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영원한 자유인, Che Guevara
마리즈 샤를, 장-프랑수아 샤를 지음, 올리비에 보즈니악 그림 / 솔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체 영원한 자유인( CHE GUEVARA )

 

    '체 게바라'를 다룬 평전을 예전에 읽은 기억이 있다. 나름 책 읽기를 좋아하는 편이었는데, 도서관에서 욕심이 앞서 골랐던 꽤 두께가 나가는 책은 결국 다 읽어내지 못하고 반납을 하고 말았다.  이후 기회가 되면 조금 쉬운 수준의 책으로 '체 게바라'를 다시 한 번 읽어보리라 마음 먹고 있었다.  어떤 인물이든 마찬가지 겠지만,  세계적으로  알려진 사상적인 인물, 정치적인 인물에 대해서는 특히 더 의견이 상반되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그런 사실은 너무도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능하면   인물과 관련된  책을 고를 때  개인적인  견해를 담은 책보다는 다양한 시각을 분석한  인물관련 책을 더 선호하고  신뢰하는 편이다.  '체 게바라' 역시 각자의 주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되었고, 그래서 더욱 공부하는 마음으로 그를 다룬 책을 접하고 싶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제대로  읽지 못했던  그였는데,  우연히  만화 형식으로  그림책 정도의  얇은 페이지의 책 출간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우선 한 번  쉽게 그를 접할 수 있겠다 싶은 마음에  읽게 되었다.

 

  '체 영원한 자유인' 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이 책은  책에 대한 소개 글을 먼저 읽게 되면서 죽음을  앞두고  영화처럼  과거를 회상하는 형식으로 집필되었다데  호감이 갔다.  두께나  내용을 생각할 때,  처음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쉬운 내용으로 그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요약한 책이겠거니 하는 생각으로  아직  '체 게바라'  책을 접하지 않은  사춘기 딸아이에게 권해서 부담없이 함께 읽고 싶은 욕심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만나고 읽기 시작하면서  두께나 만화형식으로  쉽게  내용을 접할 수 있으리라는  부분에 많은 의문이 들었다.   아직 내가 그에 대한 지식의 두께가 너무 얇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줄거리가 영화 형식으로 진행되며 과거를 회상하도록  집필되었다는 그 부분이  오히려  글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고  내용도  혼란스러워  쉽게  그의 행적이나 스토리를 이해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나의 경우 앞 부분의 년도별로  그에  출생부터  성장기,  정치의식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등과   67년 10월  처형되기까지의  그의 투쟁과정을  알아갈 수 있었다.   워낙 분량이 적어서  '체 게바라'라는 인물을 알아가는데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