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한국사 2 - 분열과 융합의 세계와 한국 중세사 글로벌 한국사 2
홍영의 지음, 문사철 기획 / 풀빛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한국사 2

( 분열과 융합의 세계와 한국 중세사 )

 

      누구나 나름대로 자신의 가문에 대한 자부심이 있을 것이다.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도 작은 의미에서  우리 각자가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갖는 일일 것이다.  거기에  그저  흘러가버린 과거가 아니라,  지난 역사를 통해서  우리나라를 더 잘 알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공부인 것이다.  다행스럽게  조금씩 역사를 중요시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어 반가운 마음이지만, 아직도  이웃국가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지리적, 종교적인 이유 뿐 아니라 자국의 이익을 위해 이런 저런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우리가 더 역사에 관심을 가질 이유이기도 하다.

 

      [글로벌 한국사] 시리즈 1권을 읽으면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르게 한국사의 흐름과 세계사의 흐름을 함께 다루고 있는 책 내용이 매우 흡족했다.  함께 출간된 2권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이자 앞으로 나올 시리즈 전체에도 기대가 많이 된다.  1권과 2권의 저자는 서로 다른 분으로 국사학과를 졸업하신 분이자 박사학위는 물론  여러가지 역사와 관련된 책을 많이 출간하신 분이다.   두 권 모두 책을 집필하신 저자의 이력이 전문  국사학자라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고, 이전에 많은 역사관련 책들을 출간하신 경력으로  바른 역사공부를  할 수  있는  눈 높이로  책을 집필하신 부분이 마음에 든다.


 

'올바른 한국사  교육은 우리 역사를 통해 세계의 역사를 꿰뚫어 보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우리 역사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머리말에서 )

 

     2권 '분열과 융합의 세계와 한국 중세사' 에서는 삼국통일 이후의 남북국 시대부터  고려의 멸망까지를 다루고 있다.  예전에  통일신라시대로 주로 분류해 역사를 공부했지만, 지금은 '남북국시대'라는 용어를 사용해 통일신라와 함께 발해를 합쳐 남북국의 두 나라가 번성하던 시대로 다루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주변국의  상황에 따라, 역사의 새로운 해석에 따라 역사를 보는 시각도 늘 변화해 간다는 사실을 이 '남북국시대' 라는  이름만으로  알 수 있다. 

 

     그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우리것 만을 알아서는 세계화의 흐름을 따라 갈 수 없고,  우리 역사를  통해 세계의 역사를 더불어 알아가는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어  [글로벌 한국사]를 출간했다는 글이 많이 공감되는 부분이다.  이 책을 두 권째 읽으면서 가장 호감이 가는 부분이 바로 우리 역사의 흐름과 더불어  동시대의 세계사의 중요한 흐름을 함께 잡아주고 있다는 점이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1-07-28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