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썰매타기 고인돌 그림책 9
이호철 지음, 임연기 그림 / 고인돌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신나는 썰매타기

 

    <신나는 썰매타기> 는 아이들 동화책이지만, 아이보다 내가 더 행복한 시간을 갖게 된 책이었다.  읽는 동안 너무도 글과 그림이  실감 나고 정성이 느껴져 글을 쓰신 '이호철' 선생님과  그림을 그리신 '임연기' 선생님의 다른 책까지 검색을 하게 되었다.  그  시기를 겪지 않은 사람이라면 정말 이렇게 근사하게 묘사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이와 함께  과거로의 즐거운 여행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방학을 하면  몇 차례에 걸쳐  실내 스케이트장에  데리고 간다. 이제 제법 혼자서도 즐길 수 있을 만큼  스케이트를 잘 타게 되었지만,  복잡한  실내로 인해 제대로 즐기기가 쉽지 않고, 내 어릴 적  이 그림책 속의  동네 아이들과의 즐거운 일상과는 거리과 멀다.

 

    장난감도 변변치 않고, 놀 거리도  많지 않았지만 그 시절 아이들이 지금 아이들보다 훨씬 행복했을 거라는 사실은 의심하지 않는다.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일정이 빡빡한 지금의 아이들은 상상할 수 없는 많은 놀이들이 있었고,  왕따 라는 말은 생각하지도 못할 만큼  서로 함께 어울리며  놀았다.  땅거미가 지도록 고무줄 놀이, 공기놀이, 땅 따먹기, 비석치기.... 그리고 추운 겨울이 되어도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지금 아이들과 달리  스케이트에 눈싸움 하기, 눈사람 만들기 등 정말 실컷 놀면서  하루 하루를 보내곤 했다. 

 

    '썰매타기'의  그림에 등장하는 썰매는 중년인 나에게도  도시에서는 색다른 물건이었다.  도시에서 성장한 나는 방학이면 간혹 시골에 가곤 했는데, 그때  시골 아이들이  꽁꽁 언  개울이나 논에서 썰매를 타는 모습을 처음 보게 되었고,  같은 나이의  큰집  사촌과  매일  썰매타기에  빠져서 지내곤 했다.  꽤 오랜 시간을 머물며  겨울 방학을 시골에서 보내곤 했지만,  항상 돌아올 때면 집에 간다는  들뜬 마음과 함께 시골 아이들이 부러운 마음을 갖곤 했었다. 

 

    <신나는 썰매타기>의 저자이신  '이호철' 선생님의 어린 시절 추억을 담아 낸 이야기인지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름도 '호철'이다.  진한 경상도 사투리와 함께  아버지는 이런 저런 집안일을 시키지만,  썰매타기에 빠진 호철이는  아버지 눈에 뜨이지 않게  집을 빠져 나가서 동네아이들과 함께 썰매놀이를  즐긴다.  하루종일  썰매를 타고  언 몸과 젖은 옷을 말리기 위해 나뭇가지에 불을 피우고 둘러 앉은 아이들은  그것 또한 즐거운 놀이가 된다.  손이 빨갛게 트고,  온 몸이 젖어도 동네 아이들의 썰매타기는  긴 겨울내 내  멈출 줄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