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 우리가 미처 몰랐던 몸짓과 표정의 행동심리학
재닌 드라이버 지음, 황혜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행동심리학' 이라는 말이 우선 호기심을 강하게 끌어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사실 저자의 소개 글을 읽으면서 '보디랭귀지' 라는 분야를  따로 연구하는  '보디랭귀지' 연구소의 설립자라는 사실을 알고 이런 분야가 따로  연구되고 있고, 그것과 관련된 다양한 강연활동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처음 시작은 호기심이었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우리가 평소에 무심코 하는 행동마다 이렇게 많은  숨은 뜻이 있다는 것이 새롭고 놀라운 시간이었다.

 

    오랜 시간동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수 많은 강의와 상담자의 사례를 만나면서  인간의  행동마다 그 행동에 담긴  의미를 찾아낸 저자는 이 책에서는 그동안 만난 많은 경험담과 함께,  몸짓 한가지로 밝혀 낼 수 있는 의미를 자세하게 담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면서  사회적으로 언제나 만남을  가져야만 하는  일상에서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그의 마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몸짓만으로  거짓말 탐지기 처럼 모든 것이 밝혀 진다.

 

'당신이 누군가를 만나면 첫 7초 만에 당신의 첫인상이 결정된다. 이 '처음 느낌' 으로 상대는 당신을 믿을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한다. ' ( p. 83 )

 

    다양한  경험담과 함께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직접  책을 읽으면서  칠일간의 실천 프로그램을 따라하고, 자신의 잘못된  몸짓을 수정하고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찾아 매력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첫째 날 부터 ' 실천편 -배운 대로 따라하기' 를  지시하는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특히 의미가 있는 내용들은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먼저 봐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사실 다른 사람들은  나의 모습을 늘 보고 있지만, 내 자신이 나의 모습을 관찰하는 일은 거의 하지 못했던 일이기에 내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칠 자신의 모습을 먼저 알아가는 것이라고 한다.

 

   여러가지  몸짓이 흥미롭고  정말 공감이  많이 갔지만, 특히  가장 흥미로운 내용은 '배꼽'의 위치와 관련된 부분이었다.  몸의 중심에 위치한 배꼽의 중요성에 대해 새삼 느끼게 되었고, 그동안 수 없이 잘못된 행동을 해왔던 나 자신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기도 했다.  잘못된 행동마다  서로 비교할 수 있는 두 장의 사진들이 예를 들어 함께 수록되어 있어,   그저 설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바로 눈으로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확인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  깊이있는 공부가 되었다.  그리고 행동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경청하는 일이라는 것도 다시 한 번  깊이 새기게 되었다.   평소에 잘 고쳐지지 않아  늘  말을 더 많이 하고 후회를 하기도 하곤 했기에,   인간관계와 행동, 몸짓 등의 의미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저마다 하고 싶은 말이 많다는 사실이야말로 말을 하는 대신 들어야 하는 이유가 된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자기 얘기를 너무 많이 하면  약점이 드러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말을 하도록 만든다. '  ( p.  239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