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꿀과 너트로 만든 과자 다카코의 달콤한 디저트 이야기 2
이나다 다카코 지음, 은수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벌꿀과 너트로 만든 과자

 

    과자를 만들고, 빵을 구워 홈베이킹을 해본 사람이라면,  정성을 들여 만든 과자를 아이들이  즐겁게 먹는 모습에, 그리고 주변에 선물하면서  반가워 하는 모습에 다시 또  베이킹을 하곤 한다.  나도 처음  시작은 취미로 그저 아이들에게 재미 삼아 예쁜 쿠키를 만들어 주곤 했다.  그러다가  조금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는 욕심에 제과 제빵 학원에 등록을 하고 이론부터 자격증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그리고 자격증을 딴 후에도 한참 동안 정말 베이킹에 미쳐있었다.  하나씩   새로운  품목을 만들어 가는 재미와  그것들 아이들이 즐겁게 먹는 재미, 또 주변에 나눠주면 별것도  아닌데 대단한 실력자로 알아주는 모든 과정이 즐겁기만 했다.

 

    그렇게  홈베이킹을 하다가  하면 할수록 걱정이 되는 부분이 엄청난 양의 첨가물이었다.  물론 집에서는  시판되는  것처럼  유화제나 여러 가지  첨가물을 넣지는 않지만, 그래도 엄청난 양의 설탕과 버터등을 계량할 때마다  조금 더 건강한 베이킹 레시피를 찾게 된다.  물론 아무리  많은 양의 설탕과 버터등이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대량으로  만드는 제품보다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모든 재료부터  믿음이 가는 것이 사실이지만, 갈수록  더 좋은 방법이 아쉽기만 했었다.  그러다가 조금씩  베이킹을 오래도록 해오시는 분이라면  자신만의 레시피를 개발하고  몸에 더 좋은  재료로 대체해서  건강한 빵이나 과자를 만드는 방법들을 알아가던 중 이 번에 너무 마음에 드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 벌꿀과 너트로 만든 과자>는  설탕 양을 줄이고   부족한 단맛을 벌꿀로 대체해서 만드는 베이킹 품목과  역시 건강에 좋지만 아이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너트류를 이용해 다양한  리세피를 소개하고 있다.  사실  제대로 베이킹 공부를 한 사람이라면  결과물이  성공적이면서  몸에 좋은  재료로 대체하는 레시피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여러 번의 실패를 반복해야 나만의 레시피를 한 가지 만들게 되는지 잘 알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한 권의 책에 담긴 저자의  노고가 느껴져 더  소중하기만 한  베이킹 책이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벌꿀에도  이렇게 종류가 많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벌꿀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영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사실 꿀은 모두 같은 용도로 사용하곤 하던 나로서는 색다른 경험이자 공부가 되는 시간이었다.  이것 저것 따라해 보고 싶은  레시피가 너무 많아  기대가 많이  된다.  중간에 벌꿀을 이용한  몇 가지의 요리를 따로 소개하고 있는데,  모두  근사한 일품요리들이어서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봄방학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아이들이 고른  품목 중에 <벌꿀바닐라쿠키> 부터 도전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