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 공감 관계 소통 설득 … 무례한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4단계 대화 수업
최지훈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6월
평점 :



항상 현실의 사회 및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는 나와 잘 맞는 사람부터 전혀 안맞는 사람까지, 다양한 인간상이 존재한다는 점을 체감하게 되는 부분이며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내가 바라는 목적이나 결과를 위해 표현력 및 대화법 등을 키우며 긍정의 방향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앞설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기본적인 말하기를 비롯해 말을 단순히 잘하는 행위가 아닌 잘 말하는 법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떤 효과와 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전하고 있어서 다양한 관점으로 접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유명인들의 연설이나 스피치를 보더라도 혹은 일상에서도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점을 느낄 것이다. 이는 개인의 자기계발적 요소에도 도움 되는 부분일 것이며 타고난 재능이나 성향, 성격 등으로 인해 주저함이 없이 잘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말하기의 경우 일정한 노력과 배움의 과정을 통해 누구나 성장할 수 있는 영역이며 이는 일상적인 대화를 비롯해 실무 비즈니스 전략, 혹은 협상이나 화술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안다면 책에서 말하는 의미가 왜 필요하고 또 중요한지도 읽으며 공감하게 될 것이다.


<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이 책도 공감과 관계, 소통과 설득의 4단계 대화수업을 통해 소개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이 잘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그리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또 무엇인지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기본적인 자기관리의 영역에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은 책이다. 당장의 엄청난 변화나 성장, 결과를 남기라는 말은 아닐 것이다. 이를 잘 이해하며 일정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올바른 방향성과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고 배운다면 그 의미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항상 말하기가 어렵고 두려웠던 분들이라면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이 책은 디테일의 미를 잘 살린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고 생각보다 말하는 표현력도 중요하지만 그 외의 비언어적인 부분이나 보여지는 이미지, 호감도에 따라서 전혀 다른 해석과 반응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도 말하고 있다. <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비롯해 말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일정한 패턴과 상황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점도 알게 될 것이며 개인마다 원하는 방식이나 화법은 달라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나 요구되는 요인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려워 보이지만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그리고 중요한 영역에 대한 현실적인 가이드라인, 어떤 형태로 접하며 더 나은 말하기 및 표현력 등을 키워야 하는지도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