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 2010년 전면개정판
리처드 도킨스 지음, 홍영남.이상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2017년 여름에 시작해서 2019년 겨울에 마무리.
완독을 견인한 건 <책 읽어드립니다> 프로그램 덕분이다.
13장에 이르는 기나긴 여정을 함께 하면서
힘든 적도 있었지만 집중해서 읽는다면 꽤나 매력적인 내용들에 흠뻑 빠지게 될 것이다.

간혹 긴 문장 중에 한글인데도 불구하고 독해가 어려웠던 부분들이 나타나는데, 용어의 어려움보다는
번역의 문제가 아닐까 한다.
그래도 전문 분야의 책을 100프로 이해하고 넘어갈 생각은 없으니(과학에 대한 최소한의 소양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전체 맥락의 관점으로 본다면 무시해도 되는 정도다.

한권의 책을 읽고 저마다의 감상이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집중해서 한번에 읽어냈느냐, 아니면 오랜 기간 띄엄 띄엄 억지로 읽어냈느냐의 경험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분명 집중해서 단기간에 이 책을 읽는다면 이 책의 매력은 더욱 더 커지지 않을지.
그리고 앞으로는 표면상으로 이타적 또는 비이기적으로 보이는 동물의 행동에 대해 ‘종의 이익을 위해서‘진화했다고 말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지 않을 만큼의 수준을 갖게 될 것이다.


뒤늦게 완독하고 감상을 적는 게 좀 진부한 맛이 있어 쑥스럽지만 이 책을 읽은 이웃들이 리처드 도킨스의 다른 저작, 예컨대 <확장된 표현형>을 수고로이 찾아 읽는 이유를 알 것 같다.











˝ 그는 ‘자기복제자‘(번식의 과정에서 엄밀한 구조가 복제되는 실체)와 ‘운반자‘(죽음을 면하지 못하고 복제되지 않으나 그 성질은 자기 복제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실체)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를 인식하도록 우리에게 강하게 호소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주요한 자기 복제자는 유전자 및 염색체의 구성 요소인 핵산 분자(보통은 DNA분자)이다. 전형적인 운반자는 개, 초파리 그리고 인간의 몸이다.
거기서 만일 눈과 같은 구조를 관찰한다고 가정해 보자. 눈은 분명히 보는 것에 적응되어 있다. 눈이 진화한 것이 누구의 이익 때문인가라고 묻는 것은 이치에 들어맞는 질문이다. 도킨스는 이에 대해 유일한 합리적인 대답은 눈은 그 발생의 원인이 된 자기 복제자의 이익을 위해 진화했다고 말한다. 어느 쪽이든 나처럼 설명을 위해서 그는 집단의 이익보다 개체의 이익으로 생각하는 편을 강하게 좋아하기 때문에 자기 복제자의 이익만을 선호했을 것이다˝ - 543쪽 [존 메이너드 스미스 <런던 리뷰 오브 북스>, 확장된 표현형의 서평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