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스터머 커뮤니티 - AI 시대, 고객을 넘어 팬덤을 만드는 10가지 성공법칙
닉 메타.로빈 판 리샤우트 지음, 정서은.박예진 옮김 / 예미 / 2025년 9월
평점 :


이 책은 실무적인 느낌이 강한 책으로 특히 고객 응대나 관리, 서비스 업종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이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관점에서 배우며 활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커스터머 커뮤니티> 말 그대로 고객 커뮤니티의 정의나 가치, 기회적인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책으로 경영학의 근간이자 기본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다양한 직업의 세계나 개인 단위에서의 배움, 활용 모두가 가능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커스터머 커뮤니티> 특히 관련 분야의 트렌드나 추세를 보더라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 모두가 빠르게 진화,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그 어떤 업종이나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공통적 요인이나 기본적인 가치 등이 존재한다는 점도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 및 세일즈, 그리고 브랜딩 분야나 비즈니스 전략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 실무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해당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이를 고려하거나 비슷한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많은 관련 지식과 정보, 방식 등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개인 단위에서 일처리 능력이나 실력 자체가 있더라도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고려한다면 더 많은 이들과의 소통이나 연결적 가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본질적인 흐름과 요소를 통해 고객 관리 및 서비스, 이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생각 이상으로 배울 점도 많고 이론적, 실무적인 과정에서 어떤 중심을 잡거나 새로운 도전적 형태의 실무적 행위나 역량 강화 등을 해나갈 것인지도 체감하게 된다. 그만큼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하는 주요 변화상이자 핵심 역량으로도 볼 수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커스터머 커뮤니티> 어떤 이들은 가성비를 주요 전략으로 삼을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높은 수준의 품질이나 제품 판매, 제공 등을 더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이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 부분이지만 결국 본질로 돌아갈 경우 고객에 대한 이해도나 관리법, 소통과 공감 능력 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도 느끼게 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부분을 중심으로 한 대응법이나 관련 매뉴얼, 체계 등에 대해 알기 쉬운 형태로 전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새로운 부가가치 및 기회적인 요소 등을 창출해 나갈 것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누구나 알만한 영역에 대한 조언서로 볼 수 있지만 그만큼 새롭게 다가오거나 배울 만한 메시지가 잘 정리된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 책이라서 해당 주제와 키워드, 분야 등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