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 잘 닦아도 비만 치매 막는다 - 당신이 꼭 알아야 할 뜻밖의 치과상식, 충치예방연구회 추천도서
가바야 시게루 지음, 황윤숙 감역 / 도어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만 잘 닦아도 비만.치매 막는다

 

이만 잘 닦아도 비만.치매 막는다

 

 

 

 

'구강관리는 "환자의 구강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뿐 아니라 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회복시키는 것이 진짜 목적" (본문 26쪽 중에서)

​     치아건강에 대해서는 옛날부터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오복 중에 하나라고 할 만큼 건강한 이는 복중에 큰 복일 것이다. 이제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어  몸이 조금씩 여기저기 삐거덕거리는 것을 느끼곤 하는데, 그 중에서도 치아도 그 비중이 매우 크다.  예전에는 시원한 얼음 물이나 아이스크림도  맛있게 먹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자꾸 피하게 되는 것이 이도 시리고, 거북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작년부터 국민건강보험에서  그동안 자부담으로 진행되던  치아 스케일링 치료에 대한 부분을 건강보험 부담 항목으로 정한 것을 보아도 건강에 있어서 이 건강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근거일 것이다. 

​     개인적으로 치아관리는 열심히 양치질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다가, 최근에 건강 관련 방송을 보다가  잇몸질환이 입안뿐만 아니라 다른 병까지 불러올 수 있다는 내용을 시청하게 되었다.  이후 어렴풋이 '그런가?' 하고 생각하고 있다가 우연히 이번에 새로 출간된 도서로 제목부터 눈길을 끄는 책을 발견하고 바로 읽어보게 되었다.  [이만 잘 닦아도 비만. 치매 막는다]는 제목이 '정말 그 정도일까?'라는 의문과 함께 꼭 알고 싶어지는 내용들이었다.  이 책은 국내 저자가 쓴 책이 아니라 의학전문 기자인 일본인에 의해 일본에서 출간된 책을 한양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님이신 '황윤숙' 선생님이 감역하신 것이다.  내용은 일본인의 사례가 대부분이지만, 다행히 많은 부분 감역을 맡으신 교수님께서  중요한 부분마다 우리나라 실정을  더해서 내용을 집필하고 있어서  믿음이 가고 더 공감을 할 수 있었다.

    목차를 보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치아의 역할과 구강질환이 모든 건강과 관련이 된다는 내용,  그리고 치주질환을 막는 방법과  치과 치료를 손해 없이 잘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의 내용은 2~3장마다 한 가지씩 실제 현장에서 겪었던 일들이나,  그동안 연구되었던 결과, 그리고 여러 나라의  연구사례까지  저자가 주장하는 것에 앞서서 그 근거로 제시되는 이야기를 함께  기록하고 있다.  제목에서  궁금했던  치아와 치매와의 관계도 틀니나 임플란트가 아닌 자신이 처음 가졌던 이를 가지고 씹고, 먹는 과정에서  이와 연결된 근육의 움직임이 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물론  그러한 결과를 얻게 된 근거를 함께 제시하면서.

    다이어트와  치아와의 관계 역시  32개에 이르는 치아의 숫자와 비슷한 30번 이상 음식을 씹어서 삼키는 것을 꾸준히 실행하는 것만으로  같은 열량의 같은 식사를 하더라도  꾸준히 몸무게가 줄어들었던 사례들을  들어 설명한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 알아야 할 치주 질환 진행과정과 그것이  노년까지 유지되었을 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정말 놀라울 만큼 크다는 것을 독서를 통해 알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의 이 건강도 고민이지만 사실 가족 모두를 위해서도 한 번씩 일독을 권할  생각이다. 백 마디 잔소리보다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한 삶은 이제 모든 사람의 제1의 희망사항이다.  아무리 많은 재산이 있어도, 좋은 평판을 받으며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그러기에  최근에는 여러 방송에서도  하루도 빠짐없이 이런저런 건강 관련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는 이유일 것이다.  그렇게 중요한 건강문제에서 이 닦기 외에는 소홀하게 생각했던 치주 질환과 삶의 질,  건강과의 연계를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