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의 규칙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24
정복현 지음 / 네버엔딩스토리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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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의 규칙

 

   초등학교에 계시는 선생님의 글이어서 일까?  하긴 선생님이라고 다 이런 따뜻한 눈을 갖고 계시지는 않는 것 같다.  우선 아직 이렇게 힘든 아이들을 위한 눈길을 갖고 계시는 선생님이 계시다는게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 감사한 마음이다.  이 글은 저자이신 '정복현' 선생님은  '지은이의 말'에서  자신의 제자였던 아이를  주인공으로 쓴 책이라고 한다.  '아이들이 생활하는 교실은 작은 우주입니다.'라는 말에 나도 공감이 간다. 아이들 하나 하나가 작은 행성이고 그 안에 나름의 규칙과 질서가 있다는 글을 읽으면서  몇 년 전 딸아이가 전학해 고통 받았던 순간이 다시 떠오른다. 

 

   지방에 있는 학교에서 전학을 오면서 딸아이도 심한 왕따를 당했었다.  좋은 일로 전학을 한 것이 아니라, 아빠의 사업이 어려워져 하게 된 이사여서  아이는 학교  문제가 아니더라도 나름 힘들었을 때였다.  그런데  아이들은 처음  사투리를 쓴다는 (사실 내가 결혼 전까지 인천이 고향이어서 아이가 사투리를 많이 쓰는 편이 아니었는데) 이유로, 잘난 척 한다는 이유로...아이들 나름 셀 수 없이 많은 이유로 아이를 따돌렸다.   사실  예전에는 형편이 되어 아이에게  여러가지를  많이 경험하게  해 준 편이었고,  성적도  최 상위권.  전학을 오고  이전에 있던 아이들보다 딸아이가 월등하게  성적이 우수한 편이었고,  여러가지 대회등에서도 상을 많이 받게 되었는데, 처음 왕따를 주도한 아이는 우리 아이가  전학하기 전까지 늘 최고였다가 우리 아이로 인해  이인자가 된 아이다.  정도가 너무 심해 선생님이 나서기도 했지만, 오히려 악영향만 생기고 오히려 아이 스스로 나서서  서서히  관계를 개선하게 되었고 그동안 마음 고생이 참 많았다. 

 

   <우정의 규칙> 의 해미는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어려운 환경의 아이다.  학원을 다니지도 못하고 아이들과 어울릴 만큼 경제적인 여건도 되지 않아 늘 외톨이로 지내던 해미에게  딱 한 명뿐이었던 단짝 친구마저 전학을 가게 된다.  다시 외톨이가 된 해미에게 '최강미녀파'의 잘나가는 아이들이  자기네와 함께  어울리자는 제의를 하게 되고, 결국  그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점점  더 마음고생을 할 일들이  자꾸 생기게 된다.  그리고  그 아이들에게  자꾸 이용당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서  그들이 처음부터 진정한  마음으로 친구가 되주었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을 안타깝게 생각했던  이웃 언니에게 고민을 털어 놓게 되면서  '우정의 규칙' 이 어떤 것인지, 진정한 우정에 대해 알게 되고  그 아이들과의 결별을 결심한다.

 

    아이들은 아이들 나름의 세계가 있다는 말에 공감한다. 그런데  다시 생각하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아이들이기에  일대 일이 아니라 여럿의  힘이 모이게 되면 한 명쯤 바보가 되는 일은  너무도  간단하기만 하다. 그저 한 번 바보가 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의 그런 상처는 커서까지 한 아이에게  마음속에 큰 상처로 남는다.  딸아이의 좋지 못한 경험 때문인지 더욱 더 늘 해미 같은 아이들이 안쓰럽기만 하다.  갈수록 환경의 차이가 많아지고,  빈부의 격차로 인한  아이들이 격차가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아이의 개인적인 의지와 상관없이 힘들어 지는 아이들이  많아지는 것이 안타깝다.  학교에서부터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더  많은 교육이 이루어져 아이들이 서로에게 배려하는 마음,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이  너무도 필요하다. 

 

" 네 말대로 걔들과 네가 진정한 친구 사이라면 시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두 사람이 노력하는 것처럼 너희도 서로가  우정의 규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거 아닐까? " ( p. 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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