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해를 기회로 바꾸는 대화법 - 뱉고 나서 후회한 말 다시 주워 담는 기술
야마모토 에나코 지음, 박현아 옮김 / 영림카디널 / 2025년 9월
평점 :


누구나 일상에서나 사회생활을 통해서도 느끼게 되는 부분, 바로 말이나 대화와 관련한 더 나은 방식과 배움의 과정일 것이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거나 부정적인 경험, 혹은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나 회의감 등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더 힘들게 여긴다는 점을 보더라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참고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기본적, 현실적인 관점에서 접하며 판단하거나 스스로를 되돌아 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직관적인 제목처럼 오해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 자신이 바라는 성장이나 성공, 행복 등의 가치를 더 쉽게 이룰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삶 자체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점도 읽으며 느낄 수 있어서 다양한 관점에서도 배움과 활용, 모두가 가능할 것이다. <오해를 기회로 바꾸는 대화법> 같은 현상이나 워딩을 보더라도 말하는 이가 누구인지에 따라서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는 엇갈리기 마련이다. 누구나 좋은 인상과 긍정의 화법을 바라지만 이는 재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점이 많고 오히려 체계적인 배움과 노력 등의 행위를 통해 더 좋은 효과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볼 때,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할 수 있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오해를 기회로 바꾸는 대화법> 이는 가까운 가족이나 사람관계에서부터 사회생활을 통해 유지, 관리되어야 하는 인간관계 등에 이르기까지, 개인마다 원하는 형태로의 접근과 활용이 가능한 영역이다. 그럼에도 다양한 형태로 외면하거나 이런 노력이나 관심조차 안두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고 그렇다면 원하는 성장이나 성공의 결과는 요원해지기 마련이다. 이에 책에서도 성공적인 대화법을 위해 어떤 주제나 키워드를 알아야 하는지, 이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이나 관계의 심리학 자체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물론 삶에는 정답이 존재할 수 없고 누구나 사람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알거나 예측 가능한 범위에 있다고 느낀다면 이런 노력과 배움의 과정은 무의미할 것이다. 이는 현실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나 결과를 보더라도 그 반대의 개념이 더 많다는 점을 볼 때,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성공적인 대화법과 화술, 관계술 등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알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오해를 기회로 바꾸는 대화법> 어쩌면 가장 필요하고 또 중요한 자기계발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배우며 이를 일상과 현실에서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