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는 필사 시간 : 물레방아·벙어리 삼룡이 나를 찾는 필사 시간
나도향 지음 / 가나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찾는 필사 시간

(물레 방아, 벙어리 삼룡이)

 

 

   

 

 

 

 

 

 

 

 

 

 

필사에 대해서는 오래전에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수업을 듣던 중에 그 효과와 필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후 늘 마음 한편에 한 번이라도 시도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담고 있을 뿐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 번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 수업을 진행하셨던 선생님은 필사에 대한 장점으로 주로 나중에 창작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꾸준히  이름있는 작가의 유명 작품들을 필사하기를  습관으로 하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이번에 읽은 이 책은 꼭 작가의 꿈을 꾸지 않는 사람에게도 필사가 어떤 면에 도움이 되는지를  간단명료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냥 무작정 따라 쓰기가 필사의 모든 것은 아니었다.  책장을 펼치면  필사를 올바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한 분장, 한 단어를 눈으로 보고 암기해서 노트에 적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한 쪽은 문학작품의 문장이 다른 한쪽은 여백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직접 따라서 적어보았다.  그저 단순하게 따라 쓰기가 필사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설명대로 한 문장씩 외우고 보지 않은 상태에서 따라 쓰다 보니  필사가 그리 간단치 않음을 알게 되었다.  맞춤법과 띄어쓰기, 그리고 문장까지 외우려다 보니 생각보다  그대로 옮겨 쓰기도  쉽지 않고 자꾸 틀리곤 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이 한 장씩 반복될수록  문학작품에 푹 빠져들어 필사하게 됨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 쓰면서 아쉬운 부분은 한 작품이라도 문장 전체를 따라 쓰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은 점이다.  물레 방아와 벙어리 삼룡이 중 한가지만 선택에 전체를  써보고 싶은 나만의 욕심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마음이 정화되기도 하고,  문학작품을 조금 더 깊이감 있게 느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더군다나 내가 좋아하는 '나도향'의 문학작품을 필사한다는 점이 더욱 흥미롭고 호감이 갔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