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8권 세트 - 전8권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마주 보는 한국사교실

(1권~8권 시리즈 세트)

 

     아이가 고 학년이 되면서  그동안 배우지 않았던  역사공부가  교과서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최근에  한국사 급수시험이 생기기도 하고,  역사공부를 강화한다는 소식은 신문등을 통해 자주 접하고 있어서  나름 아이와 함께  한국사와 관련된 책을 많이 접해주려고 노력을 했지만, 그동안 어린이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주로 만날 수 있었던 책은 주로 만화형식의 책이었다. 저 학년 때는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책이라도  자주 접하기만 하면 도움이 되겠다 싶었지만,  이제 조금씩 고 학년에 맞는 책을 선정해서  수시로  접할 수 있도록 독서지도를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그동안 일부러 서점 가를 돌면서   초등학생이 읽기 적당하고  조금은  내용에 깊이도 있는 한국사책을 찾고 있다가 이 번에  웅진출판사의 마주 보는 한국사교실 완간 소식을 신문을 통해 알게 되었고,  고대부터 현대까지 모두  볼 수 있는 시리즈를  보면서  아이에게 딱 적당한 수준의 책이라는 생각에  호감을  갖게 되었다.   이 시리즈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다른 공부에 비해 조금은 딱딱하게 느끼는 역사책이지만  문장이  구어체 형식으로  아이가 옛날이야기를 듣듯이  이야기처럼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된  것과,  그나마 아이들이  조금 더  가깝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근 현대사에 대한 부분을 시리즈의 2권을 할용해서 많은 비중을 다루고 있는 점이다.


 

     시리즈 전체에  딸린 부록으로  두 권의 '한국사 만점노트'와  '교과서 속 역사여행'이라는 한 권짜리  가볼만한 역사 여행장소를  소개하고 있는  3권의 부록이 마음에 든다.  '만점노트'는 각 권마다 본 책 8권을 4권씩 나누어  두 권에 책에 담아낸 것으로  본 책에서 배운 내용중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요점을 정리한 노트 중  빈 부분을  아이가 직접  기록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이 따로 없어서  본 책을 자세히 읽어야만  빠진 부분을 기록해서 채울 수 있고,  이후 학교 공부나 시험을 앞두고  교과서와 연계된  범위가  각 페이지 별로  기록이 되어 있어 원하는 부분만  요점정리 노트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사실 아이뿐 아니라 나도 학창시절 역사공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한 권씩 역사책을 읽어가면서  아는 만큼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서  역사가 정말 알면 알수록 흥미롭고  깊이 빠져들 수 있는 공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무슨 내용인지도 모른 채  그저 암기하고 시험 보는 과목이 역사공부라고 생각했기에  그저 딱딱하고 지루한 과목으로만  생각해서  흥미를 갖지 못했음을 알게 되었다.   모든 공부가 마찬가지 겠지만, 특히 역사 공부는  반복적으로  내용을  읽어가면서  조금씩   흥미를  느끼게 되는 공부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볼 때  초등학교 시절부터  유익한 역사서를 자주 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자국의 역사를  잘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더군다나 갈수록 국가적으로   한국사에 대한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기에 이제 한국사 공부는 필수적으로 더 열심히 공부할 과목이 된 것 같다.   
 




     시리즈를  소장하면서  아이 뿐 아니라 나도  1권 '지구와 인류의 탄생'을 시작으로  8권의  '촛불시위'와 관련된 내용까지  온 가족이  다시 한 번 전체적으로  한국사를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다.  근 현대사 부분은 많은 사진자료가 함께 담겨 있어서  사진을 보는 것 만으로도  뉴스를 다시 돌아보는 것처럼  또 다른 재미가 느껴지기도 했다.  시대별 역사책,  요점정리된 만점노트,  역사기행을 위한 여행서,  그리고 시대별 흐름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한국사 연표와  한국사 지도를 담은 벽보까지  나름  참  잘 만들어진  어린이 한국사 시리즈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