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도시기행 - 역사, 건축, 예술, 음악이 있는 상쾌한 이탈리아 문화산책
정태남 글.사진 / 21세기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이탈리아 도시기행

( 역사, 건축, 예술, 음악이 있는 상쾌한 이탈리아 문화산책 )

 

 

     최근에 서양사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이탈리아'라는  나라에 대해 더 많이 관심이 가게 되었다.   학창시절에는 딱딱하게만 생각하고 싫어했던 과목이었는데,  이 번에 그  고정관념이 많이 줄어들면서  언제든 여건이 허락하면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나 '밀라노'는 특히 꼭 가보리라 기약은 없지만 희망을 해보기도 했다.  한참  그런 마음이 간절하던  시기에 우연히  [이탈리아  도시기행]이라는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제목을 보면서 누군가가 자신이 여행했던  이탈리아 여러 도시의  여행코스를   소개하는 책이겠구나  정도로 가볍게  생각했다.  그리고 며칠 뒤 표지를 넘기며 가장 먼저 읽는 저자에 대해 다른 때 처럼 덤덤하게  읽어 나갔다.  하지만  저자가 쓴 '머리말'을  읽으면서 내용이 그저  여행코스나 기행문 같은 것과는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저자인 '정태남'이라는 분에  대해 알지 못했고,  이력에 나온 그의 저서도 한 권도 읽어보지 못한  상태였다.  하지만 저자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정부 장학생으로  로마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30년 이상 이탈리아에서  살아온 사람이다.   두 장에 해당하는 '머리말'  만으로  저자의 이탈리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건축을 전공하고, 음악을 사랑하고,  그림을 그린다는 저자가  이탈리아라는 나라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이 한  권의 책이  '실제 여행이든 마음의 여행이든'  지식의 눈을 뜨기 위해 이탈리아로 떠나는 독자들의 앞길을 밝혀주는 조그만 빛이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머리말)

 

     나에게 이  책이 아직은  실제 여행이 아니라 마음의  여행이 되고 있지만,  저자가  머리말을 마무리 하면서 겸손하게 쓴 '조그만 빛'이라는 말에는  공감하지 않는다.  책은 이탈리아의   18개 도시를  북부, 중부, 남부 이탈리아의 세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의  도시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저 어느 지역의 어떤 장소를  어떤  경로로 여행했다는 식의  여행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북부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로 시작되는 도시기행은  그 지역의  건축을 통해  그와 관련된 역사,  예술가,  건축, 예술작품,  인물 등을 비롯해서  지명의  의미와  그들의 문화까지  깊이 있게  알려준다.  

 

    저자가 직접 찍었다는 사진도  세밀하면서  근사해서  더  흥미롭게  글을 읽게  된다.  그리고  처음으로 소개하는 '베네치아'를 마냥 가고 싶다는  희망이 커지면서  다른 곳은 몰라도 이곳이라도 가고 싶다, 가고 싶다.. 희망을 품어본다.  그렇지만 두 번째로 만난  '베로나'는  '꿈을 찾아 로미와 줄리엣의  고향으로'라는  소 제목을 보면서,  그리고  줄리엣의 집 벽에 쓰인 수 없이 많은 여행자들의  사랑의 낙서 사진을 보면서,  베네치아만이 아니라 베로나도 포기할 수 없겠구나..싶은 마음이었다.  그렇게 한 도시씩 읽어가면서 결국 어느 도시도  이탈리아의 역사에,  아니  서양사에,  더해서  세계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도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말  한 달이고, 두 달이고,  이탈리아  도시들을,  그 많은 건축물들을, 그  웅장한 역사의 현장을  직접 보고 싶어진다.   밀라노의 명소 '갈레리아' ( 저자가 글을 읽고 우리가 '갤러리아'라고  쓰는 명칭이 잘못된 표기임을 알게 되었다) 에서 만난 어린 소녀들 처럼 나도  황소의 '그것'을  발 뒤꿈치로 밟고  세 바퀴 돌면서 소원을 빌어보고 싶어진다. 

 

    '이탈리아에서는 건물의 속을 들여다보지 않고는 그것의   진짜 모습을  잘 알 수 없다' 고  저자는 말한다.  겉보기에는  당장 쓰러질 듯한  오래되기도 하고,  소박한 건물이지만   그  건물 안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을 비롯해 수 없이 많은  깜짝 놀랄만한  유명 작품이나,  수 천 년의 역사와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시칠리아  처녀의 이야기가 있는 '시라쿠라'까지  북쪽에서 시작해  기다란 이탈리아를  거슬러 내려오면서  나는 새롭게 이탈리아에 눈뜨게  되었다.  그저  몇 개의 도시와  부족한 수준의  이탙리아가   얼마나  크게  느껴졌는지 모른다.

 

      언젠가   한 번  가고 싶었던 이탈리아가  이제는  그  속에 숨은  곳곳의  역사를  직접 만나고 싶고,  때로는 웅장하고 화려하기도 하고,  때로는 소박하고 경건함으로  느껴지던  건축물들을  보고 싶어졌다.   왜 저자가  '지식의 눈을 뜨기 위해 이탈리아로 떠나는...' 이라는  글을 남겼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읽어야 할 책이 아니라,  이탈리아라는 나라를 제대로 알고,  눈으로 보는 여행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여행을  하게 해 줄  책이자  관련된  역사 지식을 어렵지 않으면서,  깊이 있게  터특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