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궁금해 미치겠다 - 지구상에서 가장 무모한 남자의 9가지 기발한 인생 실험
A. J. 제이콥스 지음, 이수정 옮김 / 살림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나는 궁금해 미치겠다

 

  제목이나 책의 소개 글을   보면서 참 특이한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사실  이 책을 읽을 생각을 하면서 'A.J.제이콥스'라는 이름의 저자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고, 그의 이력을 읽어가면서 보통 사람이 아닌 매우 특이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궁금해 미치겠다' (지구상에서 가장 무모한 남자의  9가지 기발한 인생실험) 이라는 책 제목만으로 너무 기이한 사람이라는 생각이지만, 그는  이전부터 이미 기인같은 여러 행각으로 유명한 사람이었다. 성경의 가르침대로 1년간 살아보기, 1년 동안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을  처음 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기 등 그저 생각으로 그치거나 잠시 딴생각 처럼 엉뚱하게 머리에 잠시 스쳤을 법한  생각들을 그대로 실천하는 삶을 살고 그렇게 자신의 실험내용을  담아 다시 책으로 집필하는 작가다. 

 

   그의 아홉가지 실험들이 모두 흥미롭지만 특히  2장의 '모든 것을 아웃 소싱하기' 와 3장의  '획기적인 정직 실천하기'는 그냥 흥미롭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절대 당자가 아니면  그 상황을  그대로 실행할 수 없는 존재 자체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아이를 위해  대신 놀아주고, 아내를 위해 대신 사과를 해주고,  자신이 마음 속으로 느끼는 모든 것을 절대 거짓말 하지 않고 그대로 상대방에게 속마음을 드러내기도 하는 실험  내용을  읽으면서  예전에  읽었던 선의적인 거짓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보통 거짓없이 솔직한 사람이 정말 인간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지만, 결국 이 실험을  통해  인간관계에 있어 모든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때로는 상대방에게 매우 심각한 상처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저자 역시 이 실험의 마무리 부분에서 말하듯이 '획기적인 정직' 실험에서 자신이 모든 상황을 모두 100% 실천했더라면  실컷 두들겨 맞거나, 해고를 당하거나, 이혼을 당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누군가는 그에게 수박 겉핥기 식의 실험이었다고 비난하지만  그나마 그만큼 이 실험에서 충실하기도 힘들었을 것이다.  나역시 그의 생각대로 그가 100% 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천하지 못한 이유가 '진짜' 배려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타인의 결점에 관한 '획기적인 정직'은 도저히 실천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여전히 선의의 거짓말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블랜튼'은 선의의 거짓말을 '가짜'배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진짜' 배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108 쪽 )

 

 누군가 한 번쯤 생각했을 법한 일들이지만, 누구든 쉽게 실천할 수 없는 일들을 실천하고 그 내용을 책으로 묶은 '나는 궁금해 미치겠다'는 제목 그대로 그저 이런 일을 실천하면 어떤 결과가 주어질까 생각했던 것들에 대한 실천계획과 실행과정, 그리고 실천 후의 생각이나 변화에 대한 9가지의  실험내용을 담고 있다. 부담없이 편안하게 이런 사람도 있구나! 싶은 마음으로 읽어 나간 책이지만,  실험 후의 여러 결과에 대한 내용과 그 실험 결과를 가지고 인간의 호기심과 심리 등에 대한 저자의  진심을 담은 글을 읽으면서   색다른 책읽기 시간이자  특별한 경험이 된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