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 - 이름을 빼앗긴 소녀 미네르바의 올빼미 34
조안 M. 울프 지음, 유동환 옮김 / 푸른나무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이름을 빼앗긴 소년  에바  -  '밀라다'가 '에바'가 되어  -

 

  전쟁의  상처는 늘  너무도 놀라움과 아픔으로 우리에게 남아있지만,  에바의 이야기를 통해 또 다른 전쟁을 만나게 되었다.   세계2차 대전  당시 독일 나치에 의해 희생된  유태인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체코'의 '리디체' 마을에서 벌어진 이 책의  이야기는 유태인의 이야기와는 또 다른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밀라나'라는 이름으로 태어나 '에바'라는 이름으로 살 수 밖에 없었던  어린 소녀의 이야기는 수시로 눈물 나고 마음 아프게 하는 이야기였다. 더군다나 이 이야기는 모두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하지만 아무 것도 떠오르지 않았다.

나의 한 부분이 이민 사라져 버린 것을 깨닫자 눈물이 솟구쳤다.

언제 사라진 걸까? 느끼지도 못했다.

 

   독일은 자신들의 아리안 민족은 우월하고 다른 민족은 모두 가치없는 보잘 것  없는 존재라는  자신들 방식의 사고로 많은 사람들을 희생시킨다. 그리고 그들 동족과 조건이 맞는다고 생각되는  어린 아이들을  잡아다가  자신들의  방식으로  정신교육을 시키고 이름까지 만들어 존재하지 않는 전혀 새로운 존재로 바꿔버린다.  그렇게 세뇌당한 아이들은 독일인으로 독일군인 가정등에 입양되어  철저하게 독일인으로 성장시킨다.  자신의  형제와 아버지를 죽인 사람, 가족을 고문시키고 총으로, 가스 불에  태워 죽인 사람들을 엄마, 아빠라고 부르며  자라게 되고, 서서히 자신의 진짜 이름이나 고향은 성장하면서  잊혀지게 만든다.

 

  겨우 11살의 나이에 금발머리와 파란 눈을 가진 아리안 민족에 합당한 외모를 가졌다는 이유로  '밀라다'역시 다른  친구와 함께 철저한 교육을 통해   독일가정에 입양되어 독일 아이인  '에바'로 성장하게 된다.   늘 가족을 생각하고, 잠자리에 들면 자신의 이름과 가족들의 이름, 고향을 잊지 않고자 노력하지만 서서히  머리속에서 고향에 대한 기억은 희미해지고 정말 자신이 독일아이인가 착각을 하기도 한다.  늘 무언가 안타깝고  슬픈 마음으로  혼란 속에서 그렇게  '밀라다'는 서서히 사라져간다. 

 

  "내 이름은 '밀라다'예요."


나는 일부러 큰 소리로 또박또박 진짜 이름을 말했다.

얼마나 오랫동안 이 이름을 불러 보고 싶었던가!

 

  수 많은 전쟁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만났지만 아이들을 데려다가 이렇게 자신들 방식으로  전혀 다른  존재를 만들어 내고, 원래의 자신을 잊도록 만드는 일은 처음 알게되었다. 정말 인간은 너무도 잔인한 존재인 것일까.  책 말미의 사진들은 이 이야기가 실화라는 사실과 함께 놀라움 그 자체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vlxjvpsej456 2011-10-24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친추하고가고여 저히블로그에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