의 한 작은 읍촌 ˝나자렛˝
많은 사람들이 나 예수가 베들레헴이라는 예루살렘 부근의 작은 촌에서 태어난 곳으로 아는데 나는 베들레햄에서 태어나지도 않았고, 그곳에 가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많은 사람들이 내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마태와 누가가 ˝복음˝에서 예수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고 말해버렸기 때문입니다.(...) 나자렛 주민이라는 사실을 원천적으로 제거할 수 없어서 만삭이 된 나의 엄마가 아버지 요셉과 함께 나자렛에서 베들레헴까지 걸어간 것으로 이야기했어요. - 8쪽




Q. 150km~200km만삭의 몸으로 나자렛에서 베들레헴까지 걸어갔다고?
왜?

A. 누가는 당시 로마황제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가 온 천하에 호구조사령을 내림으로써 생겨난 사건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로마제국의 역사에는 제국 전체에 일제히 호구조사령이 내려진 적이 없습니다. 호구조사는 세금을 징수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므로 과세하기에 편리한 현주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호주의 원적지에서 이루어지는 호구조사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 전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얘기지요.- 9쪽

Q. 마태와 누가는 왜 예수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고, 나의 어머니가 만삭의 몸을 이끌고 힘든 여행을 했다고 말했어야 할까요?

A. 나를 그리스도(=메시아=구세주)라고 믿는 사람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나를 그리스도로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나는 반드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야만 합니다.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이고, 다윗은 이스라엘 민족의 심상 속의 최초의 진정한 롤모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후대의 메시아의 출현은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태어나리라는 전설적인 믿음이 이스라엘 민족의 상식이 되어버렸습니다. 다시 말해서 다윗의 혈통에서 메시아가 나온다는 믿음이 메시아대망사상의 밑바닥에 깔려있었던 것입니다. 다윗의 혈통을 주장하여 베들레헴 탄생을 꾸며낸 사람들이 과도하게 신화를 만들다가 성모 마리아의 동정녀 탄생설까지 만들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나의 엄마가 아버지의 정액이 없이 성령의 씨앗만으로 나를 잉태했다고 한다면, ˝다윗의 혈통˝이라는 것은 일말의 근거가 없는 헛것이 되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 22쪽


Q. 다윗의 통일왕국부터 로마제국의 지배까지 간략하게 서술한다면?

A. 다윗왕 -> 솔로몬왕 사후 북부 이스라엘왕국과 남부 유다왕국으로 분열, 각각 앗시리아와 바빌로니아제국에 의하여 멸망. 이때, 예루살렘 성전도 파괴됨(BC 587)
유다왕조의 핵심을 이룬 상당수의 사람들이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 있는 바빌론으로 강제이주 당함(페르시아의 사이러스 대제가 바빌로니아 제국을 무너뜨려 약 50년간의 바빌론 유치가 끝남). 이 시기 고국에 대한 그리움이 관념적으로 승화되면서, 떠나온 예루살렘에 대한 향심이 강렬해짐. 이것을 시온주의 Zionism라고 부르는데, 시온과 예루살렘은 등가의 말이다.
그 다음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았다가 결국 알렉산더 대왕의 세계정복으로 헬레니즘문화권으로 흡수된다.
그리고 셀레우코스 왕조의 통치말기에 저항하여 완전한 독립을 성취한다.
이 독립왕조를 하스모니아 왕조 Hasmonean Dynasty(142~63BC)라고 부름. 이후 BC63년에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렴함.
로마원로원의 신임을 얻어 유대의 분봉왕이 되는데, 그가 바로 헤롯대왕이다. 이때 대규모의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는데, 나 예수는 바로 헤롯대왕의 통치 시기에 갈릴리에서 태어났다. - 15~18쪽 요약.

Q. 그리스도의 뜻?
˝메시아messiah˝라는 말은 히브리말이며 그것은 ˝기름부음을 받다 anointing with oil˝라는 의미입니다.
기름부음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자인 예언자가 이스라엘민족의 왕이 될 사람을 골라 기름을 그의 머리 위에 붓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메시아˝의 희랍어번역이 ˝그리스도˝이지만, ˝그리스도˝가 ˝구세주˝ 혹은 ˝다윗과 같은 구세적 왕˝의 의미를 갖는 데는, 헬레니즘세계에서 매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 19쪽

Q. 초대교회(Primitive Christianity)?
A. 예수를 다윗의 혈통으로 규정하면서 베들레헴의 구유간 탄생설화를 만든 사람들은 분명 뚜렷한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수는 그리스도다! 예수는 그리스도가 되어야만 한다! 그것은 우리의 절박한 요구다! 이러한 주장을 한 치도 양보할 수 없는 사람들, 아니 그러한 믿음 속에서 신앙공동체를 형성한 사람들, 이 사람들의 조직적 모임체를 우리는 대강 초대교회라고 부른다. 예수가 죽은 후로부터 나의 성문제자들이 순교 등으로 사멸할 때까지 대략 AD 60 년대 말까지의 교회가 가장 초기의 초대교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최초기 40년간)

Q. 크리스챤이란 ?
A.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믿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 28쪽

Q. 복음이란 ?
A.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에서의 행위역정, 예수 인간의 삶을 ˝기쁜 소식(=복음)이라는 뜻을 지니는 ˝유앙겔리온 euaggelion˝이라는 희랍적 표현으로 부름.

Q. 마가복음서란 ?
이 복음서 문학장르의 최초의 사건이 바로 ˝마가복음서 The Gospel According to Mark˝의 출현이었습니다.
마가복음서를 누가 썼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닏. 그러나 그 복음서는 ˝마가˝라는 이름의 작가에 의해 쓰여졌다고 상정됩니다.(...)마가는 한 개인일 수도 있고, 요즈음 방송작가그룹처럼 단체일 수도 있습니다.(...)
마가복음서로 인하여 우리가 복음서라고 부르는 고전문헌양식이 인류역사상 최초로 출현했다고 하는 사실의 의미를 좀 깊게 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략...)

마가복음서의 첫 구절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
그러니까 결국 예수의 삶의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그 복음이라는 문학장르가 궁극적으로 노린 것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것이지요.(...)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것은 마태복음이나 누가복음, 그리고 요한복음은 모두 마가복음보다 후대에 쓰여진 것이며, 모두 마가복음을 책상머리에 놓고나서 그것을 줄거리로 삼아 써 내려간 마가증보판이라는 사실이지요. 그러니까 같은 복음서장르의 문학작품이라 할지마라 여타 3복음서에는 오리지날 복음서인 마가복음의 창조적 긴장감이 전혀 느껴지질 않는 것이죠.(...중략...)

사실 마가는 오리지날 유앙겔리온이었고 또 기독교의 형성에 결정적인 디프 스트럭쳐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대가 지나면서 기독교 교회들이 선호한 것은 마가가 아니라 마태, 누가, 요한이었습니다. 더구나 성서편집이 마태를 마가앞에 놓게 되니, 오히려 마가는 마태의 소략화된 엉성한 판본 정도로 착각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요한복음의 화려한 구라와 기적행위에 맛이 들린 사람은, 마가복음은 매우 부실한 대본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나 예수를 알고 싶어한다면 반드시 마가를 타 복음서의 전제가 없이 읽어야 합니다. 마가야말로 나 예수의 소박한 모습이 비쳐지고 있는 매우 절제된 걸작품입니다. - 30~38쪽 요약


Q. 예수와 교회?
A. 예수는 살아있을 동안에 교회를 만든 적이 없습니다. 교회라는 조직은 전혀 예수의 사전에 한 줄도 있을 수가 없습니다. 나는 갈릴리의 민중과 더불어 살았을 뿐이며, 나를 믿으라고 하는 신앙공동체를 만든 적이 없습니다. 나는 더불어 살았을 뿐이며, 더불어 행동했을 뿐이며, 더불어 구원의 실책을 모색했을 뿐입니다. 나에게는 행위만 있었을 뿐, 조직이나 교리나 실존을 벗어난 진리담론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 3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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