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로 배우는 통합형 세계사 교과서 1 통합형 세계사 교과서 1
알렉스 울프 지음, 김민수 옮김 / 빅북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테마별로 배우는 통합형 세계사 교과서


   유독 딸아이가 역사공부를 어려워한다. 그래서 최근에 특히  한국사와 관련된 책을 많이 접하게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고, 관련된 박물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에  호기심을  갖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실 아이뿐 아니라 나도 예전 학창시절을 생각하면 역사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었다. 그저 따분하고 어려운 공부, 별 필요가 없으면서 암기할 분량만 많은 공부 정도로 역사공부를 생각했었다.  그러다가 성인이 되고 책 읽기를 좋아하는 이유로 여러가지 책을 접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역사서도 많이 읽게 되면서 어느 순간 역사가 정말 재미있는 공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조금씩 알면 알수록  잃어버린 고리를 연결하듯  모든 역사는 그렇게 서로 연결되어 있었고, 그러기에  알아갈수록 더 흥미로운  것이   역사공부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역사를 보는 시각은 각 나라에 따라,  또는 개인적인 주관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르게 해석할 수 있으면 어쩌면 그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일것이다.  한국사에서  광개토대왕비나  칠지도 등을  각자의 나라에 따라 자신의 나라 입장에서 해석하면서 서로 다른 눈으로  지나버린 과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고 그외에도 다양한 역사왜곡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역사를 아는 것은 너무도 중요하다.  그런 이유로 이런 저런 분쟁이 되기도 하고 국가간의 대립이 되기도 하는 만큼 더 역사가 그저 지나버린 고리타분한 과거는 아니라고 본다.  과거의 역사는 다시  미래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되고 거기에서  배운 교훈이  또 다른  현재가 되고  과정은 이어진다고 보기에  여러가지 이유로 역사를 공부하고 바르게 해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한국사는 그나마 조금씩 눈에 들어오는데 세계사는 아직도 어렵기만 하다.  한참 공부하는 사춘기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여서  최근에 세계사와 관련된 책도 눈 여겨 보게 된다.  이 번에  접하게 된  [통합형 세계사 교과서]라는 제목의 책에 대해 우연히  접하게 되면서  관심이 갔다.  세계사를 다룬 책이면서  저자가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인에 의해 쓰인 세계사 내용을 담은 책인 만큼,  주관적인 시각으로 세계사를 해석하지 않아 읽으면서 조금은 다른 시각에서 전반적인 세계사의 흐름을 잡아갈 수 있었다. 

 

  딱딱하게 느껴지는 책은 우선 디자인이나 판형이 크고  사진자료도 많은 책이  지루하지 않아 끝까지 읽어 나가게 된다. 이 책은 일반 책에 비해 큰 사이즈에  글씨까지 커서 우선 마음에 들었다.  읽기에 그리 부담스럽지 않아 아이도  바로 흥미롭게 읽어가는 모습이고, 나도 매우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한 번 읽고 말 책이  아니라  시대별로, 테마별로 자세하게 정리된 세계사 책으로  소장하고 보기에 좋을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번에 읽은 1권은 선사 시대부터 중세 시대까지를 다루고 있는데,  이후에  근세 시대부터 현대 시대를 담은 2권이 출간된다고 하니  다음 책도 기대가 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 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10-15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