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2 - 산업 혁명부터 현대까지 초등학생을 위한 만화 하룻밤 시리즈 2
이여신 글, 양창규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2)

 

   1권이 30억년 전 생명체의 탄생과 인류의 역사를 시작으로 16세기 까지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면,  나머지 부분에 해당하는 산업혁명의 시기부터  2000년대인 지금 현대의 세계사의 흐름을 담고 있다.  세계사 공부는 아이들도 딱딱하게 느끼는 역사공부지만, 나도 학창시절 그리 좋아하지 않던 과목이었다. 이번 기회에 아이들 책으로 나온 만화 세계사를 두 권의 책으로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볼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처음 접하는 세계사공부로는 ,  역사의 흐름을 파악해보고 더 알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되는 책이었다. 

 

   아직 본격적으로  세계사 공부를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특히 2권에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벌어진 영국의 발전과  쇄퇴과정이나,  프랑스  시민 혁명과   미국의 독립, 그리고  우리가 속한 아시아와 관련된 세계사를 다루고 있어  더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다.  이전에   1권에서 다룬 내용은  유럽  위주의  세계사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 밖에 없었다면,   2권은 우리가  속한 아시아 지역과의  세계사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후 세계 열강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그들이 어떻게 세계적인  선진국이 되었는지를  세계사를 통해 짚어보는 것은  현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이기에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다.

 

    영국이라는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식민지를 갖게 된 산업혁명에 대한 공부와 그것이 전세계와 인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미국의  남북 전쟁이 주는 의미까지  근  현대사에 대한 세계사는 더욱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일본의 제국주의가 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기 이전에  일본이  이미 유럽의 여러 나라들에 의해서   개방정책을 펼치고 산업혁명을 일으키게 된 계기에 대한 공부는  우리역사의 흐름을 짚어가기 위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고,  그것으로  인해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어쩌면 우리 아이들이 세계사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처하며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가질 때 지금보다 더 살만한  지구촌이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제  세계적인 경제 상황은 단지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만큼 우리 역사 못지 않게 그들의 역사인 세계사를 알고,  세계사에서 우리나라가 어떤 위치에 있고, 지금의 상황이 만들어졌는지 알아야한다.  아직도 세계 유일의  분단국이자  중국이나 일본 등 여러가지 대립적인 문제가 산적해 있다.  미래를  짊어질 우리 아이들에게 그래서 세계사 공부는 더욱 중요하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