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사용설명서 (15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양장) -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외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4년 11월
평점 :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영역이며 어쩌면 가장 기본적인 자기관리의 영역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감정이나 마음, 그리고 심리나 정서 등의 현상에 대해 어떤 식으로 마주하며 긍정의 결과를 향해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누구나 알만한 그런 내면적 요인과 가치 판단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주요 키워드로는 심리치료 및 분석, 그리고 감정이나 마음관리 등의 형태는 어떻게 접하며 판단, 행동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감정사용설명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자주 든다면 이를 방치하거나 간과하기보단 적극적인 대응과 노력, 일정한 관리법을 통해 이를 긍정의 방식과 방향성으로 전화하고자 하는 행동력이 요구될 것이다. 이는 나 자신을 위한 방법이기도 하나 때로는 가족이나 주변인들에게도 일정한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확실하게 이해하거나 배우며 직접적인 행동을 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또 다른 경험적 가치나 내공을 쌓으며 주도적인 삶의 관리나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고려해 봤으면 한다.
인간은 완벽할 수 없는 존재라서 누구나 실수나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이를 긍정과 성장, 성공의 가치로 전환한 분들이 사례나 조언을 보더라도 발빠른 대응과 인정, 내려놓으면서도 새로운 형태를 적극적으로 채워나가는 과정에서 더 나은 삶의 과정과 긍정의 요소 등을 함께 경험했다는 점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누구에게나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는 점으로도 풀이되며 감정이나 마음 등의 영역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거나 두렵게만 바라보기보단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 판단이 더 중요하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느끼게 되는 부분일 것이다.
<감정사용설명서> 당장의 엄청난 변화나 성장을 원하기보단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부분과 개선이 요구되는 습관, 생각이나 행동법 등은 무엇인지, 이런 작은 습관의 교정과 변화를 시도, 지향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긍정의 의미를 접하거나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와 현실을 반영한 형태로 소개하는 가이드북으로 어려운 의미보다는 오히려 현실적으로 필요한, 그리고 기본적인 부분을 통해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가볍게 읽으면서도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스스로의 삶을 위해서도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