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살 여행 - 네가 원한다면, 그곳이 어디든
박선아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일곱살 여행

 

  아이들에게 여행을 많이 시키면서 키워야겠다고 생각하곤 했지만, 사실  지금 내 아이들이 사춘기가 되었지만,   그다지 여행을 많이 하지 못하고 성장해버렸다.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것을 느끼고 볼 수 있는 여행이  주는 가치를 안다고 생각했지만,   실천이 그리 쉽지 만은 않았다. 아니 어쩌면 이런 생각도 핑계일지 모르겠다. 이 번에 손양의  여행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어쩌면 용기가 부족했던 나의 핑계는 아니었을까 돌아보게 된다. 

 

  언제나 지나간 일에 후회를 하게 되지만,  아이들을 키우면서 가장 후회가 남는 일은 여행을 더 자주 하지 못했던 것과  아이들 스스로 더 많이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주지 못한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다.  여행을 하면서 생각주머니가 커졌다는 손양의 말이 그래서 더 많이 공감이 간다.  모든 것이 때가 있다고 하지만  손양이 겪은 많은 경험들은 절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그 아이만의  큰 가치가 되어 삶의 지혜를 줄 것이다.  때로는 힘든 상황을 만나기도 하고,  의견이 맞지 않거나 겁이 나는 상황을 만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했던  순간 순간들이 아이를 지탱해주는 큰 밑거름이  되어 줄 것이다. 

 

  일곱 살  손양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기 전에 부부는 무엇을   해줄 것인가   의견을 나눈다.  이미 이전부터  간난아기 때부터  많은 여행을 경험했던 손양이었다.   결론은  모든 것을  뒤로 하고  80일간의 세계여행을 계획한다.   어쩌면  다시  찾아오기 힘든 자유로울 수 있는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한 것이다.  우선  그런 결정을 내린  용기와  믿음을 가진 부부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손양이  일곱 살을 여행으로  보냈을 때,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나는 내 아이들이 그 시기였을 때 무엇을 했던가 돌아보니  글자나 숫자를 가르치기 위해,  한 권의 책을 더 읽게 하기 위해 애쓰던 순간들이 생각났다.  책 장을 넘기면서 자꾸 아이들의 지난 시간에 미안한 마음이 든다.

 

  간혹 아이들의 많은 경험이 성장한 이후에  별 의미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내 주변에도 그런 사람들을 자주 만난다. 하지만 나는 그 의견에 공감하지 않는다.  비록  당시 어디를 구경하고 누구를 만났는가는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그때  그 순간 순간의 경험은  알게 모르게  한 사람의  인격이나 사고,  눈 높이를  다르게 하는 거름이 되어준다고 믿는다.   손양의 여정을 읽으면서 더 그런 생각에  믿음이 생겼다.  어른이라면  처음 낯선 사람들을 만나서  조금은 거리감을 느낄 수 있겠지만,  손양은 가는 곳마다 친구를 만든다.  때로는 친구가 또래이기도 하고, 아주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아저씨나  할머기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런 순간들마다  숨김 없이 서로와 소통을 하며  세상을, 사람을  알아간다.  손양의 이야기를   통해  여행에 대해,  아이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하게 되었다.

 

'목적지에 집착하는 여행은 흐르는 강물에 발만 살짝 담그는 것인데,  목적지를 벗어나는 여행은 강물에 풍덩  들어가  때로는 거칠고 때로는 부드러운 물살에 온몸을 맡기며 함께 흘러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건 일곱 살 손양이 내게 가르쳐준 여행의 방법이다.' ( 63 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