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산 -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마흔다섯 가지 힘
KBS 한국의 유산 제작팀 지음 / 상상너머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한국의 유산

 

  방송을 통해 자주 접했던 '한국의 유산'을 책으로 다시 만났다.  처음 이 방송을 보고 무슨 다른 방송의 예고편인가보다 생각했었다. 하지만 매번 다른 내용의 우리나라 유산이나 인물 등을 소개하는 것을 보면서 짧지만 정말 감동적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다. 이번 주는 손기정 선수의 청동투구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사실 방송이 아니었다면 잘 알지 못했던 내용이기도 하고,  그동안 이 한국의 유산에 대해 너무도 호감을 가지고 있어 더 신경써서 보게 되었다.

 

  저녁시간에  아이가 공부할 시간이 되면  텔레비전을 잘 시청하지 못하고 있어 이전의 방송도 본 내용보다 보지 못하고 넘어간 내용이 많았다. 그래서 벌써 이렇게 한 권의 책이 완성될 만큼  벌써 1년반이 넘게 진행되었다는 사실도 잘 알지 못했었다. 하지만 KBS 한국의 유산의 방송내용 중 2010년  1년간의 내용 마흔다섯 가지를 담아낸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된 순간 바로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절실한 책이었다.

 

  한참 공부하는 딸아이가 있는데 유독 우리문화에 관심이 많다. 몇 번 함께 이 방송을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볼 때마다  정말 감동적이라면서  공감하는 모습을 보면  한 편으로는 대견하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언제 기회가 닿으면  그동안 어떤 내용들이 방송되었는지  검색하고 다시 보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런 생각 중에 만난 이 [한국의  유산]은  팔만대장경을 시작으로 1부 한국의 기록유산 13가지, 2부 한국의 인물유산 13가지, 3부  한국의 문화유산 19가지로 구성되어 모두 마흔 다섯가지의 우리의 소중한 유물이나 인물을 다루고 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그동안 방송되었던 동영상을 볼 수 있는 CD가 함께  있다는 점이다. 언뜻 초판본에만 CD가 부록으로 나온다는 내용으로 본 것 같은데..이후 나오는 재판 본에도 함께 수록되면 여러가지로 더욱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주변에 조카나 지인의 아이들에게  간혹 기념일에 여러가지 좋은 책을 많이 선물하는 편인데,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너무 선물하고 싶은 책 중 한가지다.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의 문화유산, 인물유산, 기록유산 등 다양한 문화를 알려주고, 우리 민족이 얼마나 자랑할 만한 뿌듯한 민족이며 우수한 민족이었는지  깊게 느끼게 하고 싶다.

 

  좋은 프로그램이나 책, 작품 등은 두고 두고 가슴에 남아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리의  훌륭한  유산을 찾아 소개하는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드는 이유이다.  '일요스페셜'등을 통해 그동안 많은 우리 역사 등을 소개하고 있지만, 한 시간의 방송시간이 아닌 단 1분여의 시간에 이런 작품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더 방송을 보면서 빠져들어 집중하게 하는  놀라운 힘이 있다.

 

  방송의 짧은 시간에 다 소개할 수 없던 여러 유산에 대해 책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가지 사진자료가  많아서  제대로 공부가 많이 되었다. 평소 관심이 많았던 내용이지만,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정리를 해 놓으니  우리 후손들이 더 많이 우리 문화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것이다.  최근에  경복궁에서 우리 의궤가 반환되는  행사를  방송으로 보면서 얼마나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이었는지 모른다. 더불어  우리의 것을 그렇게 감동하며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박병선' 박사님의  수 십 년의 노력과 함께 돌려받게 되었다는 사실이 안타깝기도 했다.  [한국의 유산]에서 더 다양한 내용을 담아 우리가  우리의  소중한 유산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