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것이 좋아 - 소박한 식재료를 찾아 떠나는 여행
안은금주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싱싱한 것이 좋아

 



  늘 가족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는 주부이기에 먹거리에 대한 정보는 너무도 반갑다. 갈수록 더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들을 만나지만 정말 믿을 수 있는지 늘 안심이 되지 않는다. 방송이나 매스컴은 너무도 자주 이런 저런 불량음식이나 유전자조작에 의한 농산물,  항생재 등을 먹인 축산물 등 수도 없는 식재료의 문제점들을 접하게 하고  있다.  지구촌 시대라는 말에 걸맞게 더 다양한 수입 식재료나 과일 등도 어디서나 쉽게 만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는 그저 싸고 양 많은 것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음식을 만드는 기본적인 식재료를  잘 선택해서 되도록 간단한 조리법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이 가장 건강한 음식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특히 최근에  사팔 음식에 관심이 많이 가는 중인데,  건강한 재료만 있으면 거의 양념이나 조리과정이 없는 방법들이  아주 흥미롭게 느껴졌다.

 

  [싱싱한 것이 좋아]는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정보들을 담은 책이다.  그동안 마음에 드는 식재료를 찾아 오랜 시간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방송을 통해  가끔씩 접하는 정보들을 메모하곤 하던 내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여러 농어촌 관련 방송의 리포터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 농산물에 대해  자연스럽게 자주 접하던 저자는  본격적으로 우리 농산물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고, 더 깊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그동안 발품을 팔며 전국의  다양한 식재료를 찾아  알아낸 정보를 이 한 권의 책으로 담았고,  우리 땅에서 나는  건강한 먹거리들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과일에서부터 채소, 고기와 해물,  여러가지 명품 장과 곡물 등 그동안  여러 현지를 다니면서, 자신이 직접 확인했던  식재료와 함께  김포, 변산반도 하동 등의 맛과 함께 할 수 있는 미각 여행 정보와  여러 지역의 식재료를 찾아다니는 과정에서 현지에서 맛 본 건강 레시피까지 모두 6장으로 나누어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한 내용을 담아 내고 있다.  더해서 현지의 판매처 등의 정보도 주소, 전화, 홈페이지와 판매제품까지 수록되어 있어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그동안 나름 좋은 식재료에 신경을 쓰느라 농협인터넷쇼핑이나 우체국쇼핑을 이용해 되도록 우리 먹거리를 구입해 먹으려고 노력했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우리 땅에서 나는 먹거리 중에서도 더 건강한 식재료는 따로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기농이나 무농약 재배 재료들 부터 1알에 1천 원 하는 명품 달걀까지 그동안  너무도 몰랐던 기본적인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에 대한 정보들이 많다.  천안 호도과자를 좋아해서 일부러 주문해 먹기도 했는데 천안에서 만드는 호도과자라고 다 천안호도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던 정보였다. 

 

  사실 나중에 전원 생활을 하기 전까지는 된장이나 고추장 등도 인터넷을 통해 주문해 먹고 있었는데 이 번에 이 책을 통해 좋은 곳을 많이 알게 되었다.  그저 한 번 보고 말 책이 아니라 두고 두고 음식이나 재료에 대한 정보를  통해 여러가지 좋은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과 좋은 먹거리에 대한 공부가 많이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