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납 다이어트 - 깔끔하고 심플하게 사는 비법
가네코 유키코 지음, 김정명 옮김 / 소울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수납 다이어트

 

    봄인가 싶었는데 벌써 자주 날씨가 여름인 듯 더워지고 있다.  일 년 중 봄이면 유독 집안 정리나 인테리어에 관심이 간다.  새봄을 맞아 묵은 겨울 옷들을 세탁소에 보내고,  두꺼운 이불도 빨아 바꾸고,  시들어버려 비워둔 화분들도 눈길을 보내본다.  하지만 늘 하는 일이지만 정리를 잘 하기란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다. 대청소를 하다보면 물건을 들었다 놨다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다. 버리자니 아깝고,  언젠가는 쓰겠다 싶고, 마냥 두기에는 모두 짐으로만 보이는 것들이 하나 둘이 아니다. 더구나 아이들이 있으면 어른들이 살때 와는 살림살이의 종류부터 다르기 때문에  집안은 늘 지저분하기만 하다. 

 

    '수납'이라는 말을 생각하면  정말  가장 욕심 나는 집안 살림 방법 중 한가지이다.  방송이나 잡지 등을 통해 정말 달인의 솜씨로 인테리어를 잘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부럽기도 하지만,  일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하고 요긴한 정보는 오히려 수납하기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정보를 접할 때마다  나도 저렇게  알뜰하고 요긴한 수납을 따라해야지 하다가  그 시간이 지나고 나면 그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살림에 도움이 되는 정보다 싶어  열심히 보지만 늘 그때뿐이고 실천을 잘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번에 단행본으로 나온 [수납 다이어트]라는 이 책을 보는 순간  늘 가까이 두고 보기에 좋겠다 싶어 관심이  많이 갔다.

 

    깔끔하게 수납하기의 핵심은 무엇일까?  의외로 공식적인 방법이 존재함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줄이기, 정리하기, 늘이지 않기의 3단계가  수납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었다.  얼마전에 읽은  책 중에 현대인들이 물건을 사들이는 소비심리가 만족할 줄 모르는 것에 대한 대리만족을 충족하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여러 번 생각해보면 사실 안사도 될만한 물건들을  그저 그 순간 사고 싶다는 유혹이나,  싸다는 유혹에 사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번에  이 책을 통해 가장 절실히 와 닿은  내용이 바로  3단계 비법이었다.  우선 짐이 줄어들지 않고는 정리를 제대로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사실 몇 년이 지나도 한 번도 쓰지 않는 물건은  과감하게 버리거나  양도하는 방법이 최고의 방법이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짐이 정리된 후에는  제대로 자리를 찾아 정리하고,  그 다음으로  자꾸 짐을 늘이지 않는  것이다.  쉬운 듯 하지만 실천하기가 만만치 않은 비법 중의 비법이다. 

 

    이렇게 3단계의 방법 중 가장 먼저  1단계인 줄이기 요령부터 시작되는 내용은 줄이기가 단순히 버리고, 없애는 것으로부터의 과정이 아니라,  매일, 매주, 매달,  계절별,  매년을 두고  자세하게 물건을 줄이는 방법을 담고 있는데,  특히 아이들을 키우면서  자라나는 아이들과 쌓이는 물건 사이에서  딱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줄이기의 단계를 거치고 정리하기에 가면 정말 수납의 달인들을 만날 수 있다.  왜 제목이 '정리하기 기술'이라고 하는지 알 것 같은 심정이었다.  단계별로, 종류별로, 공간별로 정리하기에도 여러가지  기술이 필요했다.  마지막 단계인 '늘이지 않기'는  줄이기보다 더 하기 힘든 과정이라고 생각된다.  책에서 지적하듯이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집으로 물건이 배달되는 시대가 되었고, 그만큼  사는 일을 쉽게 생각하곤 했기에 공감도 가고 공부도 많이 되었다.  수학공부만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집안 수납에도 공식이 있음을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고,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알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사용하지도 않는, 애착이 없는 물건과 살기 위해서  살기 편한 공간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집안에도 좋고, 늘려도 좋은 것은 자신이 정말 필요로 하는, 정말 좋아하는 것만 !'  ( 본문 89 쪽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