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Free 프리 - 비트 경제와 공짜 가격이 만드는 혁명적 미래
크리스 앤더슨 지음, 정준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자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프리'와, 공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프리'는 영어에서 같은 단어이다. 우리는 많은 공짜(프리)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있다. 이른바 미끼 상품과 같은 의미이다. 공짜를 내세움으로써 다른 방편으로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는 계획이 있기 떄문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들을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진짜 공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롱테일 경제학'이라는 통찰력 깊은 저서를 저술한 적이 있는 매우 밝은 시야를 가진 사람이다. 인터넷 경제의 발달로 예전에는 별 수익을 올리지 못했던 분야에서도 수익을 올릴수 있는 가능성이 생인 것에 주목한 것이다. 세계가 인터넷이 가져오는 편리함에 들떠 있을때, 그는 차분하게 인터넷의 발달로 경제에 근본적인 변화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를 생각한 것이다.

 

롱테일경제학이 나온 이후로 한동안 경제학 서적들을 주름잡았던 CRM 이라는 개념이 사라져 버렸다. 그러고 보면 요즘 서점에서 CRM 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을 본적이 없다. CRM은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이는 방식을 말한다.  CRM역시 e-CRM을 도입하며 인터넷 세상에서 더 큰 기회를 얻을수 있는 듯했다.

 

그러나 e-CRM은 근본적으로 자기모순에 빠지게 될 수 밖에 없다. 더 많은 이익을 올리는데 기여하는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원리인 CRM은 근본적으로 고수익을 위해 고비용을 들이는 방식이다.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많은 부분들에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줄이는 것이 CRM 의 감추어진 작동원리였다. 결국 그 방식은 폐쇄적이고 비록 e-CRM 을 사용한다고 해도 근본적을는 아날로그적인 방식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롱테일 경제는 고수익을 올려주는 소수의 head 가 아니라, tail 에 주목하는 것으로 마케터들의 사고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tail 은 가늘지만, 충분히 길기 때문에 그 tail 에서도 충분한 이익을 올릴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물론 서비스 비용을 철저히 줄이기만 한다면. 바로 그 서비스 비용의 절감이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개념을 한번 더 확장한 것이다. 마케팅의 대상으로서의 tail 이 아니라, 인터넷 세상이 가져온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인식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공짜처럼 보이는 가짜 공짜가 아니라 진짜 공짜에 관해서 이야기 한다. 왜냐하면 인터넷의 발달은 요소비용을 획기적으롤 줄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을 이론적으로 '0'에 가깝게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이 나타난 기술을 바탕으로 그 기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따라가보면 바로 이 책이 주장하는 '프리'의 세상이 나타난다. 그 세상은 상품과 재화의 교환이라는 전통적인 경제학의 관념을 뛰어넘어 무진장 넘쳐나는 서비스에 대한 무제한 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공짜는 진짜 공짜는 아니다. 아무리 비용이 제로에 가깝게 줄어든다고 해도 완전한 제로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충분히 낮은 비용은 충분히 적은 비율의 소비자에게서도 충분히 적(인식하지 못하는) 부담만으로도 이익을 올릴수 있다!

 

경제학이 먼저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실물경제의 변화가 나타나고 그 변화에 대한 이론이 나타난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 이론을 바탕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이 바로 인터넷 시대가 가져올 혁명적인 경제의 변화를 가장 잘 읽은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롱테일 경제학과 같은 관점에서 출발했지만, 훨씬 더 큰 파괴력을 가진 책이라는 생각이든다.

 

참고로. 경제원리에 대한 책이지만 무척 쉽고 무척 재미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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