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차승민 지음 / 전나무숲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신기하게도 영화를 함께 보며 울고 웃고 감상을 이야기하는 동안 감정이 치유되는 엄청난 힘도 느꼈다.' (여는글에서)

 

 시대가 변하면 교육 방법도 많이 변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참관수업 등을 경험하면서 그 차이를 실감했다.  지금 아이들 수업에서 칠판에 판서를 하는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수업은 빔프로젝트라는 기계를 이용해서 미리 만들어진 화면이나 동영상을 보면서 수업을 한다.  처음 그 모습을 보면서 정말 수업방식이 참 많이 변했구나 느끼게 되었는데,  그런 경험을 겪은 얼마 후 우연히 아이들 교육과 관련된 책을 읽다가 지금 아이들은 영상세대라는 글을 읽으면서  더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이 번에 읽은 이 책은  현직에 계시는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직접 10여년 간 아이들과 영화를 함께 보면서  여러가지  교육적인 효과를 경험하셨던 내용을 담고 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옛날과는 너무 다르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점점 빨리 성숙해지는 아이들을 대하면서 어렵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여러가지 이유로  '영화'는 매체를 이용한 교육법이 궁금했다. 사실 가족끼리도 경제적인 부담도 적은 영화보기는 가장 쉽게 접하는 문화생활이기에 자주 접하고 있지만, 그런 만큼 더 그 교육적인 효과와 방법을 알고 싶었다. 저자이신 선생님은 자신이 직접 교직에서 겪었던 크고 작은 경험들이 아이들과 부딪히고 이런 저런 갈등과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우연히 영화보기가 아이들의 감춰진 마음을 들여다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일부러 수업시간에 시도해도 어려웠고, 상담을 통해서도 속마음을 잘 털어놓지 않던 아이들이 영화를 함께 보고, 영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감상 평을 쓰면서 자연스럽게  사고력이나 논술력 등이  향상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저런  교육적 효과를 떠나서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이 표정이 밝아지고 행복해 보인다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무슨 일이든 즐거운 마음으로 하라는 소리를 아이들에게 쉽게 한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사실 우리가 더 잘 알고 있다.  선생님의 영화보기 수업에서처럼 아이들이  어떤 교육적 효과를 거두는 것과 함께 그것을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그 가치는 정말 클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사례나   수업에 이용했던 영화와  수업 이후의 연계 시겼던 방법이 담겨있어  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호감이 갔다.   특히 부록으로 '난이도 별 영화 목록과 지도가이드'는 입문부터 고급까지 4단계로 되어있어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다.  갈수록 알기 힘든 아이들의 마음을 함께 영화를 보면서 들여다보고,  듣기 싫은 잔소리보다 자연스럽게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화가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특히 아이들만 영화를 보도록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 영화라고 하더라도 부모가 항상 함께 보고 그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는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아이들의 거친 행동과 툭툭 거리는 태도는 어쩌면 어른들의 삶의 법칙을 미리 배우고 흉내 낸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본문 34쪽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