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5.18 제대로 모르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35
이이리 지음, 유영근 그림, 정남석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왜 5.18 제대로 모르면 안 되나요?

'민주화운동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많은 분의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세요. 그러면 지금보다도 더 정의롭고 나은 세상 속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될 거예요.' (감수글에서)

   세월호 사건이 벌어진지도 삼 개월이 훨씬 지났지만 여전히 매일 새로운 뉴스가 등장하고 아직도 특별법은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부끄럽고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지만, 절대로 잊지 않아야 할 일이기도 하다. 우리 역사에서도 이번 세월호 사건과 마찬가지로 부끄럽고 안타깝지만 절대로 잊지 않을 사건 중 우선 꼽을 수 있는 사건이 있다. 바로 5.18민주화 운동이 그것이다. 접할 때마다 새롭게 가슴이 뭉클하고 먹먹해지는 일이기에 더 많이 더 그 가치를 잊으면 안될 우리 근현대의 역사인 것이다.  안전불감증에 걸린 우리가 세월호 사건을 만들었고, 제대로 민주화를 이루지 못한 우리가 5.18을 만들었다.

   이번에 어린이 도서로 출간된 이 책은 제목만으로 시사하는 바가 다르다고 생각된다. 사실 이 시리즈가 여러 권 나왔다고 하는데, 처음으로 접한 이 책을 통해 다른 시리즈의 내용도 궁금해지면서 호감이 많이 간다. 많은 희생자를 낳았지만, 그분들의 희생으로,  지키려는 의지로 우리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하지만 정치와 관련되면 변질되거나 왜곡되어 서로의 입장이나 자신들의 이해타산에 따라서 전혀 다르게 해석하거나, 알면서도 더욱더 노골적으로 변질하려고 애쓰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제목처럼 우리가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반드시 일깨워야 할 일인 것이다.

   아직 어린아이들에게 들려주는 5.18은 처음 5.18민주화 운동이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 그것이 가지는 의미와, 현재의 평가, 그리고 세계인이 바라보는 시각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가치에 대한 내용까지 조목조목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아이들이 알아가면서 궁금해할만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다루면서 되도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따로 배경지식이 부족한 경우라도 책을 통해서 충분히 그 의미와 사건이 전달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