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 당신의 열정을 깨우는 가슴 뛰는 이야기
김이율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살다보면 이런 저런 이유로 하고자 하는 일을 포기할 때가 있다. 책 속의 그들은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에게 핑계를 대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부모를 잘 만나서, 머리가 좋아서, 외모를 잘 타고나서라는 여러가지 이유를 달아 그들은 성공할 만한 좋은 여건을 타고났다고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성공하는데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바로 그렇게 이유 달기를 좋아하는 그 마음에 있음을  느끼게 한다.  성공은  주위환경이나 타고난 처지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포기하지 않는 용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생을 멋지게 완성한 10명의  인물들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코이'라는 물고기를 아는가?  작은 어항에 넣어두면 8Cm 안팎으로 자라고 커다란 수족관에 넣어두면 20 Cm 안팎으로 자란다. 그리고 강물에 방류하면 최대 120 Cm 까지 성장한다. '코이'는 주어진 환경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 98 쪽 )

 

   꿈을 이루는 두 가지 방법에서 첫째, 허황된 꿈이라도  열렬하게 꿀 것과, 둘째, 세상의 비웃음과 멸시에 흔들리지 말것을 저자는 조언한다.  누구나  나름대로의 꿈을 꾼다. 그것이 큰 꿈이든, 그렇지 않든, 자주든, 가끔이든 꿈을 꾸면서 미래를 생각해보게 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꿈을 이루어 성공적인 삶,  행복한 삶을 사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늘 불행한 현실만을 탓하면서 그저 꿈꾸기는 마음속에서만 그치고 만다.  늘 꿈꾸고 그 꿈을 실천하기 위해 용기와 신념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 되는 것이다.

 

'내 안의 열정을 꺼내기 위해서 정말로 내가 원하는 일이 뭔지를 생각해 보자. 그것이 취미가 됐든 직업이 됐든 상관없다. 그것을 찾는 순간,  그 가슴은 그 누구보다도 뜨거워질 것이다.' (164 쪽)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그룹과 돈과 승진을 목표로 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그들의 삶을 뒤돌아 보게 되었다.  20년 후 그들의 재산을 조사한 결과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했던 그룹에서 거의 대부분의 백만장자가 나왔다고 한다.  돈이나 명예를 쫓지 말고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쫓을 때 성공이나 부는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이다.  평생 돈을 번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삶은 경제적인  부분만으로 채워질 수 없는 불행한 삶이 될 것이다.  나 역시 아이들도, 그리고 나 자신도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삶을 영위하기를 늘 희망하기에 더 공감하는 부분이었다.

 

   누구보다 힘든 상황에서 불행과 맞서 당당하게 꿈을 꾸고,  현실에서 그 꿈을 이뤄낸 사람들을 통해 그들이 했다면 우리도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는 내용의  이 책이 주는 의미는 크다.  사춘기 청소년부터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보길 바란다.  프리다칼로, 닉 부이치치, 이철호, 김태연....등  그들에게는 누구라도 핑계를 만들어 포기할 만큼 힘든  여건을  가졌지만,  포기하는 삶이나 부끄럽다는 마음을 버리고 당당하게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며,  꿈을 펼치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 글귀를 넣으시오. ' 이 또한 지나가리다 (Soon it shall also come to pass).'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