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아찔한 경성 - 여섯 가지 풍경에서 찾아낸 근대 조선인들의 욕망과 사생활
김병희 외 지음, 한성환 외 엮음 / 꿈결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이토록 아찔한 경성

 

   방송 채널이 많아지면서 꼭 보고 싶은  좋은 방송임을 알지만,  모두 다 볼 수 없는 아쉬움이 남을때가 많다. 특히 역사나 다큐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편이어서 나름 챙겨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이 번에 OBS방송에서 <세상을 움직이는 역사>라는 제목의 방송 내용이 책으로 묶어 출간되었는데, 사실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도 알지 못했다.  방송을 몰랐지만  [이토록 아찔한 경성] 이라는 책 제목을 본 순간 꼭 한 번 읽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또한  방송되었던 내용도 시간을 내서 꼭 다시보기를 하고  싶어진다.  최근에 다시 공부를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역사에 대해 배우고 있는데,  하나씩 알아갈수록  역사공부  재미에 푹 빠져들고 있는 중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을 강제 점령한 그들은 우리나라 근대는 자신들에 의해  발전되었다고 말하곤 한다.  과연 그들은 식민지의 발전을 위해서 철도를 놓고,  라디오를 보급했던 것일까. 

 

   [이토록 아찔한 경성]은 한 장씩 책 장을 넘겨갈 때마다 잘 알지 못했던 식민지의 현실과 그 시대의 우리 국민들의 애환이나 고통을 읽어낼 수 있다.  사실 책을 읽기 전 역사 교과서에서 만날 수 있었던,  공부로만 알고  달달 외었던 한국사의 한 부분인  일제 강점기에 대한 지식은 극히 일부분 이었음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광고부터, 미디어, 철도까지 모두 여섯가지의 주제에 담긴  내용은  그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이  하나 하나 사진이나  그림 자료와 함께  깊이있는 관련지식을  전해준다.  또한 '만약에' 라는 코너를 두어 진행자와 전문가 선생님의  문답식  대화가 이어지는데,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내용이나 의문이 가는 내용들을  다른 각도에서 문제의식을 통해  생각을 달리 해볼 수 있다는 것이  공감이  많이 가는 부분이었다.

 

  정말  일제가  아니었으면  우리나라는 근대를  맞을 수 없었을까  생각해볼 수  있었고,  여러가지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여러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통해 많은 공부가 되었지만, 가장 뿌듯하고 감동적인  인물로는  '사법제도로 본 근대의 풍경'에서 만난 '후세 다쯔지'라는 일본인 변호사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전에 그저 이름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어느 시대나  정말 양심을 가지고  자신의  조국이 식민지로 만든 조선 인을  위해  조선 인을  변호해주는 일을 도맡아서 하면서 번호사 자격도 수 차례 박탈당하고, 투옥되기도 했다니  이런 분들을 보면 정말 존경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독립을 지지하면서  특히 독립운동가들을 위해 적극적인 변호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과연  그와 같은 상황이 온다면 그처럼  양심이  시키는대로,   참 지식인다운  행동을 취할 수 있을까 잠시 생각해보기도 했다.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  또  다른  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는데,  4부이 '문화재로 본 근대 풍경' 내용에  많은 비중을 두고  소개되고 있는 간송'전형필' 선생님에 대한  내용이었다.   수 많은 재산을  국보급  문화재를 찾는데   쓰면서도  일제강점기인  그 시대에  꿋꿋하게   한국인의  의지를 보여주곤 하시던 모습과,  문화재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엿보게 되면서 새삼  간송 미술관의 작품들을 만나고 싶어졌다.  특히 지금처럼 빈부의 격차가 심하고  재벌이나 부자들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우기 위해  동네 골목 상권까지 마구 쓸어가고 있는 현 상황을 보면서  참다운 의인이란 무엇이며,  정말  부자가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에 대해  깊이 느끼게 되었다.  정말 간송 같은 분이 우리 주변에 많이 나오기를 나도  바라는 마음 간절하기만 했다. 

 

'한편 일본이 명성황후를 시해하고 조선의 물자를 일본으로 가져 가는 것을 알고 있는 지식인들은 철도 건설을 반대합니다.  기차가 다니지 못하게 철로 위에 커다란 바위를  얹어놓는다든가 전선을 잘라버린다든가 여러가지 방해공작을 합니다. 그러자 일제는 엄청난 포고령까지 냅니다.  '철도를 파괴하는 자는 사형에 처한다' 라고 말이지요. 이렇게 해서 불과 몇 년 사이에 일본군한데 체포되어 조선 정부에 넘겨져 사형당한 사람이 40명이  넘습니다. 이만큼 철도에는 많은  눈물과 고통이 있죠,' ( 본문 277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