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초강국의 조건 - AGI·칩·데이터·적용력 미래 패권을 지배할 4가지 축
최윤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0월
평점 :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서 기술 분야의 투자나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것이다. 이는 지금 이 시간에도 일어나는 현상적 요인으로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술 패권을 갖고자 하는 주체들의 치열한 경쟁이나 압박 등이 병행되고 있는 점을 보더라도 책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의미나 방식 등이 무엇인지, 이를 배우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AI 초강국의 조건>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관련 산업과 분야에 대한 투자를 병행하고 있으며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한 분야도 공존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되는 영역이기도 하며 이에 책에서도 미국과 중국, 그리고 세계 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 이를 통해 어떤 형태로 기술 패권을 쟁취하고자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를 직관적으로 배우며 이해하기에도 괜찮은 가이드북이다. <AI 초강국의 조건> 책에서 말하는 AI 및 AGI 분야가 갖는 기술적 특징이나 이를 실무나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의 적용, 관리가 가능한지도 읽으며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미래 산업이나 먹거리, 일자리 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분야이며 이에 책에서도 해당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여전히 미국의 기술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로 패권을 잡고 있는 모습이지만 후발 주자로 볼 수 있는 중국의 기술 산업과 분야의 추격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자세와 포지셔닝을 통해 더 나은 미래 가치나 기술 확보를 위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특정 기업이나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대중적 관점에서의 동의나 공감, 관심도 자체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AI 초강국의 조건> 이는 단순하 특정 기술 분야의 성장이나 발견, 혹은 과학 기술의 진화에 주목하라 등의 일반적인 담론은 아닐 것이다. 결국 이런 생태계의 변화는 우리 경제나 일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며 이에 책에서도 관련 분야에 대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파생되는 효과와 이를 긍정적으로 사용, 관리해 나가기 위한 조건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형태로 소개하고 있어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배움과, 해석, 활용 등의 행위도 가능한 책이다. 어떤 형태로 AI 및 AGI 분야에 대해 말하고 있는지,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