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전야] 서평을 보내주세요.
-
-
2009 공황전야 (확장판) - 한국경제의 파국을 대비하라
서지우 지음 / 지안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시커먼 표지에 한없이 내려가는 주식차트를 표지로 내세운 이 책은 표지부터가 섬듯한 느낌을 준다. 요즘같이 사람들의 마음이 심란할 때 편승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하여 돈을 벌 기회를 노리는 책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 정도이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런 책이 아니다.
이 책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면 이 책의 표지가 너무 선정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수있다. 이 책은 그다지 어렵지 않은 문체로 이 책의 표지의 섬듯한 느낌을 왜 앞에 내새워야 했는가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해주고 있기 떄문이다.
다음 1/4분기가 바닥일것이다. 내년만 지나면 회복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라는 등의 각종 예측들이 신문을 장식하고 있다, 금년에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사람부터 전 FRB의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견과 권위,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내놓는 대답들을 종합해보면 대개 현재의 상황은 공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제목 그대로 공황전야라는 말을 쓰고 있다. 대단한 용기가 아니면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 책은 최근까지의 데이타를 활용하면서 매우 세세하게 우리들에게 지금 우리가 마주치고 있는 경제의 위기에 대해 설명해준다. 책을 만드는 시간적 소요를 감안한다면, 내가 책을 읽기 겨우 한달전의 경제상황까지 포함하고 있는 이 책이 얼마나 피를 말리는 노력끝에 만들어졌는가를 알수 있다. 저자의 말대로 한달간 출판사직원들과 밤샘을 한 결과로 만들어진 책이다.
그러나 내가 이 책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이 책을 고생스럽게 만들었기 떄문이 아니다. 이 책은 우리가 닥친 위기의 본질을 명쾌하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선의 불안안 마음을 달래기 위한 책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겪어야 할 고통의 본질에 대해 설명을 해주기에 진실로 도움이 되는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왜 지금 우리가 닥친 이 미증유의 경제위기가 발생했는지, 그 과정을 차근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지난세기동안 우리들이 겪었던 다른 경제위기와 비교해서 이 위기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난 다음 독자들은 지금 우리의 경제상황에 대해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설문
1.이 책의 좋은 점 : 우리 경제의 위기 구조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가능하게 한다.
2. 이 책과 맥락을 같이 하는 책 : 글로벌 위기 이후
3.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30-40대 남녀
4. 마음에 남는 구절 : 전부다...(이 책은 전부가 다 주옥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